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과바다
3. 노력(努力)에 관련된 漢字成語
한글 발음 | 漢字成語 | 의미 해석 |
각고면려 | 刻苦勉勵 | 1. 심신(心身)을 괴롭히고 노력(努力)함. 2. 대단히 고생(苦生)하여 힘써 정성(精誠)을 들임. |
각고정려 | 刻苦精勵 | 몹시 애를 쓰고 정성(精誠)을 들임. |
각근면려 | 恪勤勉勵 | 정성(精誠)을 다하여 부지런히 힘씀. |
각답실지 | 脚踏實地 | ‘발이 실제(實際)로 땅에 붙었다.’는 뜻으로, 일처리(-處理) 솜씨가 착실(着實)함을 말함. 또는 행실(行實)이 바르고 태도(態度)가 성실(誠實)함을 일컫는 말. |
견마지로 | 犬馬之勞 | ‘개나 말 정도(程度)의 하찮은 힘’이라는 뜻으로, 윗사람에게 충성(忠誠)을 다하는 자신(自身)의 노력(勞力)을 낮추어 이르는 말. |
견마지성 | 犬馬之誠 | 1. 임금이나 나라에 바치는 충성(忠誠)을 낮추어 이르는 말. 2. ‘개나 말의 정성(精誠)’이라는 뜻으로, 자신(自身)의 정성(精誠)을 낮추어 이르는 말. |
견마지심 | 犬馬之心 | ‘개나 말이 주인(主人)을 위하는 마음’이라는 뜻으로, 신하(臣下)나 백성(百姓)이 임금이나 나라에 충성(忠誠)하는 마음을 낮추어 이르는 말. 출전:사기(史記), 구마지심(狗馬之心) 출전:한서(漢書) |
견마지역 | 犬馬之役 | ‘개나 말 정도(程度)의 하찮은 힘’이라는 뜻으로, 윗사람에게 충성(忠誠)을 다하는 자신(自身)의 노력(勞力)을 낮추어 이르는 말. |
곤이지지 | 困而知之 | 애써 고생(苦生)하며 공부(工夫)한 끝에 앎. 노력하여 얻은 지식(知識)이나 실력(實力)을 이르는 말. |
공석묵돌 | 孔席墨突 | ‘묵자(墨子) 집의 굴뚝엔 그을음이 낄 새가 없다.’는 뜻으로, 여기저기 몹시 바쁘게 돌아다님. 출전:한유(韓愈) 유래 |
공휴일궤 | 功虧一簣 | ‘산(山)을 쌓아 올리는데 한 삼태기의 흙을 게을리하여 완성(完成)을 보지 못한다.’는 뜻으로, 거의 이루어진 일을 중지(中止)하여 오랜 노력(勞力)이 아무 보람도 없게 됨을 비유적(比喩的)으로 이르는 말. ≪서경(書經)≫의 <여오편(旅獒篇)>에 나오는 말이다. 書經(서경) 第七 旅獒(여오) 1~2 유래 |
구년면벽 | 九年面壁 | 달마(達磨)가 중국(中國) 쑹산산(嵩山山)의 소림사(少林寺)에서 9년 동안 벽(壁)을 보고 좌선(坐禪)하여 도(道)를 깨달은 일을 이르는 말. 출전:전등록(傳燈錄) 面壁九年 유래 |
구인공휴일궤 | 九仞功虧一簣 | ‘산(山)을 쌓아 올리는데 한 삼태기의 흙을 게을리하여 완성(完成)을 보지 못한다.’는 뜻으로, 거의 이루어진 일을 중지(中止)하여 오랜 노력(勞力)이 아무 보람도 없게 됨을 비유적(比喩的)으로 이르는 말. 출전:서경(書經) 書經(尙書) 全文 |
구치 | 驅馳 | 1. 말이나 수레를 타고 달림. 2. 몹시 바삐 돌아다님. |
군경절축 | 群輕折軸 | ‘가벼운 것도 많이 모이면 수레의 굴대를 부러뜨린다.’는 뜻으로, 작은 힘이라도 뭉치면 큰 힘이 됨을 이르는 말. 출전:사기(史記) |
