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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佛 心***/圓覺經

원각경 제8장 변음보살장(辨音菩薩章) 第八

by 산산바다 2019. 12. 1.

산과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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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장 변음보살장 (辨音菩薩章) 第八

 

변음보살장(辯音菩薩章)에서는 원각문(圓覺門)에 의하여 수습(修習)하는 길에 대해 설하였다.

 

 

於是 辯音菩薩 在大衆中卽從座起 頂禮佛足 右繞三匝 長跪叉手 以白佛言

어시 변음보살 재대중중 즉종좌기 정례불족 우요삼잡 장궤차수 이백불언

이 때 변음보살이 대중 가운데 있다가 곧 자리에서 일어나서 부처님의 발에 예를 갖추고, 오른쪽으로 세번 돌고 무릎을 꿇고 차수한 후 부처님께 여쭈었다.

 

 

大悲世尊 如是法門 甚爲希有 世尊 此諸方便 一切菩薩 於圓覺門 有幾修習

대비세존 여시법문 심위희유 세존 차제방편 일체보살 어원각문 유기수습

대자대비하신 세존이시여. 이와 같은 법문은 심히 희유하옵니다.

세존이시여이 같은 방편으로 모든 보살이 두루 원만한 깨달음의 문에 들 때, 몇 가지의 닦고 익히는 방법이 있습니까?

 

 

願爲大衆 及末世衆生 方便開示 令悟實相

원위대중 급말세중생 방편개시 령오실상

원하옵건데, 대중과 말세의 중생을 위하여 방편을 열어 보이시어, 실상을 깨닫게 하소서.

 

 

作是語已 五體投地 如是三請 終而復始

작시어이 오체투지 여시삼청 종이부시

이 말을 마친 후에 오체투지로 이와 같이 세 번을 반복하여 청했다.

 

 

爾時 世尊 告辯音菩薩言

이시 세존 고변음보살언

이 때 세존께서 변음보살에게 말씀하셨다.

 

 

善哉善哉 善男子 汝等 乃能爲諸大衆 及末世衆生 問於如來 如是修習

선재선재 선남자 여등 내능위제대중 급말세중생 문어여래 여시수습

훌륭하고 훌륭하도다. 선남자여. 너희들은 이에 능히 모든 대중과 말세의 중생을 위하여 여래에게 이와 같이 닦고 익히는 것을 묻는구나.

 

 

汝今諦聽 當爲汝說

여금제청 당위여설

너희들은 지금 자세히 들어라. 마땅히 너희들을 위해 설하리라.

 

 

時 辯音菩薩奉敎歡喜 及諸大衆 黙然而聽

시 변음보살봉교환희 급제대중 묵연이청

이때 변음보살은 기쁨으로 가르침을 받들고, 모든 대중과 더불어 조용히 듣기를 청했다.

 

 

善男子 一切如來 圓覺淸淨 本無修習 及修習者

선남자 일체여래 원각청정 본무수습 급수습자

선남자여. 일체 여래의 청정하고 두루한 깨달음에는 본래 "닦아 익힘"과 더불어 "닦아 익히는 자"도 없느니라.

 

 

一切菩薩 及末世衆生 依於未覺 幻力修習 爾時 便有二十五種 淸淨定輪

일체보살 급말세중생 의어미각 환력수습 이시 편유이십오종 청정정륜

일체의 보살과 더불어 말세의 중생이 아직 깨닫지 못해서 환력(환영의 힘)에 의지해서 닦아 익히나니, 이 때 곧, 25종의 청정한 정륜(고요한 수레바퀴)이 있느니라.

 

 

1. 사마타

若諸菩薩 唯取極靜 由靜力故 永斷煩惱 究竟成就 不起于座 便入涅槃

약제보살 유취극정 유정력고 영단번뇌 구경성취 불기우좌 변입열반

만약 모든 보살이 오로지 극히 고요함을 취한다면 그 고요한 힘을 말미암은 고로, 번뇌를 영원히 끊어 없애고 구경열반을 성취하고, 앉은 자리에서 일어나지 않고 문득 열반에 드느니라.

 

此菩薩者 名單修奢摩他

차보살자 명단수사마타

이 보살은, 단지 사마타만 닦는다고 이르느니라.

