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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성어(漢字成語)***/한자성어(漢字成語)

33. 교훈(敎訓)에 관련된 漢字成語

by 산산바다 2025. 2. 4.

산과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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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교훈(敎訓)에 관련된 漢字成語

한글 발음 漢字成語 의미 해석
가빈사양처 家貧思良妻 집안이 가난해지면 어진 아내를 생각하게 된다.’는 뜻으로, 집안이 궁해(窮塞)지거나 어려워지면 어진 아내의 내조(內助)의 필요성(必要性)을 새삼 생각하게 된다는 말.
가빈즉사양처 家貧則思良妻 집안이 가난해지면 어진 아내를 생각하게 된다.’는 뜻으로, 집안이 궁해(窮塞)지거나 어려워지면 어진 아내의 내조(內助)의 필요성(必要性)을 새삼 생각하게 된다는 말. 출전:십팔사략(十八史略)
개과천선 改過遷善 지난날의 잘못을 고치어 착하게 됨.
거안사위 居安思危 평안(平安)할 때에도 위험(危險)과 곤란(困難)이 닥칠 것을 생각하며 잊지말고 미리 대비(對備)해야 함. 출전:춘추좌씨전(春秋左氏傳)
경궁지조 驚弓之鳥 한 번 화살에 맞은 새는 구부러진 나무만 보아도 놀란다.’는 뜻으로, 한 번 혼이 난 일로 늘 의심(疑心)과 두려운 마음을 품는 것을 이르는 말.
경귀신이원지 敬鬼神而遠之 귀신(鬼神)은 공경(恭敬)하되 멀리하는 것이다.’라는 뜻으로, 공경(恭敬)하나 가까이 하지 않음. 출전:논어(論語) 論語(논어) 6. 雍也(옹야) 樊遲問知 子曰 務民之義 敬鬼神而遠之 可謂知矣 : 번지가 지에 대해 묻자 공자 말씀하셨다. '사람이 지킬 의리에 힘쓰고 귀신을 공경하여 멀리하면 지혜롭다.'  유래 
경원 敬遠 1. 공경(恭敬)하되 가까이하지는 않음. 2. 겉으로는 공경(恭敬)하는 체하면서 실제(實際)로는 꺼리어 멀리함. 출전:논어(論語)  유래 
경이원지 敬而遠之 1. 공경(恭敬)하되 가까이하지는 않음. 2. 겉으로는 공경(恭敬)하는 체하면서 실제(實際)로는 꺼리어 멀리함. 출전:논어(論語)의 옹야편(雍也篇)  유래  論語(논어) 6. 雍也(옹야) 樊遲問知 子曰 務民之義 敬鬼神而遠之 可謂知矣 : 번지가 지에 대해 묻자 공자 말씀하셨다. '사람이 지킬 의리에 힘쓰고 귀신을 공경하여 멀리하면 지혜롭다.'
경적필패 輕敵必敗 적을 가볍게 보면 반드시 패배(敗北).
곡돌사신 曲突徙薪 굴뚝을 꼬불꼬불하게 만들고 아궁이 근처(近處)의 나무를 다른 곳으로 옮긴다.’는 뜻으로, 화근(禍根)을 미리 방지(防止)하라는 말. 출전:한서(漢書)  유래 
과불급 過不及 능력(能力) 따위가 지나치거나 미치지 못한 상태(狀態)에 있음.
과전불납리 瓜田不納履  ‘오이밭에서는 신을 고쳐 신지 말라.’는 뜻으로, 의심(疑心)받기 쉬운 행동(行動)은 하지 말아야 함을 이르는 말. 문선(文選)<고악부(古樂府)> ‘군자행(君子行)’에 나오는 말이다. 출전:문선(文選)  유래 
과전이하 瓜田李下 오이밭에서 신을 고쳐 신지 말고 자두나무 밑에서 갓을 고쳐 쓰지 말라.’는 뜻으로, 의심(疑心)받기 쉬운 행동(行動)은 피()하는 것이 좋음을 이르는 말.  유래 
과즉물탄개 過則勿憚改 잘못 하면 즉시(卽時) 고치는 것을 주저(躊躇)하지 말아야 함. 출전:논어(論語) 論語(논어) 1. 學而(학이) 過則勿憚改 : 허물이 있으면 고치기를 꺼리지 말아야 한다. 論語(논어) 9. 子罕(자한) 子曰 主忠信 毋友不如己者 過則勿憚改. :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충성과 신의를 지키며, 나만 못한 자를 벗하지 말며, 잘못이 있으면 고치기를 겁내지 말아야 한다.'  유래 
교편지마 嚙鞭之馬 말이 제 고삐를 씹는다.는 뜻으로, 자기(自己) 친척(親戚)을 헐뜯으면 결국(結局) 자기(自己)에게 해()가 됨을 이르는 말.
