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산에는 꽃이 피네
★ 버섯/버섯(균류)

큰갓버섯 Macrolepiota procera

by 산산바다 2018. 10. 2.

산과바다



큰갓버섯 Macrolepiota procera

2018. 9. 26. 담음

 갈색고리갓버섯과 큰갓버섯은 겉모양과 색이 비슷한데 속이 다르고 크기가 다르군요. 

* 갈색고리갓버섯은 갓버섯속이고 버섯대는 굵기 2~5mm, 자루의 높이는 3~5cm로 아래쪽이 약간 굵은데

* 큰갓버섯은 큰갓버섯속으로 버섯대 굵기는 0.7~1.1cm, 자루의 높이는 15~30cm로 원주형이며 위아래 굵기가 같고 갈색고리갓버섯 보다 크기가 커서 구분되는군요.










큰갓버섯 Macrolepiota procera (Scop.) Singer

담자균문 >주름균아문 >주름균강 >주름버섯목 >주름버섯과 >큰갓버섯속(Macrolepiota)


여름~가을 / 숲속, 숲 변두리, 풀밭 또는 길가의 땅에 산생 · 단생하며 드물게 군생한다. 소나무, 잎갈나무, 신갈나무 등과 외생균근을 형성한다. 식용이다.

균모의 지름은 9~15cm로 난형 또는 종 모양에서 반구형을 거쳐 편평해지고 중앙부는 돌출한다.

표면은 처음에는 매끄럽고 홍갈색이나 편평해진 다음 중앙부 이외의 표피층이 갈라져서 대형의 불규칙한 녹슨 색 인편으로 된다. 인편 아래의 바탕은 백색이다. 가장자리의 인편은 작고 색깔도 연하다.

살은 두껍고 흰색이며 유연하고 탄력성이 있다. 맛은 온화하다. 주름살은 떨어진 주름살로 백색이고 밀생하며 폭이 넓고 얇다. 주름살의 가장자리는 솜털상이다.

자루의 높이는 15~30cm, 굵기는 0.7~1.1cm로 원주형이며 위아래 굵기가 같다. 기부가 구경상으로 부푼다. 표면은 균모와 같은 색이며 녹슨 갈색의 작은 인편이 뱀 무늬처럼 덮인다. 자루의 속은 갯솜질이나 나중에 빈다.

턱받이는 2중이며 좁고 두껍다. 위아래로 움직일 수 있으며 영존성이다.

포자의 크기는 13~15×8.5~10μm로 타원형이고 표면은 매끈하고 투명하며 발아공이 있다. 제주도에서는 마분이나 우분 위에서 발생하기도 하여 말똥버섯이라 한다.

한국(북한), 일본, 중국, 유럽, 북아메리카 등 전 세계에 분포한다.


* 큰갓버섯속(Macrolepiota) : 큰갓버섯 돌기큰갓버섯 독큰갓버섯 가는큰갓버섯 배꼽큰갓버섯 젖꼭지큰갓버섯 흰솜털큰갓버섯 두엄큰갓버섯 등


* 큰갓버섯(13. 7. 29)     * 큰갓버섯(12. 9. 10)


* 갓버섯속의 모양이 비슷한

* 갈색고리갓버섯(14. 9. 13)






산과바다 이계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