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산에는 꽃이 피네
★ 버섯/버섯(균류)

아까시흰구멍버섯(←아까시재목버섯) Perenniporia fraxinea

by 산산바다 2019. 7. 4.

산과바다



아까시흰구멍버섯(아까시재목버섯) Perenniporia fraxinea

2019. 7. 4. 담음

6~7월이 되면 살아있는 아까시나무 밑동이나 그루터기에 혹 같은 유균이 부정형으로 발생하는군요.

* 아까시재목버섯 이던 것이 아까시흰구멍버섯으로 이름이 바뀌었답니다.








아까시흰구멍버섯 Perenniporia fraxinea (Bull.) Ryvarden

담자균문 >균심아강 >민주름버섯목 >구멍장이버섯과 >재목버섯속(Fomitella)


아까시재목버섯은 일년생으로 갓은 지름이 5~20cm, 두께 1~2cm 정도이고, 처음에는 반구형이며 연한 황색 또는 난황색의 혹처럼 덩어리진 모양으로 발생하였다가 생장하면서 반원형으로 편평해진다. 갓 표면은 적갈색이나 차차 흑갈색이 되며, 각피화 된다. 갓 가장자리는 성장하는 동안 연한 황색이고, 환문이 있다. 조직은 코르크질이고 연한 황갈색이다. 자실층은 황색에서 회백색으로 되며, 상처를 주면 검은 갈색의 얼룩이 생긴다. 관공은 한 개의 층으로 형성되며, 길이는 0.3~1cm 정도이고, 관공구는 원형으로 조밀하다. 포자문은 백색이며, 포자모양은 난형이고 두꺼운 벽을 가지고 있다.

봄부터 가을에 걸쳐 벚나무, 아까시나무 등 활엽수의 살아 있는 나무 밑동에 무리지어 발생하며, 목재를 썩히는 부생생활을 한다.


* 아까시흰구멍버섯(16. 6. 12)     * 아까시흰구멍버섯(15. 6. 16)     * 아까시흰구명버섯(아까시재목버섯 14. 7. 26)

* 아까시재목버섯 유균(14. 6. 16)     * 아까시재목버섯(13. 9. 5)






산과바다 이계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