구시화문 口是禍門 입은 재앙(災殃)을 불러들이는 문()이 된다.’는 뜻으로, 말조심(-操心)을 하라고 경계(警戒)하는 말. 출전:전당서(全唐書)
구자관야 口者關也 입이 관문(關門)과 같다.는 뜻으로, 입을 함부로 놀려서는 안됨을 이르는 말.
구화지문 口禍之門 입은 재앙(災殃)을 불러들이는 문()이 된다.’는 뜻으로, 말조심(-操心)을 하라고 경계(警戒)하는 말. 출전:전당서(全唐書)
국난사충신 國亂思忠臣 나라가 어지러워지면 충신(忠臣)을 생각함. 출전:십팔사략(十八史略) 유래 
군자지덕풍 君子之德風 군자(君子)의 덕은 바람과 같아서 백성(百姓)은 모두 그 풍화(風化)를 입는다.는 뜻으로, 윗물이 맑아야 아랫물도 맑다는 말.
권불십년 權不十年 권세(權勢)는 십() ()을 가지 못한다.’는 뜻으로, 아무리 높은 권세(權勢)라도 오래가지 못함을 이르는 말.
권선징악 勸善懲惡 착한 행실(行實)을 권장(勸奬)하고 악()한 행실(行實)을 징계(懲戒).
극성즉패 極盛則敗 너무 성()하면 얼마 가지 못해 패한다는 말.
근묵자흑 近墨者黑 먹을 가까이하는 사람은 검어진다.’는 뜻으로, 나쁜 사람과 가까이 지내면 나쁜 버릇에 물들기 쉬움을 비유적(比喩的)으로 이르는 말. 출전:송남잡지(松南雜識)  유래 
근주자적 近朱者赤 붉은빛에 가까이하면 반드시 붉게 된다.’는 뜻으로, 주위(周圍) 환경(環境)이 중요(重要)하다는 것을 이르는 말. 출전:송남잡지(松南雜識)  유래 
금과옥조 金科玉條 금옥(金玉)과 같은 법률(法律)이라는 뜻으로, 소중(所重)히 여기고 지켜야 할 규칙(規則)이나 교훈(敎訓). 출전:양웅(揚雄)
낭고 狼顧 이리는 뒤를 잘 돌아본다.’는 뜻으로, 경계(警戒)하거나 무서워하여 뒤를 돌아봄을 이르는 말.
단기지계 斷機之戒 학문(學問)을 중도(中途)에서 그만두면 짜던 베의 날을 끊는 것처럼 아무 쓸모 없음을 경계(警戒)한 말. 후한서(後漢書)<열녀전(列女傳)>에 나오는 것으로, 맹자(孟子)가 수학(修學) 도중(途中)에 집에 돌아오자, 그의 어머니가 짜던 베를 끊어 그를 훈계(訓戒)하였다는 데서 유래(由來)한다. 출전:후한서(後漢書)  유래 
단기지교 斷機之敎 학업(學業)을 중도(中途)에 폐()함은 짜던 베의 날을 끊는 것과 같아 아무런 이익(利益)이 없다.’는 뜻으로, 학업(學業)을 중단(中斷)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경계(警戒)하는 말.
달초 撻楚 1. 어버이나 스승이 자식(子息)이나 제자(弟子)의 잘못을 징계(懲戒)하기 위하여 회초리로 볼기나 종아리를 때림. 2. 닦달하거나 문초(問招).
답복차지철 踏覆車之轍 남의 실패(失敗)를 거울삼아 자기(自己)를 경계(警戒)함을 이르는 말.
