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산에는 꽃이 피네
★ 산에는 꽃이 피네/야생화(초본)

왕원추리 Day lily

by 산산바다 2024. 6. 24.

산과바다

 왕원추리 Day lily

 2024. 6. 24. 담음

 * 꽃이 피고 지고를 반복하는데 매일 다른 꽃을 보게 되는군요. 그래서 꽃 이름이 Day lily라 하는군요.

 

      왕원추리 Hemerocallis fulva f. kwanso (Regel) Kitam.

      속씨식물문 >외떡잎식물강 >백합목 >백합과 >원추리속(Hemerocallis)

 

전국 각지에 분포하며 산지나 초원에 자란다. 뿌리에 노란색의 방추형의 덩이뿌리가 있고 때로 땅속줄기를 낸다.

잎은 마주나기 하여 얼싸안으며 선형으로 길이 40~90cm, 나비 2~4cm이고 끝은 활처럼 뒤로 굽는다.

꽃은 7~8월에 등황색 또는 등적색으로 피고 화경 끝이 2개로 갈라져 많은 꽃이 총상으로 달리며 수술의 전부 또는 일부가 화피로 되어 겹꽃이고 꽃자루는 길이 2cm 정도이며 포는 난상 3각형으로 길이 4~10mm이다. 화통은 길이 2cm이고 화피 열편은 길이 7cm로 옆으로 퍼진다. 화경은 높이 80~100cm이고 소수의 짧은 포가 드문드문 난다.

열매(과실)는 생기지 않는다. 뿌리에 방추형의 덩이뿌리가 있고 때로 땅속줄기를 낸다. 한국 ·중국 동북부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 어린순을 나물로 하거나 국에 넣어 먹는다. 감칠맛이 있으며 달다. 특히 고깃국에 넣으면 맛이 일품이다. 조리에 앞서서 가볍게 데쳐 찬물에 헹구기만 하면 된다.

* 꽃은 피기 전에 따서 황화채(黃花菜-넘나물 : 원추리꽃과 잎을 가리키는 것으로 넘나물을 끓는 물에 데쳐 식초, 소금, 기름에 무친 것을 말한다.)의 재료로 쓴다.

 

* 뿌리는 이뇨 지혈 및 소염제로 사용한다.

 

* 원추리속에는 동아시아의 온대지역에 10종 정도가 분포하고, 한국에는 71변종이 분포한다.

* 노랑원추리는 : 한국의 전국 산지와 초원에서 자라는 노랑원추리는 꽃이 황록색이고, 4시 무렵부터 피기 시작하여 다음 날 낮 11시 무렵에는 시든다.

* 큰원추리는 : 전국 산지에서 자라는 큰원추리는 꽃색이 진한 노랑이며, 관상용으로 재배한다.

* 각시원추리는 : 산지와 초원에서 자라는 각시원추리는 꽃색이 오렌지색이고, 1개의 꽃줄기에 2~5송이의 꽃이 핀다.

* 왕원추리는 : 제주도와 중부 이남에 생육하는 왕원추리는 관상용으로 재배하는 중국 원산으로, 뿌리에 방추형의 덩이뿌리가 있다. 꽃은 홑꽃이거나 겹꽃이고, 꽃 색은 진한 노란 바탕에 황갈색의 무늬가 약간 있다.

* 홍도원추리는 : 바닷가에 군생하는 홍도원추리는 굵은 뿌리가 사방으로 퍼지고 덩이뿌리가 발달해 있다. 꽃은 붉은빛이 도는 진한 노랑이며, 아침에 피어 오후에 진다.

* 꽃잎원추리 : 산야에서 자라는 꽃잎원추리의 잎 표면에는 깊은 골이 있고, 꽃은 등황색이다.

* 애기원추리 : 잎 표면에 깊은 골이 없고 꽃의 수가 적다. 꽃은 연한 노랑이고 저녁에 피었다가 다음 날 아침에 시든다.

* 원추리 : 단일종인 원추리는 관상용으로 재배되며, 뿌리에 방추형의 굵은 덩이뿌리가 있고, 꽃은 오렌지색이다.

 

 

* 원추리속(Hemerocallis) : 각시원추리, 골잎원추리, 노랑원추리, 백운산원추리, 애기원추리, 왕원추리, 원추리, 큰원추리, 태안원추리, 홍도원추리 등이 있다.

 

 

* 왕원추리(23. 6. 24)    * 왕원추리(21. 6. 25)    * 왕원추리(20. 7. 13)    * 왕원추리(19. 6. 27)    * 왕원추리(18. 6. 29)

* 왕원추리(15. 7. 24)    * 왕원추리(14. 7. 9)

 

* 원추리(24. 6. 15)    * 원추리(20. 7. 15)    * 원추리(20. 6. 15)    * 원추리(19. 7. 1)    * 원추리(18. 7. 22)    

* 원추리(14. 7. 20)

 

 

 

 

산과바다 이계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