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산에는 꽃이 피네
★ 산에는 꽃이 피네/야생화(초본)

두메꿀풀 Alpine self-heal

by 산산바다 2018. 7. 1.

산과바다

 

두메꿀풀 Alpine self-heal

2018. 6. 29. 담음

양지바른 야신 기슭 언덕에서 담았는데 자세히 관찰해보니 유사종인 꿀풀에 비해 줄기가 매우 뭉쳐나고 네모지며 곧게 서고 기는가지가 없는 특징과 포기 전체에 흰 잔털이 덮여 있는 것으로 보아 두메꿀풀로 동정하여 올리는군요.

 

 

 

 

 

 

 

 

 

          두메꿀풀 Prunella vulgaris var. aleutica Fernald

          속씨식물문 >쌍떡잎식물강 >꿀풀목 >꿀풀과 >꿀풀속(Prunella)

 

산기슭이나 햇볕이 잘 드는 들판에서 자란다. 높이 1030cm이다. 줄기는 네모지고 곧게 서며 기는 가지가 없다. 줄기 밑에서 짧은 새순이 난다. 포기 전체에 흰 털이 난다.

잎은 마주나고 긴 달걀 모양이거나 긴 타원 모양 바소꼴이다. 길이 25cm로서 끝은 둔하고 밑은 쐐기 모양이거나 둥글다. 가장자리는 밋밋하거나 톱니가 있다. 잎자루는 길이 13cm이다.

꽃은 57월에 자줏빛으로 피는데, 2개의 입술 모양으로서 줄기 끝에 원기둥 모양의 수상꽃차례로 달린다. 꽃차례는 길이 38cm이며 포는 가장자리에 녹색 털이 나고 꽃이 3개씩 달린다. 꽃받침은 2개의 입술 모양이고 길이 710mm이며 10개의 맥이 있다.

열매는 분과(分果 : 분열과에서 갈라진 각 열매)이고 길이 약 1.6mm이고 노랑빛을 띤 갈색이며 7월에 익는다.

 

* 어린 순을 나물로 한다.

* 한약명으로 꿀풀/두메꿀풀/흰꿀풀의 果穗(과수)夏枯草(하고초), 全草(전초)蒸溜(증류)해서 만든 芳香水(방향수)夏枯草露(하고초로)라 하며 약용한다.

 

흰꿀풀(for.albiflora) : 백색 꽃이 핀다.
붉은꿀풀(for.lilacina) : 적색 꽃이 핀다.
두메꿀풀(for. aleutica) : 원줄기가 밑에서부터 곧게 서고 기는줄기가 없으며 짧은 새순이 원줄기 밑에 달리며 포는 가장자리에 녹색 털이 난다. 꿀풀에 비해 줄기가 매우 뭉쳐난다.

 

 

* 꿀풀속(Prunella) : 꿀풀, 흰꿀풀, 붉은꿀풀, 두메꿀풀이 있다.

 

 

* 두메꿀풀(18. 6. 29)

* 두메꿀풀(15. 5. 15)

 

* 꿀풀(18. 5. 20)    * 꿀풀(17. 5. 11)    * 꿀풀(16. 5. 15)    * 꿀풀(14. 5. 25)    * 꿀풀(12. 6. 1)    * 꿀풀(11. 6. 2)

 

* 흰꿀풀(14. 6. 1)

 

 

 

 

산과바다 이계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