금석위개 | 金石爲開 | ‘쇠와 돌을 열리게 한다.’는 뜻으로, 강(強)한 의지(意志)로 전력(全力)을 다하면 어떤 일에도 성공할 수 있다는 말. |
남행북주 | 南行北走 | ‘남쪽(南-)으로 가고 북쪽(北-)으로 뛰어간다.’는 뜻으로, 이리저리 바삐 돌아다님을 이르는 말. |
노마십가 | 駑馬十駕 | ‘느리고 둔(鈍)한 말도 준마(駿馬)의 하룻길을 열흘에는 갈 수 있다.’는 뜻으로, 둔(鈍)하고 재능(才能)이 모자라는 사람도 열심히 하면 훌륭한 사람이 될 수 있음을 비유적(比喩的)으로 이르는 말. 유래 |
동분서주 | 東奔西走 | ‘동쪽(東-)으로 뛰고 서쪽(西-)으로 뛴다.’는 뜻으로, 사방(四方)으로 이리저리 몹시 바쁘게 돌아다님을 이르는 말. 출전:역림(易林) |
동심동덕 | 同心同德 | 같은 목표(目標)를 위해 일치단결(一致團結)된 마음. |
동주서분 | 東走西奔 | ‘동쪽(東-)으로 달리고 서쪽(西-)으로 뛴다.’는 뜻으로, 사방(四方)으로 이리저리 몹시 바쁘게 돌아다님을 이르는 말. |
동치서주 | 東馳西走 | ‘동쪽(東-)으로 뛰고 서쪽(西-)으로 뛴다.’는 뜻으로, 사방(四方)으로 이리저리 몹시 바쁘게 돌아다님을 이르는 말. |
동행서주 | 東行西走 | ‘동쪽(東-)으로 가고 서쪽(西-)으로 뛰어간다.’는 뜻으로, 이리저리 바삐 돌아다님을 이르는 말. 출전:역림(易林) |
마부위침 | 磨斧爲針 | ‘도끼를 갈아 바늘을 만든다.’는 뜻으로, 아무리 어려운 일이라도 끊임없이 노력(努力)하면 반드시 이룰 수 있음을 이르는 말. 유래 |
마부작침 | 磨斧作針 | ‘도끼를 갈아 바늘을 만든다.’는 뜻으로, 아무리 어려운 일이라도 끊임없이 노력(努力)하면 반드시 이룰 수 있음을 이르는 말. 출전:당서(唐書) 유래 |
마부정제 | 馬不停蹄 | 「달리는 말은 말굽을 멈추지 않는다.」는 뜻으로, 지난 성과(成果)에 안주(安住)하지 말고 더욱 발전(發展)하고 정진(精進)하자는 뜻. |
마철저 | 磨鐵杵 | ‘쇠로 만든 다듬이 방망이를 갈아서 바늘을 만들려 한다.’는 뜻으로, 노력(努力)하면 아무리 힘든 목표(目標)라도 달성(達成)할 수 있음을 뜻함. |
마철저이성침 | 磨鐵杵而成針 | ‘쇠공이를 갈아서 바늘을 만든다.’는 뜻으로, 정성(精誠)을 다하여 노력(努力)하면 아무리 힘든 목표(目標)라도 달성(達成)할 수 있음을 나타내는 말. |
면벽수도 | 面壁修道 | 얼굴을 벽에 대고 도(道)를 닦는 것. |
묵돌부득검 | 墨突不得黔 | ‘묵자(默子)의 집 굴뚝은 검정이 묻지 아니하였다.’라는 뜻으로, 대단히 바빠 동분서주(東奔西走)함을 이름. 출전:한유(韓愈) 유래 |
백절불굴 | 百折不屈 | ‘백 번 꺾여도 굴하지 않는다.’는 뜻으로, 어떠한 난관(難關)에도 결코 굽히지 않음. |
백절불요 | 百折不搖 | ‘백 번 꺾여도 흔들리지 않는다.’는 뜻으로, 어떠한 난관(難關)에도 결코 굽히지 않음. |
백절불요 | 百折不撓 | 어떠한 난관(難關)에도 결코 굽히지 않음. 유래 |