답복철 踏覆轍 남의 실패(失敗)를 거울삼아 자기(自己)를 경계(警戒)함을 이르는 말.
마중지봉 麻中之蓬 삼밭 속의 쑥이라는 뜻으로, 곧은 삼밭 속에서 자란 쑥은 곧게 자라게 되는 것처럼 선()한 사람과 사귀면 그 감화(感化)를 받아 자연(自然)히 선()해짐을 비유적(比喩的)으로 이르는 말.  유래 
만년지계 萬年之計 아주 먼 훗날까지를 미리 내다본 계획(計劃).
맹모단기 孟母斷機 맹자(孟子)가 학업(學業)을 중단(中斷)하고 돌아왔을 때, 그 어머니가 짜던 베를 잘라서 학문(學問)을 중도(中途)에 그만둔 것을 훈계(訓戒)한 일을 이르는 말. 출전:열녀전(列女傳)  유래 
맹모삼천 孟母三遷 맹자(孟子)가 어렸을 때 묘지(墓地) 가까이 살았더니 장사(葬事) 지내는 흉내를 내기에, 맹자(孟子) 어머니가 집을 시전 근처(近處)로 옮겼더니 이번에는 물건(物件) 파는 흉내를 내므로, 다시 글방(-)이 있는 곳으로 옮겨 공부(工夫)를 시켰다는 것으로, 맹자(孟子)의 어머니가 아들을 가르치기 위하여 세 번이나 이사(移徙)를 하였음을 이르는 말. 출전:열녀전(列女傳)  유래 
맹모삼천지교 孟母三遷之敎 맹자(孟子)가 어렸을 때 묘지(墓地) 가까이 살았더니 장사(葬事) 지내는 흉내를 내기에, 맹자(孟子) 어머니가 집을 시전 근처(近處)로 옮겼더니 이번에는 물건(物件) 파는 흉내를 내므로, 다시 글방(-)이 있는 곳으로 옮겨 공부(工夫)를 시켰다는 것으로, 맹자(孟子)의 어머니가 아들을 가르치기 위하여 세 번이나 이사(移徙)를 하였음을 이르는 말. 출전:열녀전(列女傳)  유래 
무불여기자 無友不如己者 ()이 자기(自己)만 못한 사람을 벗하지 말아야 한다는 뜻. 출전:논어(論語) 論語(논어) 1. 學而(학이) 無友不如己者 過則勿憚改. : 자기보다 못한 사람을 벗으로 삼지 않으며, 허물이 있으면 고치기를 꺼리지 말아야 한다.  유래 
미혈전설 米穴傳說 탐욕(貪慾)을 경계(警戒)하는 내용(內容)의 전설(傳說).  유래 
반면교사 反面敎師 1. 사람이나 사물(事物) 따위의 부정적(否定的)인 면()에서 얻는 깨달음이나 가르침을 주는 대상(對象)을 이르는 말. 2. ‘()히 나쁜 면()만을 가르쳐 주는 선생(先生)’이란 뜻으로, 중국(中國)에서 제국주의자(帝國主義者)ㆍ반동파(反動派)ㆍ수정주의자(修正主義者)를 이르는 말. 출전:논어(論語) 유래 
백마벌기 百馬伐驥 백 마리의 말이 한 마리의 준마(駿馬)를 친다.는 뜻으로, 뭇 신하(臣下)들이 한 현신(賢臣)을 제거(除去)하기 위()해 몰아침을 비유(比喩譬喩)해 이르는 말.
복거지계 覆車之戒 앞의 수레가 엎어지는 것을 보고 뒤의 수레는 미리 경계(警戒)하여 엎어지지 않도록 한다.’는 뜻으로, 남의 실패(失敗)를 거울삼아 자기(自己)를 경계(警戒)함을 이르는 말.  유래 
복철지계 覆轍之戒 먼저 간 수레가 엎어진 것을 보고 경계(警戒)를 한다.’는 말로, 남의 실패(失敗)에서 교훈(敎訓)을 얻음.
부답복철 不踏覆轍 전철(前轍)을 밟지 않는다.’는 뜻으로, 앞사람의 실패(失敗)를 되풀이하지 않음을 이르는 말.