 

 

2. 삼마발제

若諸菩薩 唯觀如幻 以佛力故 變化世界 種種作用 備行菩薩 淸淨妙行 於陀羅尼 不失寂念 及諸靜慧

약제보살 유관여환 이불력고 변화세계 종종작용 비행보살 청정묘행 어다라니 불실적념 급제정혜

만약 모든 보살이 오로지 환영과 같음을 관한다면, 불력佛力으로써 세계에 종류 종류의 변화를 작용시키고, 보살행을 갖추어 청정하고 묘한 행을 하나니, 다라니에서 고요한 생각과 더불어 모든 고요한 지혜를 잃지 않느니라.

 

此菩薩者 名單修三摩缽提

차보살자 명단수삼마발제

이 보살은, 단지 삼마발제만 닦는다고 이르느니라.

 

 

3. 선나

若諸菩薩 唯滅諸幻 不取作用 獨斷煩惱 煩惱斷盡 便證實相

약제보살 유멸제환 불취작용 독단번뇌 번뇌단진 변증실상

만약 모든 보살이 오로지 모든 환영을 멸한다면, 지어서 씀을 취하지 않고, 홀로 번뇌를 끊고, 번뇌의 끊어짐이 다하면곧 실상을 증득하느니라.

 

此菩薩者 名單修禪那

차보살자 명단수선나

이 보살은, 단지 선나만 닦는다고 이르느니라.

 

 

4. 사마타삼마발제

若諸菩薩 先取至靜 以靜慧心 照諸幻者 便於是中 起菩薩行

약제보살 선취지정 이정혜심 조제환자 편어시중 기보살행

만약 모든 보살이 먼저 지극한 고요를 취하고 고요한 지혜의 마음으로써 모든 것이 환영임을 비춘다면곧 그 가운데에서 보살행을 일으키느니라.

 

此菩薩者 名先修奢摩他 後修三摩缽提

차보살자 명선수사마타 후수삼마발제

이 보살은, 먼저 사마타를 닦고 뒤에 삼마발제를 닦는다고 이르느니라.

 

 

5. 사마타선나

若諸菩薩 以靜慧故 證至靜性 便斷煩惱 永出生死

약제보살 이정혜고 증지정성 변단번뇌 영출생사

만약 모든 보살이 고요한 지혜로써 지극한 고요한 성품을 증득하는 고로,  번뇌를 끊고 영원히 생사를 벗어나느니라.

 

此菩薩者 名先修奢摩他 後修禪那

차보살자 명선수사마타 후수선나

이 보살은, 먼저는 사마타를 닦고 뒤에 선나를 닦는다고 이르느니라.

 

 

6. 사마타삼마발제선나  

若諸菩薩 以寂靜慧 復現幻力 種種變化 度諸衆生 後斷煩惱 而入寂滅

약제보살 이적정혜 부현환력 종종변화 도제중생 후단번뇌 이입적멸

만약 모든 보살이 적정의 지혜로써, 다시 환영의 힘을 드러내어 종류 종류의 변화로써 중생을 제도하고, 뒤에 번뇌를 끊고 적멸에 들면,

 

此菩薩者 名先修奢摩他 中修三摩缽提 後修禪那

차보살자 명선수사마타 중수삼마발제 후수선나

이 보살은, 먼저 사마타를 닦고 중간에 삼마발제를 닦고 뒤에 선나를 닦는다고 이르느니라.

 

 

7. 사마타선나삼마발제

若諸菩薩 以至靜力 斷煩惱已 後起菩薩 淸淨妙行 度諸衆生

약제보살 이지정력 단번뇌이 후기보살 청정묘행 도제중생

만약 모든 보살이 지극히 고요한 힘으로써 번뇌를 이미 끊고, 뒤에 보살심을 일으켜서 청정하고 오묘한 행으로써 중생을 제도하면,

 

此菩薩者 名先修奢摩他 中修禪那 後修三摩缽提

차보살자 명선수사마타 중수선나 후수삼마발제

이 보살은, 먼저는 사마타를 닦고, 중간에 선나를 닦으며, 뒤에 삼마발제를 닦는다고 이르느니라.