북마남선 | 北馬南船 | ‘중국(中國)의 남쪽(南-)은 강(江)이 많아서 배를 이용(利用)하고 북쪽(北-)은 산(山)과 사막(沙漠ㆍ砂漠)이 많아서 말을 이용(利用)한다.’는 뜻으로, 늘 쉬지 않고 여기저기 여행(旅行)을 하거나 돌아다님을 이르는 말. 南船北馬 |
분골 | 粉骨 | 1. ‘뼈를 가루로 만들고 몸을 부순다.’는 뜻으로, 정성(精誠)으로 노력(勞力)함을 이르는 말. 또는 그렇게 하여 뼈가 가루가 되고 몸이 부서짐. 2. 참혹(慘酷)하게 죽음. |
분골쇄신 | 粉骨碎身 | 1. ‘뼈를 가루로 만들고 몸을 부순다.’는 뜻으로, 정성(精誠)으로 노력(勞力)함을 이르는 말. 또는 그렇게 하여 뼈가 가루가 되고 몸이 부서짐. 2. 참혹(慘酷)하게 죽음. 유래 |
분신미골 | 粉身糜骨 | ‘몸이 가루가 되게 하고 뼈를 부러뜨린다.’는 뜻으로, 모든 정성(精誠)과 힘을 다함. 출전:삼국사기(三國史記) |
불면불휴 | 不眠不休 | ‘자지도 않고 쉬지도 않는다.’는 뜻으로, 조금도 쉬지 않고 힘써 일함을 이르는 말. 출전:열자(列子) |
불분주야 | 不分晝夜 | 썩 바쁠 때에 밤낮을 헤아리지 아니하고 힘써 함. |
불식지공 | 不息之工 | 천천히 하여도 늘 끊임없이 꾸준하게 하는 일. |
불요불굴 | 不撓不屈 | ‘휘지도 않고 굽히지도 않는다.’는 뜻으로, 한번 먹은 마음이 흔들리거나 굽힘이 없음. |
불철주야 | 不撤晝夜 | 어떤 일에 몰두(沒頭)하여 조금도 쉴 사이 없이 밤낮을 가리지 아니함. |
불해의대 | 不解衣帶 | ‘옷을 벗지 않다.’는 뜻으로, 잠시도 쉬지 않으며 일에 힘씀. 출전:한서(漢書) |
사석성호 | 射石成虎 | 「돌을 범인 줄 알고 쏘았더니 화살이 꽂혔다.」는 말로, 성심(誠心)을 다하면 아니 될 일도 이룰 수 있다는 것. |
사석위호 | 射石爲虎 | ‘돌을 범인 줄 알고 쏘았더니 돌에 화살이 꽂혔다.’는 뜻으로, 성심(誠心)을 다하면 아니 될 일도 이룰 수 있음. 출전:여씨춘추(呂氏春秋) |
사이후이 | 死而後已 | ‘죽은 뒤에야 일을 그만둔다.’는 뜻으로, 있는 힘을 다하여 그 일에 끝까지 힘씀을 이르는 말. 출전:논어(論語)論語(논어) 8. 泰伯(태백) |
산류천석 | 山溜穿石 | ‘산(山)에서 흐르는 물이 바위를 뚫는다.’는 뜻으로, 작은 것이라도 모이고 쌓이면 큰 것이 됨의 비유(比喩ㆍ譬喩). 출전:계림옥로(鶴林玉露) |
선기후인 | 先己後人 | 다른 사람의 일보다 자기(自己)의 일에 우선(于先) 성실(誠實)해야 한다는 말. |
성심성의 | 誠心誠意 | 참되고 성실(誠實)한 마음과 뜻. |
성의정심 | 誠意正心 | 뜻을 성실(誠實)히 하고 마음을 바르게 가짐. |
쇄골분신 | 碎骨粉身 | ‘뼈를 가루로 만들고 몸을 부순다.’는 뜻으로, 정성(精誠)으로 노력(勞力)함을 이르는 말. 또는 그렇게 하여 뼈가 가루가 되고 몸이 부서짐. |
수적석천 | 水滴石穿 | ‘물방울이 돌을 뚫는다.’는 뜻으로, 미미(微微)한 힘이라도 꾸준히 노력(努力)하면 큰 일을 이룰 수 있음을 비유(比喩ㆍ譬喩)해 이르는 말. |
수적성천 | 水積成川 | 물이 모이면 내를 이룸. 출전:설원(說苑) |
