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과바다
周易上經(주역상경)
08 수지비(水地比)
비(比 ☵☷) : 친화하는 마음으로 많은 협력을 얻어 순조롭다. 여성인 경우에는 연적이 나타나 위험하다.
比, 吉. 原筮, 元永貞, 无咎. 不寧方來, 後夫凶.
彖曰, 比, 吉也, 比, 輔也, 下順從也. “原筮, 元永貞, 无咎”, 以剛中也. “不寧方來”, 上下應也. “後夫凶”, 其道窮也.
象曰, 地上有水, 比, 先王以建萬國, 親諸侯.
比吉(비길) : <비>는 길하니
原筮(원서) : 처음 점을 하되
元永貞無咎(원영정무구) : 크고 장구하고 정도들 얻게 될 때허물이 없으리라.
不寧方來(불녕방래) : 편하지 못하여야 바야흐로 돌아오니,
後夫凶(후부흉) : 뒤에 돌아오면 대장부라도 흉하리라.
彖曰(단왈) : 단에 가로대,
比吉也(비길야) : 비는 길한것이며,
比輔也(비보야) : 비는 돕는 것이니,
下順從也(하순종야) : 아래가 순종한다.
原筮元永貞無咎(원서원영정무구) :
처음 점을 침에 크고 장구하고 바른 도로써 친애흘 때 탈을 면할 수 있다고 함은
以剛中也(이강중야) : 강양과 중정의 도로 임하기 때문이다
不寧方來(불녕방래) : 에워싼 무리들이 찾아드는 것은
上下應也(상하응야) : 윗사람과 아랫 사람이 서로 호응하고 있기 때문이요
後夫凶(후부흉) : 기회를 놓친 자가 아무리 강한 기상을 지니고 있어도 흉하다 함은
其道窮也(기도궁야) : 그 길이 막히기 때문이다
象曰(상왈) : 상에 가로대,
地上有水比(지상유수비) : 땅위에 물이 있는 것이 비괘다
先王以建萬國親諸侯(선왕이건만국친제후) : 선왕이 이로써 만국을 세우고 제후를 친애한다.
初六, 有孚比之, 无咎, 有孚盈缶, 終來有它, 吉.
象曰, 比之初六, 有它吉也.
象曰, “比之自內”, 不自失也.
六三, 比之匪人.
象曰, “比之匪人”, 不亦傷乎?
六四, 外比之, 貞吉.
象曰, 外比於賢, 以從上也.
九五, 顯比, 王用三驅, 失前禽, 邑人不誡, 吉.
象曰, “顯比”之吉, 位正中也, 舍逆取順, 失前禽也, 邑人不誡, 上使中也.
上六, 比之无首, 凶.
象曰, “比之无首”, 无所終也.
初六(초륙) : 초육은
有孚比之(유부비지) : 믿음을 두고 친화하니
無咎(무구) : 허물이 없으리니
有孚盈缶(유부영부) : 믿음을 둠이 그릇에 가득하면
終來有它吉(종래유타길) : 마침내 뜻밖의 다른 데에서 길함이 나타나리라.
象曰(상왈) : 상에 가로대,
比之初六(비지초륙) : '비의 초육'은
有它吉也(유타길야) : 다른 데에서 길함이 나타난다.
六二(육이) : 육이는
比之自內(비지자내) : 돕는 것을 안으로부터 하니,
貞吉(정길) : 바르게 하면 길하도다.
象曰(상왈) : 상에 가로대,
比之自內(비지자내) : '지지자내'는
不自失也(불자실야) : 스스로 잃지 아니함이라.
六三(육삼) : 육삼은
比之匪人(비지비인) : 친화할 수 없는 자와 친화함이라
象曰(상왈) : 상에 가로대,
比之匪人(비지비인) : 친화할 수 없는 자와 친화하니
不亦傷乎(불역상호) : 또한 잃지 않겠는가.
六四(륙사) : 육사는
外比之(외비지) : 외부에서 도우니,
貞吉(정길) : 바르게 하면 길하리다.
象曰(상왈) : 상에 가로대,
外比於賢(외비어현) : 밖으로 어진 이를 돕는 것은
以從上也(이종상야) : 위를 좇기 때문이라.
九五(구오) : 구오는
顯比(현비) : 나타나게 돕는 것이니,
王用三驅(왕용삼구) : 왕이 세 군데로 모는 것을 씀에,
失前禽(실전금) : 옆의 새를 달아나게 하여
邑人不誡吉(읍인불계길) : 읍 사람을 경계하지 아니하니 길하도다.
象曰(상왈) : 상에 가로대,
顯比之吉(현비지길) : '현비지길'은
位正中也(위정중야) : 위가 정히 가운데 함이요,
舍逆取順(사역취순) : 거역하는 자를 버리고 순종하는 자를 취하고
失前禽也(실전금야) : 달아 나는 짐승을 버려두는 것이다
邑人不誡(읍인불계) : 나라의 백성을 경계하지 않음은
上使中也(상사중야) : 위에서 부림이 정당하기 때문이다
上六(상륙) : 상육은
比之無首凶(비지무수흉) : 돕는데 상대가 없으니 흉하니라.
象曰(상왈) : 상에 가로대,
比之無首(비지무수) : 친화의 길을 모색하나 상대가 없음은
無所終也(무소종야) : 친화의 대열에서 끝까지 할 사람이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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