 

 

8. 사마타삼마발제 + 선나

若諸菩薩 以至靜力 心斷煩惱 後度衆生 建立世界

약제보살 이지정력 심단번뇌 후도중생 건립세계

만약 모든 보살이 지극히 고요한 힘으로써 마음의 번뇌를 끊어버리고, 뒤에 중생을 제도하고 세계를 건립하면,

 

此菩薩者 名先修奢摩他 齊修三摩缽提 禪那

차보살자 명선수사마타 제수삼마발제 선나

이 보살은, 먼서 사마타를 닦고, 삼마발제와 선나를 동시에 닦는다라고 이르느니라

 

 

9. 사마타 + 삼마발제선나

若諸菩薩 以至靜力 資發變化 後斷煩惱

약제보살 이지정력 자발변화 후단번뇌

만약 모든 보살이 지극히 고요한 힘으로써 변화를 드러냄을 돕고, 뒤에 번뇌를 끊으면,

 

此菩薩者 名齊修奢摩他 三摩缽提 後修禪那

차보살자 명제수사마타 삼마발제 후수선나

이 보살은, 사마타와 삼마발제를 동시에 닦고, 뒤에 선나를 닦는다고 이르느니라.

 

 

10. 사마타 + 선나삼마발제

若諸菩薩 以至靜力 用資寂滅 後起作用 變化世界

약제보살 이지정력 용자적멸 후기작용 변화세계

만약 모든 보살이 지극히 고요한 힘으로써 적멸을 돕게 하고, 뒤에 작용을 일으켜서 세계를 변화시키면,

 

此菩薩者 名齊修奢摩他 禪那 後修三摩缽提

차보살자 명제수사마타 선나 후수삼마발제

이 보살은, 사마타와 선나를 동시에 닦고, 뒤에 삼마발제를 닦는다라고 이르느니라.

 

 

11. 삼마발제사마타

若諸菩薩 以變化力 種種隨順 而取至靜

약제보살 이변화력 종종수순 이취지정

만약 모든 보살이 변화의 힘으로써, 종류 종류를 단계를 밟아 지극히 고요함을 취하면,

 

此菩薩者 名先修三摩缽提 後修奢摩他

차보살자 명선수삼마발제 후수사마타

이 보살은, 먼저 삼마발제를 닦고 뒤에 사마타를 닦는다라고 이르느니라.

 

 

12. 삼마발제선나

若諸菩薩 以變化力 種種境界 而取寂滅

약제보살 이변화력 종종경계 이취적멸

만약 모든 보살이 변화의 힘으로써 종류 종류의 경계로 적멸을 취하면,

 

此菩薩者 名先修三摩缽提 後修禪那

차보살자 명선수삼마발제 후수선나

이 보살은, 먼저 삼마발제를 닦고 뒤에 선나를 닦는다고 이르느니라.

 

 

13. 삼마발제사마타선나

若諸菩薩 以變化力 而作佛事 安在寂靜 而斷煩惱

약제보살 이변화력 이작불사 안재적정 이단번뇌

만약 보살이 변화의 힘으로써써 부처님의 자비행을 하신 후에, 적정에 편안히 머물러 번뇌를 끊으면,

 

此菩薩者 名先修三摩鉢提 中修奢摩他 後修禪那

차보살자 명선수삼마발제 중수사마타 후수선나

이 보살은, 먼저 삼마발제를 닦고 중간에 사마타를 닦고 뒤에 선나를 닦는다고 이르느니라.

 

 

14. 삼마발제선나사마타

若諸菩薩 以變化力 無礙作用 斷煩惱故 安住至靜

약제보살 이변화력 무애작용 단번뇌고 안주지정

만약 모든 보살이 변화의 힘으로써 작용에 걸림이 없고, 번뇌를 끊은 고로, 지극한 고요함에 편안히 머무르면,

 

此菩薩者 名先修三摩缽提 中修禪那 後修奢摩他

차보살자 명선수삼마발제 중수선나 후수사마타

이 보살은, 먼저 삼마발제를 닦고 중간에 선나를 닦고 나중에 사마타를 닦는다고 이르느니라.

 

 

15. 삼마발제사마타 + 선나

若諸菩薩 以變化力 方便作用 至靜寂滅 二俱隨順

약제보살 이변화력 방편작용 지정적멸 이구수순

만약 보살이 변화의 힘으로써 방편을 사용하여, 지극한 고요와 적멸 이 둘을 다 수순하면,

 

此菩薩者 名先修三摩缽提 齊修奢摩他 禪那

차보살자 명선수삼마발제 제수사마타 선나

이 보살은, 먼저 삼마발제를 닦고 사마타와 선나를 동시에 닦는다고 이르느니라.

