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산에는 꽃이 피네
禪詩/悟道頌

사명대사(四溟大師) 오도송(悟道頌)

by 산산바다 2015. 1. 17.

산과바다

오도송(悟道頌) 모음 HOME

 

 

 

 

사명대사 오도송(四溟大師 悟道頌) (사명대사 유정惟政 15441610)

 

一太空間無盡藏 일태공간무진장 일태는 공간이요, 다함이 없고

寂知無臭又無聲 적지무취우무성 적지(寂知)는 냄새도 없으며 또한 소리도 없도다.

只今聽說何煩問 지금청설하번문 지금 말을 듣고 어찌 번거롭게 묻는가,

雲在靑天水在甁 운재청천수재병 구름은 청천에 있고 물은 병 속에 있느니라.

 

 

조선의 보배는 장군의 목이오
사명대사의 기개는 일화를 통해 짐작할 수 있으니 밀양표충사송운대사영당비문에 의하면, 선조27(갑오년) 4,7, 12, 3차로 사명대사는 조선침략의 총사령관이라고 할 수 있는 가요마사(加藤淸正)’의 진중에서 가요마사를 만나 조선침략에 대한 부당성에 대해 쟁변할 적에 가요마사가 사명대사에게 이렇게 물어왔다.

조선에 보배가 있습니까?”

우리나라에는 보배가 없습니다. 조선의 보배는 일본에 있지요.”

어찌하여 조선의 보배가 일본에 있다는 말이요?”

우리나라 사람은 누구나 장군의 머리를 베고자 합니다. 장군의 머리가 조선의 보배이지 않습니까?”

사명대사의 말을 들은 가요마사는 일순 얼굴빛이 창백해지고 손이 칼자루를 잡았으나, 사명대사의 기개를 감탄하고는 손으로 자신의 목을 만지며 껄껄 웃고 휘하 장수들에게 사명을 가리키면서 조선의 고승이시다, 잘 모셔라.”라고 경의를 표했다고 한다.

 

스승인 西山大師(서산대사 청허휴정 淸虛休靜)는 사명을 두고 천강남청(茜絳藍靑)에 비교하며 극찬하면서 다음과 같은 시로써 사명당(四溟堂)을 칭찬하였다 한다. (천강남청茜絳藍靑 꼭두서니의 붉은색 쪽의 푸른색)

 

贈 惟政大師

一雙沙門眼 光明照八垓 사문의 한 눈동자는 광명이 팔방에 비친다.

卓如王秉劒 虛若鏡當臺 위엄은 왕이 칼을 잡은 것 같고, 마음은 거울이 대에 있는 것과 같다.

雲外拏龍去 空中打鳳來 구름 밖에 용을 잡으러 가고 공중에서 봉을 쳐 가지고 온다.

通方能殺活 天地亦塵埃 죽고 사는 것을 마음대로 하니 천지도 또한 티끌이로다.

 

 

 

四溟大師(惟政 15441610)

조선 중기의 고승. 풍천 임씨. 속명은 응규(應奎). 자는 이환(離幻), 호는 사명당(四溟堂). 또는 송운(松雲), 별호는 종봉(鍾峯). 경상남도 밀양출신. 수성(守成)의 아들이다.

1558(명종 13)에 어머니가 죽고, 1559년에 아버지가 죽자 김천 직지사(直指寺)로 출가하여 신묵(信默)의 제자가 되었다.

그 뒤 직지사의 주지를 지냈으며, 1575(선조 8) 선종의 중망(衆望)에 의하여 선종수사찰(禪宗首寺刹)인 봉은사(奉恩寺)의 주지로 천거되었으나 사양하고, 묘향산 보현사(普賢寺)의 휴정(休靜)을 찾아가서 선리(禪理)를 참구하였다. 1578년부터 팔공산·금강산·청량산·태백산 등을 다니면서 선을 닦았으며, 1586년 옥천산 상동암(上東庵)에서 오도하였다.

 

1592년에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조정의 근왕문(勤王文)과 스승 휴정(서산대사)의 격문을 받고 의승병을 모아 순안으로 가서 휴정과 합류하였다.

그곳에서 의승도대장(義僧都大將)이 되어 의승병 2, 000명을 이끌고 평양성과 중화(中和) 사이의 길을 차단하여 평양성 탈환의 전초 역할을 담당하였다.

15931월 명나라 구원군이 주축이 되었던 평양성 탈환의 혈전에 참가하여 혁혁한 전공을 세웠고, 그해 3월 서울 근교의 삼각산 노원평(蘆原坪) 및 우관동 전투에서도 크게 전공을 세웠다. 선조는 그의 전공을 포장하여 선교양종판사(禪敎兩宗判事)를 제수하였다.

 

그뒤 네 차례에 걸쳐 적진에 들어가서 가요마사(加藤淸正)와 회담을 갖고, 특히 2차의 적진 담판을 마치고 돌아와 선조에게 그 전말과 적정을 알리는 <토적보민사소(討賊保民事疏)>를 올렸는데, 이 상소문은 문장이 웅려하고 그 논조가 정연하여 보민토적(保民討賊)의 이론을 전개함은 물론, 그 실천방도를 제시하였다.

그는 국방에 있어서도 깊은 관심을 표현하여 산성수축에 착안하였으며, 항상 산성개축에 힘을 다하였다. 그가 수축한 산성은 팔공산성(八公山城) · 금오산성(金烏山城용기산성 (龍起山城) · 악견산성(岳堅山城) · 이숭산성(李崇山城) · 부산성(釜山城) 및 남한산성 등이다. 그리고 군기제조에도 힘을 기울여 해인사부근의 야로(冶爐)에서 활촉 등의 무기를 만들었고, 투항한 왜군 조총병을 비변사에 인도하여 화약제조법과 조총사용법을 가르치도록 하였다.

 

16042월 오대산에서 스승 휴정의 부음을 받고 묘향산으로 가던 중 선조의 부름을 받고 조정으로 가서 일본과의 강화를 위한 사신으로 임명받았다. 16048월 일본으로 가서 8개월 동안 노력하여 성공적인 외교성과를 거두었고, 전란 때 잡혀간 3,000여명의 동포를 데리고 16054월에 귀국하였다.

그해 6월 국왕에게 복명하고 10월에 묘향산에 들어가 비로소 휴정의 영전에 절하였다. 그뒤 병을 얻어 해인사에서 요양하다가 1610826일 설법하고 결가부좌한 채 입적하였다. 제자들이 다비하여 홍제암(弘濟庵) 옆에 부도와 비를 세웠다.

 

 

 

 

산과바다 이계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