수적천석 | 水滴穿石 | ‘물방울이 바위를 뚫는다.’는 뜻으로, 작은 노력(努力)이라도 끈기 있게 계속(繼續)하면 큰 일을 이룰 수 있음. |
실질강건 | 實質剛健 | 꾸밈이 없이 성실(誠實)하고, 굳세고 씩씩함. |
십년창하 | 十年窓下 | 「십년 동안 창문(窓門) 아래에 찾는 이가 없다.」는 뜻으로, 「외부(外部)와 접촉(接觸)을 끊고 학문(學問)에 정진(精進)함.」을 비유(比喩ㆍ譬喩)하는 말. |
십년한창 | 十年寒窓 | 「십년 동안 사람이 찾아 오지 않아 쓸쓸한 창문(窓門)」이란 뜻으로, 「외부(外部)와 접촉(接觸)을 끊고 학문(學問)에 정진(精進)함.」을 비유(比喩ㆍ譬喩)하는 말. |
십벌지목 | 十伐之木 | ‘열 번(番) 찍어 베는 나무’라는 뜻으로, 열 번(番) 찍어 안 넘어가는 나무가 없음을 이르는 말. |
악목 | 握沐 | 어진 인재(人材)를 간절(懇切)히 구(求)함을 이르는 말. 중국(中國)의 주공(周公)이 머리를 감을 동안 찾아온 인사(人事)들을 감던 머리를 거머쥐고 지체(遲滯)하지 않고 만났다는 데서 유래(由來)한다. |
악발 | 握髮 | 어진 인재(人材)를 간절(懇切)히 구(求)함을 이르는 말. 중국(中國)의 주공(周公)이 머리를 감을 동안 찾아온 인사(人事)들을 감던 머리를 거머쥐고 지체(遲滯)하지 않고 만났다는 데서 유래(由來)한다. |
악발토포 | 握髮吐哺 | 민심(民心)을 수람(收攬)하고 정무(政務)를 보살피기에 잠시(暫時)도 편안(便安)함이 없음을 이르는 말. 중국(中國)의 주공(周公)이 식사(食事) 때나 목욕(沐浴)할 때 내객(來客)이 있으면 먹던 것을 뱉고, 감고 있던 머리를 거머쥐고 영접(迎接)하였다는 데서 유래(由來)한다. 유래 |
야이계주 | 夜以繼晝 | 어떤 일에 몰두(沒頭)하여 조금도 쉴 사이 없이 밤낮을 가리지 아니함. |
여의투질 | 如蟻偸垤 | ‘개미가 둑을 쌓듯이 한다.’는 뜻으로, 근검(勤儉)하여 재산(財產)을 축적(蓄積)함을 이르는 말. |
여조삭비 | 如鳥數飛 | 「새가 하늘을 날기 위해 자주 날갯짓하는 것과 같다.」는 뜻으로, 배우기를 쉬지 않고 끊임없이 연습(練習)하고 익힘. |
온유돈후 | 溫柔敦厚 | 부드럽고 온화(溫和)하며 성실(誠實)한 인품(人品)이나 시를 짓는 데 기묘(奇妙)하기보다 마음에서 우러난 정취(情趣)가 있음을 두고 이르는 말. 출전:예기(禮記) |
온후독실 | 溫厚篤實 | 1. 성격(性格)이 온화(溫和)하고 착실(着實)함. 2. 인품(人品)이 따뜻하고 성실(誠實)함이 넘침. |
우공이산 | 愚公移山 | ‘우공(愚公)이 산(山)을 옮긴다.’는 뜻으로, 어떤 일이든 끊임없이 노력(勞力)하면 반드시 이루어짐을 이르는 말. 우공(愚公)이라는 노인(老人)이 집을 가로막은 산(山)을 옮기려고 대대(代代)로 산(山)의 흙을 파서 나르겠다고 하여 이에 감동(感動)한 하느님이 산(山)을 옮겨 주었다는 데서 유래(由來)한다. ≪열자(列子)≫의 <탕문편(湯問篇)>에 나오는 말이다. 출전:열자(列子)의 탕문편(湯問篇) 유래 |
우수천석 | 雨垂穿石 | 「떨어지는 빗방울이 돌을 뚫다.」는 뜻으로, 아무리 어려운 상황(狀況)일지라도 적극적(積極的)인 돌파구를 마련하면 해결(解決)되지 않는 일은 없다는 뜻. |
