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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佛 心***/六祖法寶壇經

六祖法寶壇經(坐禪品)

by 산산바다 2015. 2. 4.

산과바다

송광사 벽화 禪定 구년면벅

 

 

六祖法寶壇經

 

第 五 坐禪品

 

師 示衆云 此門坐禪 元不着心 亦不着淨 亦不是不動. 若言着心 心元是妄 知心如幻 故無所着也. 若言着淨 人性 本淨 由妄念故 盖覆眞如. 但無妄想 性自淸淨, 起心着淨 却生淨妄 妄無處所, 着者是妄. 淨無形相 却立淨相 言是工夫 作此見者 障自本性 却被淨縛. 善知識, 若修復動者 但見一切人時 不見人之是非善惡過患, 卽是自性不動. 善知識, 迷人 身雖不動 開口 便說他人 是非長短好惡 與道違背. 若着心着淨 却障道也. 師 示衆云善知識 何名坐禪, 此法門中 無障無礙 外於一切善惡境界 心念不起 名爲坐 內見自性不動 名爲禪. 善知識, 何名禪定, 外離相 爲禪, 內不亂 爲定. 外若着相 內心卽亂 外若離相 心卽不亂. 本性 自淨自定 只爲見境思境 卽亂. 若見諸境 心不亂者 是眞定也. 善知識, 外離相 卽禪. 內不亂 卽定, 外禪內定 是爲禪定. 淨名經 云卽時豁然 還得本心. 菩薩戒經 云我本性 元自淸淨. 善知識, 於念念中 自見本性淸淨 自修自行 自成佛道.

 

송광사 벽화 교족정진

 

 

第五 坐禪品 (좌선품)

 

師 示衆云 此門坐禪 元不着心 亦不着淨 亦不是不動.

사 시중운 차문좌선 원불착심 역불착정 역불시부동.

대중들에게 말씀하셨다.

좌선이라는 이 문은 원래 마음에 집착해서도 안 되고 또 깨끗한 것에 집착해서도 안 되며 움직이지 않는 것도 옳지 않느니라.

 

若言着心 心元是妄 知心如幻 故無所着也.

약언착심 심원시망 지심여환 고무소착야.

만일 마음에 집착한다고 말한다면 마음은 원래 망령된 것이어서 그 마음이 허깨비와 같음을 알 것이므로 집착하는 바가 없을 것이니라.

 

若言着淨 人性 本淨 由妄念故 盖覆眞如.

약언착정 인성 본정 유망념고 개부진여.

만일 깨끗한 것에 집착한다고 말한다면 사람의 성품이 본래 청정한 것인데 망상으로 인하여 진여를 덮은 것이 되느니라.

 

但無妄想 性自淸淨, 起心着淨 却生淨妄 妄無處所, 着者是妄.

단무망상 성자청정, 기심착정 각생정망 망무처소, 착자시망.

망상만 없으면 성품이 스스로 청정한 것인데, 마음을 일으켜서 청정한 것에 집착하므로 도리어 청정하다는 망상을 내는데, 망상은 있을 곳이 없음이라, 집착하는 것이 곧 망상이니라.

 

淨無形相 却立淨相 言是工夫 作此見者 障自本性 却被淨縛.

정무형상 각립정상 언시공부 작차견자 장자본성 각피정박.

깨끗함도 형상이 없는데 도리어 깨끗하다는 생각을 세워서 이것을 공부라 말하지만 이런 견해를 짓는 자는 자기의 본성을 막아 도리어 깨끗하다는 생각의 결박을 당하리라.

 

善知識, 若修復動者 但見一切人時 不見人之是非善惡過患, 卽是自性不動.

선지식, 약수부동자 단견일체인시 불견인지시비선악과환, 즉시자성부동.

선지식아, 움직이지 않는 것을닦는다.라고 하는 것은 일체 사람을 볼 때에 사람의 옳고 그름과 좋고 나쁨과 허물과 근심을 보지 않는 것을 말하며, 이것이 곧 자성을 움직이지 않는 것이라 하느니라.

 

善知識, 迷人 身雖不動 開口 便說他人 是非長短好惡 與道違背. 若着心着淨 却障道也.

선지식, 미인 신수부동 개구 변설타인 시비장단호오 여도위배. 약착심착정 각장도야.

선지식아, 미혹한 사람은 몸은 비록 움직이지 아니하나 입을 열어 타인의 옳고 그름과 잘하고 못함과 좋고 미워함을 말해서 도와는 어긋나고 등진다.

만일 마음에 집착하고 청정함에 집착하면 도리어 도에 장애가 되느니라.”

 

師 示衆云善知識 何名坐禪, 此法門中 無障無礙 外於一切善惡境界 心念不起 名爲坐 內見自性不動

사 시중운선지식 하명좌선, 차법문중 무장무애 외어일체선악경계 심념불기 명위좌 내견자성부동

名爲禪.

명위선.

대사가 대중에게 말씀하셨다. “선지식아, 어떤 것을 좌선이라 하는가 하면, 이 법문 가운데 막힘이 없고 걸림이 없어서 밖으로 일체 선악의 경계에 마음 가운데 생각이 일어나지 않는 것을 <>라 하고 안으로 자성이 움직이지 않음을 보는 것을 <>이라 한다.

 

善知識, 何名禪定, 外離相 爲禪, 內不亂 爲定.

선지식, 하명선정, 외리상 위선, 내불란 위정.

선지식아, 어떤 것을 선정이라 하는가 하면, 밖으로 상을 여의는 것이 <>이고, 안으로 어지럽지 않는 것이 <>이다.

 

外若着相 內心卽亂 外若離相 心卽不亂.

외약착상 내심즉란 외약리상 심즉불란.

밖으로 만일 상에 빠지면 안의 마음이 곧 어지럽고, 밖으로 만일 상을 여의면 마음이 곧 어지럽지 않으리라.

 

本性 自淨自定 只爲見境思境 卽亂.

본성 자정자정 지위견경사경 즉란.

본성이 스스로 깨끗하고 스스로 정()한 것인데 경계를 보고 경계를 생각하기 때문에 어지러워지는 것이다.

 

若見諸境 心不亂者 是眞定也.

약견제경 심불란자 시진정야.

만일 모든 경계를 보되 마음이 어지럽지 않으면 이것이 참된 <>이다.

 

善知識, 外離相 卽禪. 內不亂 卽定, 外禪內定 是爲禪定.

선지식, 외리상 즉선. 내불란 즉정, 외선내정 시위선정.

선지식아, 밖으로 상을 여의면 <>이요, 안으로 어지럽지 않으면 <>이니, 밖의 <>과 안의 <>이 곧 선정이니라.

 

淨名經 云卽時豁然 還得本心. 菩薩戒經 云我本性 元自淸淨.

정명경 운즉시활연 환득본심. 보살계경 운아본성 원자청정.

정명경에 이르시길,즉시에 시원하게 깨달으면 다시 본심을 얻는다.하셨으며 보살계경에 이르시길,나의 본성이 원래 스스로 청정하다.하셨느니라.

 

善知識, 於念念中 自見本性淸淨 自修自行 自成佛道.

선지식, 어념념중 자견본성청정 자수자행 자성불도.

선지식아, 생각 생각 가운데에 자기의 본성이 청정함을 보아서 스스로 닦고 스스로 행하면 스스로 불도를 이루리라.

 

 

 

 

산과바다 이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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