불효유삼 不孝有三 부모(父母)에게 불효(不孝)하는 일에 세 가지가 있다.는 뜻으로, 첫째 부모(父母)에게 영합(迎合)하여 불의(不義)에 빠지게 하는 일, 둘째 집이 가난하고 부모(父母)가 늙어도 벼슬하지 않는 일, 셋째 장가가지 않고 자식(子息)이 없어 선조(先祖)의 제사(祭祀)를 끊는 일의 세 가지.
사불급설 駟不及舌 아무리 빠른 사마(駟馬)라도 혀를 놀려서 하는 말을 따르지 못한다.’는 뜻으로, 소문(所聞)은 순식간(瞬息間)에 퍼지는 것이므로 말을 조심(操心)하여야 함을 이르는 말. 출전:논어(論語) 論語(논어) 12. 顔淵(안연) 駟不及舌 : 말 네 필이 끄는 마차로도 한 번 뱉은 말()을 따라잡을 수는 없는 법이지요.  유래 
사불범정 邪不犯正 바르지 못하고 요사(妖邪)스러운 것이 바른 것을 건드리지 못함. 곧 정의(正義)가 반드시 이김을 이르는 말이다.
사불사고 事不事古 옛사람의 교훈(敎訓)을 본받지 아니함.
사필귀정 事必歸正 모든 일은 반드시 바른길로 돌아감.  유래 
살신성인 殺身成仁 자기(自己)의 몸을 희생(犧牲)하여 인()을 이룸. 논어(論語)<위령공편(衛靈公篇)>에 나오는 말이다. 論語(논어) 15. 衛靈公(위령공) 子曰 志士仁人 無求生以害仁 有殺身以成仁. :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지사와 어진자는 삶에 연연하여 인을 해치지 않는다. 오히려 목숨을 바쳐 인을 이룬다.'  유래 
삼불효 三不孝 불효(不孝)가 되는 세 가지의 행실(行實)이란 뜻으로, 부모(父母)를 불의(不義)에 빠지게 하고, 가난 속에 버려두며, 자식(子息)이 없어 제사(祭祀)가 끊어지게 하는 일.
삼성 三省 1. 매일(每日) 세 번 자신(自身)을 반성(反省). 2. 고려(高麗) 시대(時代), 최고(最高)의 의정(議定) 기능(機能)을 하던 세 기관(機關). 중서성(中書省), 문하성(門下省), 상서성(尙書省)을 이른다. 3. 의정부(議政府), 사헌부(司憲府), 의금부(義禁府)의 관원(官員)들이 합좌(合坐)하여 패륜(悖倫)을 범()한 죄인(罪人)을 국문(鞠問鞫問)하던 일.
삼성오신 三省吾身 매일(每日) 세 번 자신(自身)을 반성(反省).  유래  증자(曾子)가 말씀하시기를 나는 날마다 세 번 내 몸을 살피니, 사람을 위하여 일을 도모함에 충성(忠誠)스럽게 아니 했는가? 벗과 더불어 사귀되 믿음을 잃지는 않았던가? 스승에게 배운 것을 익히지 아니했는가?이니라.
삼천지교 三遷之敎 맹자(孟子)가 어렸을 때 묘지(墓地) 가까이 살았더니 장사(葬事) 지내는 흉내를 내기에, 맹자(孟子) 어머니가 집을 시전 근처(近處)로 옮겼더니 이번에는 물건(物件) 파는 흉내를 내므로, 다시 글방(-)이 있는 곳으로 옮겨 공부(工夫)를 시켰다는 것으로, 맹자(孟子)의 어머니가 아들을 가르치기 위하여 세 번이나 이사(移徙)를 하였음을 이르는 말.  유래 
상궁지조 傷弓之鳥 한 번() 화살에 맞은 새는 구부러진 나무만 보아도 놀란다.’는 뜻으로, 한 번() 혼이 난 일로 늘 의심(疑心)과 두려운 마음을 품는 것을 이르는 말. 출전:전국책(戰國策)
설저유부 舌底有斧 혀 아래에 도끼가 들었다.’는 뜻으로, 말을 잘못하면 화()를 불러일으키니 말을 늘 삼가라는 말.
설참신도 舌斬身刀 혀는 몸을 베는 칼이다.는 뜻으로, 항상 말조심(-操心)을 해야함.