 

16. 삼마발제 + 사마타선나

若諸菩薩 以變化力 種種起用 資於至靜 後斷煩惱

약제보살 이변화력 종종기용 자어지정 후단번뇌

만약 모든 보살이 변화의 힘으로써 종류 종류를 사용하여 지극한 고요를 돕고, 뒤에 번뇌를 끊으면,

 

此菩薩者 名齊修三摩缽提 奢摩他 後修禪那

차보살자 명제수삼마발제 사마타 후수선나

이 보살은, 삼마발제와 사마타를 동시에 닦고 뒤에 선나를 닦는다라고 이르느니라.

 

 

17. 삼마발제 + 선나사마타

若諸菩薩 以變化力 資於寂滅 後住淸淨 無作靜慮

약제보살 이변화력 자어적멸 후주청정 무작정려

만약 모든 보살이 변화의 힘으로써 적멸을 돕고, 뒤에 청정하고 작위가 없어 생각이 고요한 상태에 머물면,

 

此菩薩者 名齊修三摩缽提 禪那 後修奢摩他

차보살자 명제수삼마발제 선나 후수사마타

이 보살은, 삼마발제와 선나를 동시에 닦고 뒤에 사마타를 닦는다라고 이르느니라.

 

 

18. 선나사마타

若諸菩薩 以寂滅力 而起至靜 住於淸淨

약제보살 이적멸력 이기지정 주어청정

만약 모든 보살이 적멸의 힘으로써 지극한 고요를 일으키고, 청정함에 머물면,

 

此菩薩者 名先修禪那 後修奢摩他

차보살자 명선수선나 후수사마타

이 보살은, 먼저 선나를 닦고 뒤에 사마타를 닦는다고 이르느니라.

 

 

19. 선나삼마발제

若諸菩薩 以寂滅力 而起作用 於一切境 寂用隨順

약제보살 이적멸력 이기작용 어일체경 적용수순

만약 모든 보살이 적멸의 힘으로써 작용을 일으키고, 일체의 경계에 고요하게 하는 작용을 수순하면,

 

此菩薩者 名先修禪那 後修三摩缽提

차보살자 명선수선나 후수삼마발제

이 보살은, 먼저 선나를 닦고 뒤에 삼마발제를 닦는다고 이르느니라.

 

 

20. 선나사마타삼마발제

若諸菩薩 以寂滅力 種種自性 安於靜慮 而起變化

약제보살 이적멸력 종종자성 안어정려 이기변화

만약 모든 보살이 적멸의 힘으로써종류 종류의 자성이 생각이 고요한 상태에 안주하여변화를 일으키면,

 

此菩薩者 名先修禪那 中修奢摩他 後修三摩缽提

차보살자 명선수선나 중수사마타 후수삼마발제

이 보살은, 먼저 선나를 닦고 중간에 사마타를 닦고 뒤에 삼마발제를 닦는다라고 이르느니라.

 

 

21. 선나삼마발제사마타

若諸菩薩 以寂滅力 無作自性 起於作用 淸淨境界 歸於靜慮

약제보살 이적멸력 무작자성 기어작용 청정경계 귀어정려

만약 모든 보살이 적멸의 힘으로써 지음 없는 자성으로, 청정한 경계의 작용을 일으키고, 생각이 고요한 상태로 되돌아가면,

 

此菩薩者 名先修禪那 中修三摩缽提 後修奢摩他

차보살자 명선수선나 중수삼마발제 후수사마타

이 보살은, 먼저 선나를 닦고 중간에 삼마발제를 닦고 뒤에 사마타를 닦는다고 이르느니라.

 

 

22. 선나사마타 + 삼마발제

若諸菩薩 以寂滅力 種種淸淨 而住靜慮 起於變化

약제보살 이적멸력 종종청정 이주정려 기어변화

만약 보살이 적멸의 힘으로써 종류 종류가 청정해지고, 생각이 고요한 상태에 머물러 변화를 일으키면,

 

此菩薩者 名先修禪那 齊修奢摩他 三摩缽提

차보살자 명선수선나 제수사마타 삼마발제

이 보살은, 먼서 선나를 닦고 사마타와 삼마발제를 동시에 닦는다고 이르느니라.

 

 

23. 선나 + 사마타삼마발제

若諸菩薩 以寂滅力 資於至靜 而起變化

약제보살 이적멸력 자어지정 이기변화

만약 모든 보살이 적멸의 힘으로써 지극한 고요를 돕고, 그리고 변화를 일으키면,

 

此菩薩者 名齊修禪那 奢摩他 後修三摩鉢提

차보살자 명제수선나 사마타 후수삼마발제

이 보살은, 선나와 사마타를 동시에 닦고 뒤에 삼마발제를 닦는다라고 이르느니라.