유지경성 | 有志竟成 | 「뜻이 있어 마침내 이루다.」는 뜻으로, 이루고자 하는 뜻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성공(成功)한다는 것을 비유(比喩ㆍ譬喩)하는 말. |
일념통암 | 一念通巖 | ‘정신(精神)을 집중(集中)하면 화살이 바위를 뚫는다.’는 뜻으로, 정신(精神)을 집중(集中)하면 때로는 믿을 수 없을 만한 큰 힘이 나올 수 있음을 이르는 말. |
일모도원 | 日暮途遠 | ‘날은 저물고 갈 길은 멀다.’는 뜻으로, 늙고 쇠약(衰弱)한데 앞으로 해야 할 일은 많음을 이르는 말. ≪사기(史記)≫의 <오자서열전(伍子胥列傳)>에 나오는 말이다. 유래 |
적소성대 | 積小成大 | 작거나 적은 것도 쌓이면 크게 되거나 많아짐. |
적수성연 | 積水成淵 | ‘한 방울의 물이 모여 연못(蓮-)을 이룬다.’는 뜻으로, 작은 것도 모이면 큰 것이 됨을 이르는 말. |
적진성산 | 積塵成山 | 작거나 적은 것도 쌓이면 크게 되거나 많아짐. |
적토성산 | 積土成山 | 거나 적은 것도 쌓이면 크게 되거나 많아짐. |
전력투구 | 全力投球 | 1. (어떤 일에) 모든 힘을 다 기울임. 2. 야구(野球)에서, 투수(投手)가 타자(打者)를 상대(相對)로 모든 힘을 기울여 공을 던지는 것. |
전심전력 | 全心全力 | 온 마음과 온 힘을 다 기울임. |
점적천석 | 點滴穿石 | ‘처마의 빗방울이 돌을 뚫는다.’는 뜻으로, 작은 힘이라도 그것이 거듭되면 예상(豫想)하지 못했던 큰 일을 해냄을 이르는 말. 출전:두목(杜牧)의 야우(夜雨) |
정신일도 | 精神一到 | 정신(精神)을 집중(集中)하여 노력(努力)하면 어떤 어려운 일이라도 성취(成就)할 수 있다는 말. |
정신일도하사불성 | 精神一到何事不成 | ‘정신(精神)을 한 곳으로 하면 무슨 일인들 이루어지지 않으랴.’라는 뜻으로, 정신(精神)을 집중(集中)하여 노력(努力)하면 어떤 어려운 일이라도 성취(成就)할 수 있다는 말. 출전:주자어류(朱子語類) |
좌신현담 | 坐薪懸膽 | ‘섶나무 위에 앉고, 쓸개를 걸어 두고 맛본다.’는 뜻으로, 원수(怨讐)를 갚기 위(爲)해 각고의 노력(努力)을 함을 이르는 말. 출전:금사(金史) |
주이계야 | 晝而繼夜 | 어떤 일에 몰두(沒頭)하여 조금도 쉴 사이 없이 밤낮을 가리지 아니함. |
중석몰시 | 中石沒矢 | ‘쏜 화살이 돌에 박힌다.’는 뜻으로, 정신(精神)을 집중(集中)하면 때로는 믿을 수 없을 만한 큰 힘이 나올 수 있음을 이르는 말. |
중석몰촉 | 中石沒鏃 | ‘돌에 박힌 화살촉’이라는 뜻으로, 정신(精神)을 집중(集中)하면 때로는 믿을 수 없을 만한 큰 힘이 나올 수 있음을 이르는 말. 출전:사기(史記) |
진충갈력 | 盡忠竭力 | 충성(忠誠)을 다하고 있는 힘을 다 바침. |
진합태산 | 塵合泰山 | 티끌 모아 태산. 작은 물건(物件)도 많이 모이면 큰 것이 됨. |
철저마침 | 鐵杵磨鍼 | ‘쇠공이를 갈아서 바늘을 만든다.’는 뜻으로, 정성(精誠)을 다하여 노력(努力)하면 아무리 힘든 목표(目標)라도 달성(達成)할 수 있음을 나타내는 말. 출전:방여승람(方輿勝覽) |
