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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성어(漢字成語)***/한자성어(漢字成語)

19. 독서(讀書)에 관련된 漢字成語

by 산산바다 2025. 2.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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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독서(讀書)에 관련된 漢字成語

한글 발음 漢字成語 의미 해석
개권유익 開卷有益 책을 펴서 읽으면 반드시 이로움이 있다.’는 뜻으로, 독서(讀書)를 권장(勸奬)하는 말. 개권(開卷)은 책을 펴서 읽는 것을 말함. 출전:왕벽지(王闢之)의 승수연담록(繩水燕談錄)
경독 耕讀 1. 농사(農事)짓기와 글 읽기. 2. 농사(農事)를 지으며 글을 읽음.
경세치용 經世致用 학문(學問)은 세상(世上)을 다스리는 데에 실질적(實質的)인 이익(利益)을 줄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는 유교(儒敎)의 한 주장(主張).
권학강문 勸學講文 학문(學問)을 권()하며 공부(工夫)에 힘쓰게 함.
남아수독오거서 男兒須讀五車書 남자(男子)는 모름지기 다섯 수레에 실을 만큼의 책을 읽으라는 말. 출전:두공부시집(杜工部詩集)
다문다독다상량 多聞多讀多商量 많이 듣고, 많이 읽으며, 많이 생각한다.’는 뜻으로, 중국(中國)의 구양수(歐陽脩)가 글을 잘 짓는 비결(祕訣)로서 이른 말.
독서백편의자통 讀書百遍義自通 뜻이 어려운 글도 자꾸 되풀이하여 읽으면, 그 뜻을 스스로 깨우쳐 알게 된다.’는 뜻으로, 되풀이하여 몇 번이고 숙독(熟讀)하면 뜻이 통()하지 않던 것도 저절로 알게 됨.
독서백편의자현 讀書百遍義自見 뜻이 어려운 글도 자꾸 되풀이하여 읽으면, 그 뜻을 스스로 깨우쳐 알게 된다.’는 뜻으로, 되풀이하여 몇 번이고 숙독(熟讀)하면 뜻이 통()하지 않던 것도 저절로 알게 됨. 출전:삼국지(三國志)의 위략(魏略)  유래 
독서불구심해 讀書不求甚解 책을 읽는 데 이해(理解)하기 어려운 것은 그대로 접어두고 그 뜻을 깊이 연구(硏究)하지 않는다.는 뜻으로, 독서(讀書)는 즐겨 하나 참된 학문(學問)을 하지 않음을 이르는 말. 되풀이하여 몇 번이고 숙독(熟讀)하면 뜻이 통()하지 않던 곳도 저절로 알게 됨. 숙독(熟讀)을 권()하는 것.
독서삼도 讀書三到 독서(讀書)를 하는 세 가지 방법(方法). 입으로 다른 말을 아니 하고 책()을 읽는 구도(口到), 눈으로 다른 것을 보지 않고 책()만 잘 보는 안도(眼到), 마음속에 깊이 새기는 심도(心到)를 이른다.  유래 
독서삼매 讀書三昧 1. 아무 생각 없이 오직 책 읽기에만 골몰(汨沒)하고 있는 상태(狀態).
2. 한 곳에 정신(精神)을 집중(集中)하는 것.
독서삼여 讀書三餘 ()을 읽기에 적당(適當)한 세 가지 한가(閑暇)한 때. 겨울, , 비가 올 때를 이른다. 출전:삼국지(三國志) (三餘)  유래 
독서상우 讀書尙友 책을 읽음으로써 옛 현인(賢人)과 벗함. 출전:맹자(孟子)
등화가친 燈火可親 등불(-)을 가까이할 만하다.’는 뜻으로, 서늘한 가을밤은 등불(-)을 가까이 하여 글 읽기에 좋음을 이르는 말. 출전:한유(韓愈유래 
문방사보 文房四寶 종이, , , 벼루의 네 가지 문방구(文房具).
문방사우 文房四友 종이, , , 벼루의 네 가지 문방구(文房具).
박이부정 博而不精 널리 알지만 정밀(精密)하지는 못함. 출전:후한서(後漢書)  유래 
박이정 博而精 여러 방면(方面)으로 널리 알 뿐 아니라 깊게도 앎. 나무도 보고 숲도 본다.는 뜻.
박자부지 博者不知 모든 일에 다 통()한다는 사람은 한 가지에도 정통(精通)하지 못하므로 도리어 아무것도 모름을 이르는 말. 출전:노자(老子)
사보 四寶 네 가지의 보배라는 뜻으로, 종이ㆍ붓ㆍ먹ㆍ벼루를 소중(所重)하게 이르는 말.
사우 四友 1. 종이, , , 벼루의 네 가지 문방구(文房具). 2. 눈 속에 피는 네 가지의 꽃. 동백꽃(冬柏-), 납매(臘梅), 수선화(水仙花), 옥매(玉梅)를 이른다.
