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과바다
보령 해저터널
2021. 12. 22.
보령 해저터널이 지난 12월 1일에 개통되어
보령 해저터널을 지나가 보고 원산도를 돌아보며 낚시하기 좋은 곳이 어디일까?
보령 해저터널- 원산도-신촌 선착장-초전항-오봉산 해주욕장-원산안면대교-영목항-원산안면대교-원산해수욕장-보령 해저터널
터널통과시간 평균 60km/h로 약6~7분
국토교통부
A way to construct the tunnel without making noise
해저터널, 지하철 공사 시 소음 없이 터널을 뚫을 수 있었던 이유는?
보령 해저터널 개통
(2021년 12월 1일 오전 10시)
국토교통부 |
보 도 자 료 | |||
배포일시 | 2021. 11. 29.(월) / 총 9매(본문3, 참고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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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 부서 |
도로건설과 | 담당자 | ∙과장 한명희, 사무관 최유석, 주무관 김봉재 ∙☎ (044) 201-4768, 389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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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지방국토관리청 도로계획과 |
담당자 | ∙도로계획과장 유용식(도로시설국장 대행), 주무관 가필순 ∙☎ (042) 670-3522, 35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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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 일시 | 2021년 11월 30일(화) 조간부터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통신‧방송‧인터넷은 2021. 11. 29(월) 11:00 이후 보도 가능 |
◈ [대장정] 착공 11년(4,000여 일) 대장정 끝 완공 총 사업비 4,881억원 ◈ [안전성] 터널 콘크리트 라이닝 두께(40cm)·강도(40Mpa) 강화 ◈ [기술력] 해수유입 차단 기술 개발(건설신기술 제718호) 성공 적용 ◈ [접근성] 운행거리 81㎞(95㎞⇒14㎞), 소요시간 80분(90분⇒10분) 단축 |
□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는 충남 보령시 신흑동 대천항에서 오천면 원산도를 연결하는 국도 77호선 보령-태안 간 도로건설공사(보령 해저터널, L=6,927m)를 2021년 12월 1일 오전 10시부터 전면 개통한다고 밝혔다.
ㅇ 국내 시공기술로 완성되는, 국내 최장(세계 5번째*) 해저터널로서 우리나라 도로 및 터널의 역사를 새롭게 쓴 보령 해저터널은 지난 2010년 12월 착공, 총사업비 4,881억원을 투입하여 4,000여일(약 11년)의 대장정 끝에 완공되었다.
착공 11년 만에 세계 5위‧국내 최장 6.9km
* ❶(일본) 동경아쿠아라인(9.5㎞), ❷(노르웨이) 봄나피요르드(7.9㎞), ❸(노르웨이)에이커선더(7.8㎞), ❹(노르웨이)오슬로피요르드(7.2㎞), ❺(한국)보령해저터널(6.9㎞)
□ 보령 해저터널은 상‧하행 2차로 분리터널로 대천항(‘12.11.9일)과 원산도(’14.8.11일) 양방향에서 각각 굴착을 시작하여 2019년 6월 10일 바다 한가운데서 관통을 완료하고 이후 터널 내부의 구조물과 부대공사를 마무리하였다.
ㅇ 보령 해저터널은 총연장 6.9㎞ 중 순수 해저구간이 5.2㎞에 달하며, 해수면으로부터는 최대 80m 하부(평균수심 25m, 해저면에서 최대 55m)에 위치하고 있는데, 해저구간 공사 시 국내 최초로 발파 굴착방식인 NATM*공법을 도입하였으며, 공사 중 터널 내 해수유입을 효과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IMG*(지능형멀티그라우팅)시스템을 개발(건설신기술 제718호)하여 현장에 성공적으로 적용하는 등 우리나라 건설 기술력의 위상을 높이기도 하였다.
* (NATM : New Austrian Tunneling Method) 단단한 암반에 구멍을 내 화약을 장착한 후 폭발시켜 암반을 뚫는 공법
** (IMG : Intelligent Multi Grouting) 지반별 특성을 고려하여 최적의 압력, 유량, 시간 정밀제어 등 기존의 그라우팅 기술을 개선, 주변 시설물의 손상을 최소화하고 및 그라우팅 전 과정 모니터링으로 해수유입을 효과적으로 차단
- 또한, 터널의 안정성과 내구성을 확보하기 위해 일반 육상 터널보다 콘크리트 라이닝의 두께(30cm→40cm)와 강도(24~27Mpa→40Mpa)를 강화하였고, 부식방지용 록볼트 적용 등 터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시공하였다.
□ 보령 해저터널이 개통되면 지난 2019년 말 완료된 보령~태안 2공구(원산도~안면도, L=6.1km)와 연결되어 대천 해수욕장에서 안면도 영목항까지 운행거리 81㎞(95㎞⇒14㎞), 소요시간 80분(90분⇒10분)이 단축된다.
□ 국토교통부 이윤상 도로국장은 “보령 해저터널의 개통을 통해 바다로 단절되어 있던 국도 77호선을 연결하고, 보령과 태안 지역이 10분 내 동일 관광권ㆍ생활권으로 형성되었다”면서,
ㅇ “새로운 서해안 관광벨트의 탄생과 함께 주민과 관광객들의 이동 편의 향상은 물론 물류 처리도 한층 원활해 질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YouTube에서 펌
원산도 신촌 선착장
원산도 초전항
오봉산해수욕장
안면도 영목항
원산해수욕장
선촌마을, 초전마을, 오봉산해수욕장, 원산해수욕장의 각각 선착장에서 바다낚시 하기 좋겠더군요.
원산해수욕장까지 원산도를 한바퀴 돌아보고 보령해저터널을 지나 대천항으로 나옴
산과바다 이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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