철저성침 | 鐵杵成針 | ‘철(鐵) 절굿공이로 바늘을 만든다.’는 뜻으로, 아주 오래 노력(努力)하면 성공(成功)한다는 말을 나타냄. |
초부득삼 | 初不得三 | ‘첫번에 실패(失敗)한 것이 세 번째는 성공(成功)한다.’는 뜻으로, 꾸준히 하면 성공(成功)할 수 있다는 말. |
토악 | 吐握 | 민심(民心)을 수람(收攬)하고 정무(政務)를 보살피기에 잠시(暫時)도 편안(便安)함이 없음을 이르는 말. 중국(中國)의 주공(周公)이 식사(食事) 때나 목욕(沐浴)할 때 내객(來客)이 있으면 먹던 것을 뱉고, 감고 있던 머리를 거머쥐고 영접(迎接)하였다는 데서 유래(由來)한다. |
토악지로 | 吐握之勞 | 「토포악발(吐哺握髮)하는 수고」라는 뜻으로, 뛰어난 인물(人物)을 얻으려고 노력(努力)함을 이르는 말. |
토적성산 | 土積成山 | 작은 물건(物件)도 많이 모이면 큰 것이 됨. 출전:설원(說苑) |
토포 | 吐哺 | 1. 씹던 음식(飮食)을 뱉어 냄. 2. 입에 든 것을 토(吐)함. |
토포악발 | 吐哺握髮 | 민심(民心)을 수람(收攬)하고 정무(政務)를 보살피기에 잠시(暫時)도 편안(便安)함이 없음을 이르는 말. 중국(中國)의 주공(周公)이 식사(食事) 때나 목욕(沐浴)할 때 내객(來客)이 있으면 먹던 것을 뱉고, 감고 있던 머리를 거머쥐고 영접(迎接)하였다는 데서 유래(由來)한다. 출전:한유(韓愈)의 상재상서(上宰相書) 유래 |
토포착발 | 吐哺捉髮 | 민심(民心)을 수람(收攬)하고 정무(政務)를 보살피기에 잠시(暫時)도 편안(便安)함이 없음을 이르는 말. 중국(中國)의 주공(周公)이 식사(食事) 때나 목욕(沐浴)할 때 내객(來客)이 있으면 먹던 것을 뱉고, 감고 있던 머리를 거머쥐고 영접(迎接)하였다는 데서 유래(由來)한다. |
한마지로 | 汗馬之勞 | 1. ‘말이 땀을 흘리며 전장(戰場)을 오간다.’는 뜻으로, 싸움터에서 이긴 공로(功勞)를 이르는 말. 2. 말이 땀을 흘릴 정도(程度)의 노역(勞役)을 이르는 말. 출전:전국책(戰國策) |
형안 | 螢案 | 1. ‘반딧불로 밝힌 책상(冊床)’이라는 뜻으로, 공부(工夫)하는 책상(冊床)을 이르는 말. 2. 어려운 형편(形便)에서 힘들게 한 공부(工夫)를 비유적(比喩的)으로 이르는 말. |
형학 | 螢學 | ‘반딧불의 빛으로 공부(工夫)한다.’는 뜻으로, 어렵고 힘들게 공부(工夫)함을 이르는 말. |
산과바다 이계도
'***한자성어(漢字成語)*** > 한자성어(漢字成語)' 카테고리의 다른 글
5. 출중(出衆)에 관련된 漢字成語 (0) | 2025.01.30 |
---|---|
4. 겸손(謙遜)에 관련된 漢字成語 (0) | 2025.01.30 |
2. 강건(健康)에 관련된 漢字成語 (2) | 2025.01.29 |
1. 성공(成功)에 관련된 漢字成語 (0) | 2025.01.29 |
한자성어(漢字成語) HOME (0) | 2025.01.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