성년부중래 盛年不重來 젊은 시절(時節)은 다시 오지 아니한다.’는 뜻으로, 시간(時間)을 아끼라는 말.
성화요원 星火燎原 작은 불씨가 퍼지면 넓은 들은 태운다.’는 뜻으로, 작은 일이라도 처음에 그르치면 나중에 큰 일이 됨. 출전:서경(書經)
세월부대인 歲月不待人 세월(歲月)은 사람을 기다리지 않는다.’는 뜻으로, 세월(歲月)을 아껴라는 의미(意味).  유래 
소인혁면 小人革面 어진 임금이 나라를 다스리면 소인(小人)들은 겉모양(模樣)만이라도 고쳐 불의(不義)한 것을 함부로 하지 못함.
수당지계 垂堂之戒 장래(將來)가 촉망(屬望)되는 자식(子息)은 위험(危險)을 가까이해서는 안 된다는 경계(警戒). 출전:오지(吳志)
시례지훈 詩禮之訓 ()와 예()의 가르침이라는 뜻으로, 아버지가 아들에게 주는 교훈(敎訓). 출전:서언고사(書言故事)  유래 
아복기포 불찰노기 我腹旣飽 不察奴飢 내 배가 부르니 종 배고픈 줄 모른다.’는 뜻으로, 상대방(相對方)의 처지(處地)가 되지 않으면 잘 알 수 없다는 뜻.
악방봉뢰 惡傍逢雷 ()지은 사람 옆에 있다가 벼락을 맞는다.’는 뜻으로, 나쁜 짓을 한 사람과 함께 있다가 죄() 없이 벌()을 받게 됨을 이르는 말.
안거위사 安居危思 편안(便安)할 때에 어려움이 닥칠 것을 미리 대비(對備)하여야 함.
안불망위 安不忘危 편안(便安)한 가운데서도 위태(危殆)로움을 잊지 아니한다.’는 뜻으로, 항상(恒常) 마음을 놓지 않고 스스로를 경계(警戒)함을 이르는 말. 출전:역경(易經) 周易(易經)주역(역경) 繫辭下傳(계사하전) 5 是故君子安而不忘危 : 이런 까닭에 군자는 편안해도 위태로움을 잊지 않고
약석 藥石 1. ‘()과 침이라는 뜻으로, 여러 가지 약()을 통틀어 이르는 말. 또는 그것으로 치료(治療)하는 일. 2. ()으로 병()을 고치는 것처럼 남의 잘못된 행동(行動)을 훈계(訓戒)하여 그것을 고치는 데에 도움이 되는 말.
약석지언 藥石之言 ()으로 병()을 고치는 것처럼 남의 잘못된 행동(行動)을 훈계(訓戒)하여 그것을 고치는 데에 도움이 되는 말. 출전:당서(唐書)
약언 藥言 ()으로 병()을 고치는 것처럼 남의 잘못된 행동(行動)을 훈계(訓戒)하여 그것을 고치는 데에 도움이 되는 말.
연고목망사방 緣高木望四方 높은 나무 위에 올라가 사방(四方)을 바라보면 그때는 유쾌(愉快)하지만, 큰바람이 일면 떨어질 염려(念慮)가 있다.는 뜻으로, 아무런 공도 없이 큰 이득(利得)을 보는 사람을 경계(警戒)해 이르는 말. 출전:회남자(淮南子)
영고성쇠 榮枯盛衰 인생(人生)이나 사물(事物)의 번성(蕃盛繁盛)함과 쇠락(衰落)함이 서로 바뀜.
