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산에는 꽃이 피네
★ 산에는 꽃이 피네/야생화(초본)

노랑물봉선 Yellow balsam

by 산산바다 2013. 7. 6.

산과바다

 노랑물봉선 Yellow balsam

 2013. 7. 5. 담음

      노랑물봉선 Impatiens noli-tangere L.

      속씨식물문 >쌍떡잎식물강 >무환자나무목 >봉선화과 >물봉선속(Impatiens)

 

산골짜기 습지에서 자라고 줄기는 높이가 50cm에 달하며 육질이고 줄기는 곧게 서며 가지가 많이 갈라지고 마디가 특히 두르러지며 털이 없다.

잎은 어긋나기하고 긴 타원형이며 끝이 둔하고 밑부분이 뾰족하며 길이 5~10cm,2~5cm로서 표면은 분백이고 뒷면은 흰빛이 돌며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고 밑부분의 톱니가 실같다. 엽병은 길이 2~3cm이다.

꽃은 8~9월에 피고 지름 2cm가량이며 연한 황색이고 안쪽에 적갈색 반점이 있으며 흔히 닫힌꽃도 있고 1~4개가 잎겨드랑이에서 밑으로 처지는 총상꽃차례에 달린다. 꽃받침조각은 2개로 난원형이고 기 꽃잎은 둥글고 뒷면 주맥에 용골상돌기가 있다. 날개 꽃잎은 작고 큰 2개의 열편으로 갈라졌으며 노란색 바탕에 붉은 점들이 있다. 입술모양꽃부리는 깔때기 모양이고 밑이 안으로 말린 가는 거()로 되었다.

열매는 삭과(蒴果)로 피침형이고 탄력적으로 터지면서 종자가 튀어나온다. 한국, 중국, 일본, 러시아 등지에 분포

 

* 관상용. 밀원식물로 이용되고 전초를 월경불순, 통경, 풍습통, 타박상, 음낭습진, 뱀독 등에 쓴다.

 

 

* 물봉선속(Impatiens) : 봉선화과의 식물로 약 850~1,000 종으로 이루어져 있고

한국에는 가야물봉선, 노랑물봉선, 물봉선, 미색물봉선, 봉선화, 산물봉선, 아프리카봉선화, 제주물봉선, 처진물봉선, 흰물봉선 등이 있다.

 

 

* 노랑물봉선(13. 7. 5)

* 노랑물봉선(12. 8. 5)

 

* 물봉선(11. 8. 4)

 

 

 

 

산과바다 이계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