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산에는 꽃이 피네
★ 산에는 꽃이 피네/곡식 채소 원예 花盆

팥(小豆) Red Bean

by 산산바다 2018. 9. 2.

산과바다


(小豆) Red Bean

2018. 9. 1. 담음

콩은 연한 홍자색의 꽃이 피고, 팥은 황색의 꽃이 피는데 콩의 꽃보다 크군요.

(大豆)과 팥(小豆)을 두태(豆太)라 하고 같은 콩과이나 콩은 콩속이고 팥은 동부속으로 속이 다르군요.











Vigna angularis (Wild.) Ohwi H.Ohashi

피자식물문 >쌍자엽식물강 >장미목 >콩과 >동부속(Vigna)


우리나라에서는 소두(小豆)라고도 불리며, 중국에서는 소두(小豆) 적소두(赤小豆) 홍두(紅豆) 잔두(殘豆) 미두(眉豆) 등으로 불린다. 팥은 원래 적두라 하였고 예기·황제내경(黃帝內經)등에 보이는 소두는 팥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었다. 제민요술(齊民要術)에서는 녹두 적두 백두 완두 등 알맹이가 작은 것을 통틀어 소두라 말하고 있으니 아마도 당나라 이후 점차 소두가 팥만을 가리키게 된 것으로 여겨진다.

팥의 원종(原種)에 대하여는 분명하지 않으나 원산지는 중국 일대일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동양에서 오래 전부터 재배한 작물이다. 한국에는 중국에서 들어온 것으로 생각되며 재배한 역사도 오래된 작물이다.

줄기는 콩보다 다소 가늘고 긴데 덩굴이 벋는 경향이 있으며 쓰러지기 쉽다. 높이는 보통 5090cm인 것이 많고 줄기는 녹색이나 붉은빛을 띤 자주색이다.


잎은 어긋나고 3개의 작은 잎으로 된 겹잎이며, 긴 잎자루의 밑부분에 작은 턱잎이 있다. 작은 잎은 달걀 모양 또는 마름모꼴 달걀 모양이다.

꽃은 여름에 잎겨드랑이에서 긴 꽃자루가 나와 46개의 황색(노란색) 접형화(蝶形花)가 달린다.

열매는 협과(莢果-꼬투리())로 길이 10cm 정도의 가늘고 긴 원통형이며 털이 없다. 성숙하면 연한 노란색, 연한 갈색, 검은 갈색으로 되며 속에 310개의 종자가 들어 있다. 종자인 팥은 길이 48mm, 나비 37mm의 원통형이고 양끝은 둥글다. 색깔은 이른바 팥색, 그 밖에 흰색, 연한 노란색, 검은색, 연한녹색, 검은색 무늬가 있는 것 등이 있다.

* 팥은 줄기가 곧게 서는 보통팥과 덩굴성인 덩굴팥으로 구별되는데, 생태적 특성에 따라 여름팥과 가을팥, 씨껍질의 색깔에 따라 붉은팥·검정팥·푸른팥·얼룩팥 등으로 구별한다.

팥의 품종은 정리되어 있지 않고 재래품종이 재배되고 있으며 홍천적두(洪川赤豆)가 대립(大粒) 조숙 다수(多收)로서 가장 우수하며, 이 밖에 조숙종인 진천적두(鎭川赤豆), 만숙종인 영동적두 문의적두 등이 우량시 되고 있다.

* 팥에는 녹말 등의 탄수화물이 약 50함유되어 있으며, 그 밖에 단백질이 약 20함유되어 있다. 씨껍질의 색소는 안토시안이므로 알칼리나 철냄비에 끓이면 검은색을 띠고, 산이나 공기에 접촉하면 붉은색을 띤다.


* 이뇨작용이 탁월한 팥

팥은 쌀, 보리, 잡곡 등에 혼식용으로 이용되거나 떡고물, 양갱, 팥빙수용으로 많이 쓰이는데 비타민 B1의 함유량이 현미보다도 많아 예로부터 각기병의 특효약으로 이용되었다. 그밖에 비타민 AB2, 니코틴산, 칼슘, , 철분, 식물성 섬유 등이 많이 들어 있고 전체적인 영양의 균형도 뛰어나다. 팥은 무엇보다 이뇨효과가 뛰어나고 변통작용도 우수하다. 이것은 외피에 들어 있는 사포닌과 풍부한 식물성 섬유에 의한 것으로 신장병, 심장병, 각기병 등에 의한 부기와 변비 해소에 좋은 효과가 있다.

그러나 사포닌은 적은 양으로도 커다란 효과를 볼 수 있어서 한꺼번에 많이 먹으면 설사를 한다. 팥은 해독작용이 뛰어나 체내의 알코올을 빨리 배설시킴으로써 숙취를 풀어준다. 붉은색이 짙고 윤기가 나며 껍질이 얇은 것이 좋은 팥이다. 팥은 벌레 먹기가 쉽기 때문에 바람이 잘 통하는 서늘한 곳에 두어야 한다.


* 적소두(赤小豆)는 콩과 식물인 팥의 여문 씨를 말린 것이다.

맛은 달고 약간 시며 성질은 평하다. 심경(心經) · 소장경(小腸經)에 작용한다. 소변이 잘 나오게 하고 혈액 순환을 촉진하며 고름을 빼내고 해독한다. 각기(脚氣), 부종, 황달, 옹종(癰腫), 당뇨병 등에 쓴다. 특히 비타민 Bl · B2가 들어 있으므로 각기를 예방 치료하는 데 좋다. 이하선염, 간경변에 의한 복수에도 쓴다. 하루 15~30g을 탕약으로 먹는다.

* 적소두(赤小豆)는 이뇨, 소염, 배농, 해열효능이 있으며,

전신부종, 간경화, 황달, 종기, 화농성 질환, 수종, 각기병, 소갈, 이질설사 등에 쓰인다. 약리작용으로 볼거리염, 타박상, 유즙분비촉진 등이 보고되었다.



* 동부속(Vigna) - 팥 녹두 동부 돌동부 새팥 덩굴팥 좀돌팥 등

* 새팥(18. 8. 6)    * 새팥(17. 9. 4)    * 새팥(16. 9. 2)    * 새팥(14. 8. 11)    * 새팥(13. 8. 30)


* 콩속

* (18. 9. 1)

* 돌콩(18. 8. 31)    * 돌콩(16. 9. 2)    * 돌콩(14. 8. 11)    * 돌콩(13. 8. 28)    * 돌콩(11. 8. 23)

* 새콩(13. 9. 15)






산과바다 이계도

'★ 산에는 꽃이 피네 > 곡식 채소 원예 花盆'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자나무 Gardenia fruit  (0) 2020.05.29
옥수수 Corn  (0) 2019.06.21
콩 Soybean  (0) 2018.09.01
오이 Cucumber 黃瓜(황과)   (0) 2018.07.14
밀 Wheat  (0) 2018.05.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