오우천월 吳牛喘月 오우(吳牛)가 더위를 두려워한 나머지 밤에 달이 뜨는 것을 보고도 해인가 하고 헐떡거린다.’는 뜻으로, ()이 작아 공연(空然)한 일에 미리 겁부터 내고 허둥거리는 사람을 놀림조(--調)로 이르는 말.  세설신어(世說新語)<언어편(言語篇)>에서 유래(由來)한다.  유래 
욕속부달 欲速不達 일을 빨리하려고 하면 도리어 이루지 못함. 출전:논어(論語)의 자로편(子路篇) 論語(논어) 13. 子路(자로) 欲速則不達 : 급하게 서두르면 오히려 성과를 얻기 어렵고,  유래 
위현지패 韋弦之佩 부드러운 가죽과 팽팽(膨膨)한 활시위를 차고 다닌다.’는 뜻으로, 자기(自己)의 성질(性質)을 고치는 경계(警戒)의 표지(標識)로 삼음을 이르는 말. 출전:한비자(韓非子)  유래 
유비무환 有備無患 미리 준비(準備)가 되어 있으면 걱정할 것이 없음. 서경(書經)<열명편(說命篇)>에 나오는 말이다. 書經(서경) 第十三 說命中(열명중) 1~3 有備無患(유비무환) : 준비가 있으면 걱정이 없을 것입니다.  유래 
은감 殷鑑 ()은 전대(前代)의 하()가 멸망(滅亡)한 것을 교훈(敎訓)으로 하라.’는 뜻으로, 거울삼아 경계(警戒)하여야 할 전례(前例)를 이르는 말.
은감불원 殷鑑不遠 거울삼아 경계(警戒)하여야 할 전례(前例)는 가까이 있다.’는 뜻으로, 다른 사람의 실패(失敗)를 자신(自身)의 거울로 삼으라는 말. 시경(詩經)<탕편(蕩篇)>에 나오는 말이다. 261. ()-詩經 大雅(시경 대아) 殷鑒不遠(은감불원) : 은나라의 거울은 멀리 있지 않고, 孟子(맹자) 2. 聖人人倫之至也(성인인륜지지야)  유래 
은인자중 隱忍自重 밖으로 드러내지 아니하고 참고 감추어 몸가짐을 신중(愼重)히 함.
음하만복 飮河滿腹 강물(-)처럼 많이 있는 물을 마신다 하여도 실제(實際)로 마시는 분량(分量)은 배를 채울 정도(程度)에 지나지 아니한다.’는 뜻으로, 자기(自己) 분수(分數)에 넘지 아니하게 조심(操心)하여야 함을 이르는 말.
읍참마속 泣斬馬謖 큰 목적(目的)을 위하여 자기(自己)가 아끼는 사람을 버림을 이르는 말. 삼국지(三國志)<마속전(馬謖傳)>에 나오는 말로, 중국(中國) 촉나라(--) 제갈량(諸葛亮)이 군령(軍令)을 어기어 가정(街亭) 싸움에서 패()한 마속을 눈물을 머금고 참형(斬刑)에 처하였다는 데서 유래(由來)한다. 출전:십팔사략(十八史略)  유래 
의방지훈 義方之訓 아버지가 아들에게 하는 교훈(敎訓)을 이르는 말. 출전:춘추좌씨전(春秋左氏傳)
이상 履霜 서리를 밟는다는 것은 곧 물이 얼 겨울철이 닥칠 징조(徵兆)’라는 뜻으로, 징조(徵兆)를 보고 장차(將次) 다가올 일에 대비(對備)하여야 함을 경계(警戒)하는 말.
이상지계 履霜之戒 서리를 밟는다는 것은 곧 물이 얼 겨울철이 닥칠 징조(徵兆)’라는 뜻으로, 징조(徵兆)를 보고 장차(將次) 다가올 일에 대비(對備)하여야 함을 경계(警戒)하는 말. 출전:당서(唐書)
이인위감 以人爲鑑 남의 성공(成功)과 실패(失敗)를 거울삼아 자신(自身)을 경계(警戒)함을 이르는 말. 출전:당서(唐書)
이일경백 以一警百 한 사람을 벌()하여 뭇사람의 경계(警戒)가 되게 함. 출전:한서(漢書)
이하 李下 자두나무 밑에서는 갓을 바루지 않는다.’는 뜻으로, 자두나무 밑에서 갓을 고쳐 쓰면 도둑으로 오인(誤認)되기 쉬우니 남에게 의심(疑心) 살 만한 일은 피()하는 것이 좋다는 말. 문선(文選)<군자행(君子行)>에 나오는 말이다.
