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산에는 꽃이 피네
*** 佛 心***/圓覺經

원각경 HOME

by 산산바다 2015. 3. 26.

산과바다

 

원각경 HOME

 

 

원각경(圓覺經) 각 장 상세보기

원각경 서분
원각경 제1장 문수보살장(文殊菩薩章) 第一
원각경 제2장 보현보살장(普賢菩薩章) 第二
원각경 제3장 보안보살장(普眼菩薩章) 第三
원각경 제4장 금강장보살장(金剛藏菩薩章) 第四
원각경 제5장 미륵보살장(彌勒菩薩章) 第五
원각경 제6장 청정혜보살장(淸淨慧菩薩章) 第六
원각경 제7장 위덕자재보살장(威德自在菩薩章) 第七
원각경 제8장 변음보살장(辨音菩薩章) 第八
원각경 제9장 정제업장보살장(淨諸業障菩薩章) 第九
원각경 제10장 보각보살장(普覺菩薩章) 第十
원각경 제11장 원각보살장(圓覺菩薩章) 第十一
원각경 유통분 圓覺經 流通分
원각경 제12장 현선수보살장(賢善首菩薩章) 第十二


* 大方廣圓覺修多羅了義經(대방광원각수다라요의경)원문

 

 

 

원각경 圓覺經

 

大方廣圓覺修多羅了義經(대방광원각수다라요의경)을 요약하여 圓覺經이라한다.

예로부터 불교전문강원 사교과(四敎科: 금강경 능엄경 기신론 원각경) 과정의 필수과목으로 학습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유통되고 있는 것은 693년 북인도의 승려 불타다라(佛陀多羅)의 한역본이나, 이것의 산스크리트어 원본이 없어 중국에서 만든 위경(僞經)이라는 설이 지배적이다. 이 경은 1 12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12장은 석가모니가 12보살과 문답한 것을 각각 1장으로 하여 구성한 것이다.

 

1 문수보살장(文殊菩薩章)은 이 경의 안목이 되는 부분으로 여래인행(如來因行)의 근본과 과상(果相)을 설하고 있다. , 인지(因地)에 원각을 닦는 자가 모든 현실이 허공의 꽃이요 몽환인 줄을 알면 곧 생사윤회가 없어질 뿐 아니라 생사가 곧 열반이 되고 윤회가 곧 해탈이 된다는 것이다.

 

2 보현보살장(普賢菩薩章) 이하는 이러한 원각을 닦고 증득하는 데 필요한 관행(觀行)을 설하고 있다. 보현보살장에서는 중생들이 원각의 청정경계(淸淨境界)를 듣고 수행하는 방법에 관하여 설하였다 

3 보안보살장(普眼菩薩章)에서는 중생들이 어떻게 사유하고 주지(住持)해야 하는가에 관하여 설하였다. 

4 금강장보살장(金剛藏菩薩章)에서는  만일 중생이 본래 성불한 것이라고 한다면 왜 다시 일체의 무명(無明)을 설하였는가,  만일 무명이 중생이 본래 가지고 있는 것이라면 어떤 인연으로 본래가 성불한 것이라고 설하였는가,  만일 본래 불도를 이루고 다시 무명을 일으켰다면 여래는 어느 때 다시 일체 번뇌를 일으킬 것인가 등의 질문에 대하여 답하고 있다. 

5 미륵보살장(彌勒菩薩章)에서는 윤회를 끊는 방법을 설하였다. 

6 청정혜보살장(淸淨慧菩薩章)에서는 성문성(聲聞性연각성(緣覺性보살성(菩薩性여래성(如來性외도성(外道性) 등 오성(五性)의 소증차별(所證差別)에 대하여 설하였다. 

7 위덕자재보살장(威德自在菩薩章)에서는 중생의 세 가지 근성(根性)에 따른 수행방법을 설하고 있다. 

8 변음보살장(辯音菩薩章)에서는 원각문(圓覺門)에 의하여 수습(修習)하는 길에 대해 설하였다. 

9 정제업장보살장(淨諸業障菩薩章)에서는 말세중생(末世衆生)을 위한 장래안(將來眼)에 관하여 설하였다 

10 보각보살장(普覺菩薩章)에서는 수행하는 자가 닦아야 할 법()과 행(), 제거해야 할 병과 발심하는 방법, 사견(邪見)에 떨어지지 않는 법 등을 설하였다. 

11 원각보살장(圓覺菩薩章)에서는 원각경계(圓覺境界)를 닦기 위하여 안거(安居)하는 방법을 설하였다 

12 현선수보살장(賢善首菩薩章)에서는 이 경의 이름과 신수봉행(信受奉行)하는 방법, 이 경을 수지(受持)하는 공덕과 이익 등에 대하여 설하고 있다.

 

이 경은 고려의 지눌(知訥)이 깊이 신봉하여 요의경(了義經)이라 한 뒤 우리나라에서 크게 유통되었고, 조선 초기 함허화상(涵虛和尙) 원각경소 圓覺經疏 3권을 짓고 유일(有一)과 의첨(義瞻)이 각각 사기(私記)를 지은 뒤 정식으로 우리나라 승려의 교과과목으로 채택되었다.

 

 

圓覺經원각경.hwp
0.34MB

 

 

산과바다 이계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