 

 

24. 선나 + 삼마발제사마타

若諸菩薩 以寂滅力 資於變化 而起至靜 淸明境慧

약제보살 이적멸력 자어변화 이기지정 청명경혜

만약 모든 보살이 적멸의 힘으로써 변화를 돕고, 그리고 지극한 고요하고 청명한 경계에 이르면,

 

此菩薩者 名齊修禪那 三摩缽提 後修奢摩他

차보살자 명제수선나 삼마발제 후수사마타

이 보살은, 선나와 삼마발제를 동시에 닦고 뒤에 사마타를 닦는다라고 이르느니라.

 

 

25. 사마타 + 삼마발제 + 선나

若諸菩薩 以圓覺慧 圓合一切 於諸性相 無離覺性

약제보살 이원각혜 원합일체 어제성상 무리각성

만약 모든 보살이 두루한 깨달음의 지혜로써 일체와 원만히 합쳐진다면

모든 성품과 에서 깨달음의 성품이 떨어지지 않으니,

 

此菩薩者 名爲圓修三種自性 淸淨隨順

차보살자 명위원수삼종자성 청정수순

이 보살은, 세가지 종류의 자성을 원만히 닦아서 청정하게 수순 하다라고 이르느니라.

 

 

善男子 是名菩薩 二十五輪 一切菩薩 修行如是

선남자 시명보살 이십오륜 일체보살 수행여시

선남자여. 이것을 이름하여 보살의 25륜이라고 부르며, 모든 보살은 이와 같이 수행하느니라.

 

 

若諸菩薩 及末世衆生 依此輪者 當持梵行 寂靜思惟 求哀懺悔

약제보살 급말세중생 의차륜자 당지범행 적정사유 구애참회

만약 모든 보살과 말세의 중생이 이 25륜에 의지하여 마땅히 범행을 지니고 적멸과 지극한 고요함과 사유를 해야 하며, 간절히 참회해야 하느니라.

 

 

經三七日 於二十五輪 各安標記 至心求哀 隨手結取 依結開示 便知頓漸

경삼칠일 어이십오륜 각안표기 지심구애 수수결취 의결개시 변지돈점

삼칠일(21)이 지나도록 25륜에 각각 표시를 해놓고, 지극한 마음으로 간절히 구하여 손 가는대로 결정된 것을 취해서, 그 결정에 의지해서 수행을 하면  돈오 하여 알게 되거나 점진적으로 닦아나가서 알게 되리라.

 

 

一念疑悔 卽不成就

일념의회 즉불성취

한 생각이라도 의심하거나 회의를 품으면 곧 성취하지 못하느니라.

 

 

爾時 世尊 欲重宣此義 而說偈言

이시 세존 욕중선차의 이설게언

이때 세존께서 이 뜻을 다시 널리 펴시고자, 게송을 말씀하셨다

 

辯音汝當知 변음여당지

변음보살이여, 그대는 마땅히 알라.

 

一切諸菩薩 無礙淸淨慧 皆依禪定生 所謂奢摩他 三摩提禪那

일체제보살 무애청정혜 개의선정생 소위사마타 삼마제선나

일체의 모든 보살이 청정한 지혜로 걸림이 없고, 모두 선정을 일으킴에 의지하나니 이른바 사마타, 삼마제, 선나이니라.

 

三法頓漸修有二十五種 十方諸如來 三世修行者 無不因此法 而得成菩提

삼법돈점수 유이십오종 시방제여래 삼세수행자 무불인차법 이득성보리

세 가지 방법을 돈오와 점수로 닦음에 25종류가 있으니,

시방의 모든 여래와 과거/현재/미래의 수행자가 이 수행방법으로써 보리를 이루었느니라.

 

唯除頓覺人 幷法不隨順

유제돈각인 병법불수순

오직 갑자기 깨달은 사람과 이 법을 따르지 않고 물리치는 자들은 제외하느니라.

 

一切諸菩薩 及末世衆生常當持此輪 隨順勤修習 依佛大悲力 不久證涅槃

일체제보살 급말세중생 상당지차륜 수순근수습 의불대비력 불구증열반

일체의 모든 보살과 더불어 말세의 중생은 마땅히 항상 이 25륜을 가지고 단계별로 열심히 닦고 익한다면,

부처님의 대자대비한 힘에 의해 오래지 않아서 열반을 증득하리라.

 

 

 

 

산과바다 이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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