이하부정관 李下不整冠 자두나무 밑에서는 갓을 바루지 않는다.’는 뜻으로, 자두나무 밑에서 갓을 고쳐 쓰면 도둑으로 오인(誤認)되기 쉬우니 남에게 의심(疑心) 살 만한 일은 피()하는 것이 좋다는 말. 문선(文選)<군자행(君子行)>에 나오는 말이다.  유래 
인과응보 因果應報 전생(前生)에 지은 선악(善惡)에 따라 현재(現在)의 행()과 불행(不幸)이 있고, 현세(現世)에서의 선악(善惡)의 결과(結果)에 따라 내세(來世)에서 행()과 불행(不幸)이 있는 일.
일벌백계 一罰百戒 한 사람을 벌()주어 백() 사람을 경계(警戒)한다.’는 뜻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경각심(警覺心)을 불러일으키기 위()하여 본보기(--)로 한 사람에게 엄()한 처벌(處罰)을 하는 일을 이르는 말. 출전:사기(史記)  유래 
입참이순 立斬以徇 그 자리에서 참수(斬首)하여 무리의 본보기로 경계(警戒).
자모유패자 慈母有敗子 자애(慈愛)가 지나친 어머니의 슬하(膝下)에서는 도리어 방자(放恣)하고 버릇없는 자식(子息)이 나옴을 이르는 말. 출전:사기(史記)
자모패자 慈母敗子 자애(慈愛)가 지나친 어머니의 슬하(膝下)에서는 도리어 방자(放恣)하고 버릇없는 자식(子息)이 나옴을 이르는 말. 출전:한비자(韓非子)
자숙자계 自肅自戒 스스로 삼가고 경계(警戒).
자원자애 自怨自艾 잘못을 뉘우쳐 다시는 그런 잘못이 없도록 함을 이르는 말. 출전:맹자(孟子) 孟子(맹자) 6. 至於禹而德衰(지어우이덕쇠) 自怨自艾(자원자애)하여 : 스스로 원망하고 스스로 바른길을 닦아서,
적자생존 適者生存 환경(環境)에 적응(適應)하는 생물(生物)만이 살아남고, 그렇지 못한 것은 도태(淘汰陶汰)되어 멸망(滅亡)하는 현상(現象). 영국(英國)의 철학자(哲學者) 스펜서(Spence)가 제창(提唱)하였다.
전거가감 前車可鑑 남의 실패(失敗)를 거울삼아 자기(自己)를 경계(警戒)함을 이르는 말.
전거복철 前車覆轍) 남의 실패(失敗)를 거울삼아 자기(自己)를 경계(警戒)함을 이르는 말. 출전:한서(漢書), 설원(說苑), 후한서(後漢書)  유래 
전거복후거계 前車覆後車戒 앞수레가 넘어지면 뒷수레의 경계(警戒)가 된다.’는 뜻으로, 선배(先輩)의 실패(失敗)를 후배(後輩)는 경계(警戒)로 삼아야 함을 이르는 말. 출전:한서(漢書)  유래 
전복후계 前覆後戒 앞 수레가 뒤집힌 자국은 뒷 수레의 좋은 경계(警戒)가 된다.’는 뜻으로, 앞의 실수(失手)를 경계(警戒)로 삼아야 한다는 말.
전사지불망후사지사 前事之不忘後事之師 ()에 한 일을 잊지 않으면 후()에 일을 하는 데 도움이 됨을 이르는 말.
전철 前轍 앞에 지나간 수레바퀴의 자국이라는 뜻으로, 이전(以前) 사람의 그릇된 일이나 행동(行動)의 자취를 이르는 말.
전패위공 轉敗爲功 실패(失敗)를 거울삼아 성공(成功)하는 계기(契機)로 삼음.
정문일침 頂門一鍼 정수리(--)에 침()을 놓는다.’는 뜻으로, 따끔한 충고(忠告)나 교훈(敎訓)을 이르는 말.
정상일침 頂上一鍼 정수리(--)에 침()을 놓는다.’는 뜻으로, 따끔한 충고(忠告)나 교훈(敎訓)을 이르는 말.
존이불망망 存而不忘亡 태평(太平)할 때에도 쇠망(衰亡)할 것을 잊지 않음. 출전:역경(易經) 周易(易經)주역(역경) 繫辭下傳(계사하전) 5 存而不忘亡, 治而不忘亂. : 지켜있음에도 잃어버림을 잊지 않고 다스려짐에도 어지러움을 잊지 않는다.