삼도 三到 독서(讀書)를 하는 세 가지 방법(方法). 입으로 다른 말을 아니 하고 책()을 읽는 구도(口到), 눈으로 다른 것을 보지 않고 책()만 잘 보는 안도(眼到), 마음속에 깊이 새기는 심도(心到)를 이른다.
삼여 三餘 ()을 읽기에 적당(適當)한 세 가지 한가(閑暇)한 때. 겨울, , 비가 올 때를 이른다. (讀書三餘)
삼여지공 三餘之功 독서(讀書)하기에 가장 좋은 겨울ㆍ밤ㆍ음우(陰雨)’를 일컬음.
삼절 三絕 공자(孔子)가 주역(周易)을 즐겨 읽어 책()의 가죽끈이 세 번()이나 끊어졌다.’는 뜻으로, ()을 열심히 읽음을 이르는 말. 사기(史記)<공자세가(孔子世家)>에서 유래(由來)한다.
색독 色讀 글을 읽을 때 글자 그대로 의미(意味)를 해석(解釋)하고 문장(文章)의 원뜻은 돌보지 않고 읽음.
신량등화 新涼燈火 가을의 서늘한 기운(氣運)이 처음 생길 무렵에 등불(-) 밑에서 글 읽기가 좋음.
실사구시 實事求是 사실(事實)에 토대(土臺)하여 진리(眞理)를 탐구(探究)하는 일이란 뜻으로, 공론(空論)만 일삼는 양명학(陽明學)에 대()한 반동(反動)으로서 청조(淸朝)의 고증(考證) 학파(學派)가 내세운 표어(標語), 문헌학적(文獻學的)인 고증(考證)의 정확(正確)을 존중(尊重)하는 과학적(科學的), 객관(客觀) 주의적(主義的) 학문(學問) 태도(態度)를 말함. 출전:한서(漢書)
안광지배 眼光紙背 눈빛이 종이의 뒤까지 꿰뚫어본다.’는 뜻으로, 독서(讀書)의 이해력(理解力)이 날카롭고 깊음을 이르는 말.
안광지배철 眼光紙背徹 눈빛이 종이의 뒤까지 꿰뚫어본다.’는 뜻으로, 독서(讀書)의 이해력(理解力)이 날카롭고 깊음을 이르는 말.
안광철지배 眼光徹紙背 눈빛이 종이의 뒤까지 꿰뚫어본다.’는 뜻으로, 독서(讀書)의 이해력(理解力)이 날카롭고 깊음을 이르는 말.
안투지배 眼透紙背 눈빛이 종이의 뒷면(-)까지 꿰뚫는다.’는 뜻으로, ()을 정독(精讀)하여 그 내용(內容)을 정확(正確)하게 이해(理解)함을 이르는 말.
어언무미 語言無味 말이 맛이 없다.’는 뜻으로, 독서(讀書) 하지 아니하는 사람이 하는 말은 아취(雅趣)가 없음을 이르는 말.
오거 五車 다섯 수레에 실을 만한 책()’이란 뜻으로, 많은 장서(藏書)를 이르는 말.
오거서 五車書 다섯 수레에 실을 만한 책()’이란 뜻으로, 많은 장서(藏書)를 이르는 말.
오거지서 五車之書 다섯 수레에 실을 만한 책()’이란 뜻으로, 많은 장서(藏書)를 이르는 말. 출전:장자(莊子)
옹서만권 擁書萬卷 많은 책을 가지고 있음을 이르는 말.
우각괘서 牛角掛書 쇠뿔에 책()을 건다.’는 뜻으로, 열심히 공부(工夫)함을 이르는 말. 중국(中國) 당나라(--)의 이밀(李密)이 쇠뿔에 책 한 질()을 걸고 소를 타고 가면서 독서(讀書)했다는 고사(故事)에서 유래(由來)한다. 출전:당서(唐書)
월광독서 月光讀書 달빛으로 책()을 읽는다.’는 뜻으로, 집이 가난하여 고학(苦學)함을 비유적(比喩的)으로 이르는 말.
위편삼절 韋編三絕 공자(孔子)가 주역(周易)을 즐겨 읽어 책()의 가죽끈이 세 번()이나 끊어졌다.’는 뜻으로, ()을 열심히 읽음을 이르는 말. 사기(史記)<공자 세가(孔子世家)>에서 유래(由來)한다.
을야지람 乙夜之覽 천자(天子)의 독서(讀書). 천자(天子)가 정무(政務)를 끝내고 취침하기 전 열시경에 독서(讀書)를 하므로 이르는 말임.
재가독서 在家讀書 집에 있으면서 독서(讀書).
주경야독 晝耕夜讀 낮에는 농사(農事)짓고, 밤에는 글을 읽는다.’는 뜻으로, 어려운 여건(與件) 속에서도 꿋꿋이 공부(工夫)함을 이르는 말.  주경야독(晝耕夜讀), 영설독서(映雪讀書), 청경우독(晴耕雨讀), 우각괘서(牛角掛書), 폐침망식(廢寢忘食) .  유래 
지필연묵 紙筆硯墨 종이와 붓과 벼루와 먹을 아울러 이르는 말.
충동 充棟 쌓으면 들보에까지 찬다.’는 뜻으로, 장서(藏書)가 많음을 비유적(比喩的)으로 이르는 말.
폐호선생 閉戶先生 문을 닫은 선생(先生)’이라는 뜻으로, 집 안에 틀어박혀 독서(讀書)만 하는 사람을 놀림조(--調)로 이르는 말. 출전:초국선현전(楚國先賢傳)  유래 
한우충동 汗牛充棟 짐으로 실으면 소가 땀을 흘리고, 쌓으면 들보에까지 찬다.’는 뜻으로, 가지고 있는 책()이 매우 많음을 이르는 말. 출전:유종원(柳宗元)의 육문통(陸文通)  유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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