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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산에는 꽃이 피네
*** 詩 ***/詩聖 杜甫 詩

송공소부사병귀유강동 겸정이백(送孔巢父謝病歸游江東 兼呈李白)

by 산산바다 2020. 12.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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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보 시(杜甫 詩) HOME

 

 

 

       송공소부사병귀유강동 겸정이백(送孔巢父謝病歸游江東 兼呈李白) - 두보(杜甫)

         공소보가 병으로 관직을 버리고 강동으로 돌아가 유람하는 것을 전송하며, 아울러 이백에게 드리다

 

 

巢父掉頭不肯住(소보도두부긍주) : 소보는 머리를 흔들며 머물려 하지 않고

東將入海隨煙霧(동장입해수연무) : 동으로 장차 바다로 가 안개를 따라가려 한다.

詩卷長留天地間(시권장류천지간) : 시를 적은 두루마리를 세상에 남겨두고

釣竿欲拂珊瑚樹(조간욕불산호수) : 낚싯대 가지고 산호초를 흔들려 하신다.

深山大澤龍蛇遠(심산대택룡사원) : 깊은 산과 큰 못에는 용과 뱀은 멀리 있고

春寒野陰風景暮(춘한야음풍경모) : 봄날 추위에 들판은 어둑하고 해는 저문다.

蓬萊織女回雲車(봉래직녀회운거) : 봉래산 선녀가 구름수레 돌려오고

指點虛無引歸路(지점허무인귀노) : 동쪽 아련한 곳 가리키며 가는 길을 안내한다.

自是君身有仙骨(자시군신유선골) : 본래 그대의 몸에 신선의 골격 있으나

世人那得知其故(세인나득지기고) : 세상 사람들 어찌 그 까닭을 알겠는가.

惜君只欲苦死留(석군지욕고사류) : 그대 아끼노니, 애써 머물게 하고 싶지만

富貴何如草頭露(부귀하여초두노) : 부귀가 어찌 풀끝의 이슬만 하겠는가.

蔡侯靜者意有餘(채후정자의유여) : 채후는 조용한 사람으로 마음이 넉넉하여

淸夜置酒臨前除(청야치주림전제) : 맑은 밤에 술을 차려 뜰 앞의 섬돌에 나왔다.

罷琴惆悵月照席(파금추창월조석) : 거문고 소리 그쳐 서글픈데 달빛은 자리를 비추고

幾歲寄我空中書(기세기아공중서) : 어느 해에나 나에게 신선의 공중 글을 보내려는가.

南尋禹穴見李白(남심우혈견리백) : 남쪽으로 우임금 무덤 찾다가 이백을 만나거든

道甫問訊今何如(도보문신금하여) : 두보가 지금은 어떠하신지 묻더라고 말해주게나.

 

 

* 杜甫李白에 대한 시 : <봄날 이백을 그리며(春日憶李白)>, <이백에게 줌(贈李白)>(5언배율), <이백에게 줌(贈李白)>(7언절구), <금릉으로 떠나는 이백에게(贈李白別金陵)>, <뵙지 못했다(不見)>, <이백과 함께 범십의 은거를 찾아서(與李十二白同尋范十隱居)>, <하늘끝 멀리있는 이백을 그리며(天末懷李白)>, <겨울철 이백이 생각나(冬日有懷李白)>, <병으로 물러나 강동을 유람하는 공소부를 전송하고, 아울러 이백에게 드림(送孔巢父謝病歸游江東兼呈李白)>, <꿈에 이백을 보고(夢李白)>

 

* 李白杜甫에 대한 시 : <노성의 북쪽 범거사를 찾다가 길을 잃고 도꼬마리 속으로 떨어졌는데, 범거사가 술자리를 펼치고 도꼬마리를 따는 것을 보고 짓다(尋魯城北范居士失道落蒼耳中見范置酒摘蒼耳作)>, <사구성 아래에서 두보에게 부치다(沙邱城下寄杜甫)>, <가을날 노군 요사정 위 술자리에서 범시어가 빠진 상태에서 두보를 전송하다(秋日魯郡堯祠亭上宴別杜補闕范侍御)>, <노군의 동쪽 석문에서 두보를 전송하고(魯郡東石門送杜二甫)>, <희롱하며 두보에게 줌(戱贈杜甫)>

 

* 李白杜甫의 서로에 대한 시 年譜

杜甫: 증이백(贈李白)[五言律排] (744)

杜甫: 음중팔선가(飮中八仙歌) (744)

杜甫: 증이백(贈李白)[七言絶句] (745)

杜甫: 여이십이백동심범십은거(與李十二白同尋范十隱居) (745)

李白: 군동석문송두이보(魯郡東石門送杜二甫) (745)

李白: 희증두보(戲贈杜甫) (746年秋)

李白: 사구성하기두보(沙邱城下寄杜甫) (746年秋)

杜甫: 동일유회이백(冬日有懷李白) (746)

杜甫: 춘일억이백(春日憶李白) (747)

杜甫송공소부사병귀유강동겸정이백(送孔巢父謝病歸游江東兼呈李白) (747)

杜甫: 몽이백이수(夢李白二首) (759)

杜甫: 천말회이백(天末懷李白) (759)

杜甫: 기이십이백이십운(寄李十二白二十韻) - (759)

杜甫: 불견(不見) - (761)

杜甫: 견회(遣懷) (766)

杜甫: 석유이수(昔遊二首) (7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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