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과바다
원증국사 오도송(圓證國師 悟道頌) (원증국사 普愚 : 1301~1382 고려 말기의 승려)
甘露心(감로심:맑고 깨끗한 마음)
一亦不得處(일역부득처) 하나도 얻을 것 없는 곳에서
踏破家中石(답파가중석) 집안의 돌을 모두 밟았네.
回看沒破跡(회간몰파적) 돌아보면 밟은 자취도 없고
看者亦己寂(간자역기적) 본다는 것도 이미 고요하여라.
了了圓妥妥(요요원타타) 분명하고 둥글어 한곳으로 치우치지 않은데
玄玄光爍爍(현현광삭삭) 그윽하여 광명은 빛나네.
佛祖輿山河(불조여산하) 부처와 조사 그리고 산하까지도
無口悉呑극(무구실탄극) 입이 없이 모두 삼켜 버렸네.
古佛覺(고불각 : 변함없는 부처님의 법)
趙州古佛老(조주고불로) 조주 옛 부처가
坐斷千聖路(좌단천성로) 앉아서 천성(千聖)의 길을 끊고
吹毛적面提(취모적면제) 취모리(吹毛利)의 검(劍)을 들이대매
通身無孔竅(통신무공규) 온몸에 빈틈이 없네.
狐兎絶潛踪(호토절잠종) 여우와 토끼는 자취도 없고
飜身師子露(번신사자로) 몸을 뒤치어 사자가 나타났네,
打破弩關後(타파노관후) 튼튼한 관문을 부순 뒤에
淸風吹太古(청풍취태고) 맑은 바람이 태고암에 불어오네.
圓證國師(원증국사) 고려 말기의 승려 普愚의 시호
보우(普愚: 1301~1382)는 고려 말 고승으로 불교 개혁에 힘쓴 승려이다. 호는 태고(太古) · 보허(普虛)이며, 속성은 홍씨(洪氏)이고 시호는 원증(圓證)이다. 흔히 태고(太古) 또는 태고국사(太古國師)라 불린다.
고려말에 고려는 원나라에 재침략받고 이어 그 지배하에 들어가는 사회상 불안에 따른 불교단의 타락과 오랫동안 쌓여온 기복 불교(祈福 佛敎)의 폐단은 마침내 고려 사회에 배불의 싹을 마련하고 있었다. 한편 원나라의 쇠퇴는 공민왕에게 정치상 자주성을 되찾을 기회를 주어 복고 정치를 과감히 수행해 갔다. 보우와 혜근은 이런 세상에 출현하여 임제종의 선풍(禪風)으로 불교를 일상 현실에 살리려고 하였다. 이러한 사람 중에서도 보우는 특히 이런 사상을 강하게 나타내어 구산의 통합을 시도하여 그 과제를 조선 대(代)에 넘겨주었다. 공민왕이 뒤에 요승이라고 청사(靑史)에 기록된 신돈을 기용하여 실정한 탓에 배불하는 기운이 비등하였고 고려는 멸망하는 일로를 걸었다. 이에 불교도 운명을 함께하여 조선 전체가 관여하는 배불책 탓에 조선 시대 전반에 걸쳐 탄압받아 쇠락하는 과정을 겪었다. 보우와 혜근을 함께 이은 혼수의 법맥이 조선에 이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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