종두득두 種豆得豆 콩을 심으면 반드시 콩이 나온다.’는 뜻으로, 원인(原因)에 따라 결과(結果)가 생김을 이르는 말. 출전:명심보감(明心寶鑑) 명심보감 2. 천명편(天命篇) 種瓜得瓜 種豆得豆 天網恢恢 疎而不漏 : 씨앗이 외일진대 외를 얻을 것이오. 콩씨라면 콩을 얻는다. 하늘의 그물은 굉장히 넓어서 눈은 성기지만 빠뜨리지는 않느니라.
지족지계 止足之戒 제 분수(分數)를 알아 만족(滿足)할 줄 아는 경계(警戒). 출전:임방(任昉)의 왕문헌집서(王文憲集序)
징갱취제 懲羹吹虀 뜨거운 국에 데더니 냉채(冷菜)를 먹을 때도 분다.’는 뜻으로, 한 번의 실패(失敗)로 모든 일을 지나치게 경계(警戒)함을 비유(比喩譬喩)한 말.
징일여백 懲一勵百 한 사람을 징계(懲戒)하여 여러 사람을 격려(激勵).
척확지굴 蚇蠖之屈 자벌레가 몸을 굽히는 것은 다음에 몸을 펴고자 한다.’이라는 뜻으로, 훗날에 성공(成功)을 위()해 잠시 굽힘을 이르는 말.
촌철살인 寸鐵殺人 한 치의 쇠붙이로도 사람을 죽일 수 있다.’는 뜻으로, 간단(簡單)한 말로도 남을 감동(感動)하게 하거나 남의 약점(弱點)을 찌를 수 있음을 이르는 말.  유래 
충언역이 忠言逆耳 충직(忠直)한 말은 귀에 거슬림. 사기(史記)<회남왕전(淮南王傳)>에 나오는 말이다.
치이불망란 治而不忘亂 다스려질 때 어지러워짐을 잊지 않는다.’는 뜻으로, 군자(君子)는 먼 훗날의 일을 생각함을 이르는 말. 출전:역경(易經) 周易(易經)주역(역경) 繫辭下傳(계사하전) 5 存而不忘亡, 治而不忘亂. : 지켜있음에도 잃어버림을 잊지 않고 다스려짐에도 어지러움을 잊지 않는다.
타산지석 他山之石 다른 산()의 나쁜 돌이라도 자신(自身)의 산()의 옥돌(-)을 가는 데에 쓸 수 있다.’는 뜻으로, ()이 되지 않은 남의 말이나 행동(行動)도 자신(自身)의 지식(知識)과 인격(人格)을 수양(收養)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을 비유적(比喩的)으로 이르는 말. 시경(詩經)<소아(小雅)>에 나오는 말이다. 출전:시경(詩經) 190. 鶴鳴(학명)-詩經 小雅(시경 소아) 他山之石(타산지석) : 그 산의 돌로 可以為錯(가이위착) : 숫돌을 삼을 수 있도다.  유래 
타초경사 打草驚蛇 풀을 쳐서 뱀을 놀라게 한다.’는 뜻으로, ‘의도(意圖)하지 않은 행동(行動)이 뜻밖의 결과(結果)를 낳을 수 있음.’을 이르는 말. ()을 징계(懲戒)하여 갑()을 경계(警戒).’을 이르는 말. 출전:서상기(西廂記)
하로동선 夏爐冬扇 여름의 화로(火爐)와 겨울의 부채라는 뜻으로, ()이나 철에 맞지 아니함을 이르는 말. 논형(論衡)<봉우편(逢遇篇)>에 나오는 말이다.  유래 
화룡유구 畫龍類狗 큰 일을 하려다가 그 일을 이루지 못할 때는 모든 것이 실패(失敗)로 돌아가 한 가지의 작은 일도 이룰 수가 없음을 비유(比喩譬喩)해 이르는 말. 출전:후한서(後漢書)
화종구생 禍從口生 원래(元來原來) ()란 입으로부터 나온다.’는 뜻으로, 말을 삼가야 함을 이르는 말.
흥망성쇠 興亡盛衰 ()하고 망()하고 성()하고 쇠()하는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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