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과바다
繫辭上傳(계사상전) 제 2장
聖人設卦觀象, 繫辭焉而明吉凶(悔吝). 剛柔相推而生變化. 是故吉凶者, 失得之象也. 悔吝者, 憂虞之象也. 變化者, 進退之象也. 剛柔者, 晝夜之象也. 六爻之動, 三極之道也. 是故君子所居而安者, 易之序也. 所樂而玩者, 爻之辭也. 是故君子居則觀其象而玩其辭, 動則觀其變而玩其占.是以自天祐之, 吉无不利.
聖人設卦觀象, 繫辭焉而明吉凶, 성인설괘관상 계사언이명길흉
聖人이 卦를 배열하고 象(괘상卦象과 효상爻象)을 살펴보아, 글을(易 풀이) 이어달아 吉凶(悔吝 뉘우침과 어려움)을 밝혀 놓았다.
剛柔相推而生變化. 강유상 추이생변화
剛柔(陰爻와 陽爻)가 서로 옮겨 다니며 변화를 낳는다.
是故吉凶者, 失得之象也, 시고길흉자 실득지상야
이런 까닭에 吉凶(좋음과 나쁨)이란 얻음과 잃음의 象이며
* (우번이 쉽게 설명했다. “길한 것은 곧 얻는 것을 상징하고, 흉한 것은 잃는 것을 상징한다”).
悔吝者, 憂虞之象也. 회린자 우우지상야
아까움과 아낌이란 시름해 헤아리는 象이다.
變化者, 進退之象也, 변화자 진퇴지상야
변함이란 나아가고 물러나는 象이며
剛柔者, 晝夜之象也. 강유자 주야지상야
굳셈과 부드러움이란 낮과 밤의 象이다.
六爻之動, 三極之道也. 육효지동 삼극지도야
六爻의 움직임은 三極의 道이다.
是故君子所居而安者, 易之序也, 시고군자소거이안자 역지서야
이런 까닭에 君子가 머물러 느긋함이란 易의 차례이며
所樂而玩者, 爻之辭也. 소락이완자 효지사야
즐겨서 가지고 놂이란 爻의 말이다
是故君子居則觀其象而玩其辭, 시고군자거즉관기상이완기사
그러므로 군자는 평소에는 그 象을 자세히 살펴보아 (그에 대하여 말한 효사의)말씀을 음미하며,
動則觀其變而玩其占, 동즉관기변이완기점
움직일 때는 蓍草(시초:점대)의 변화를 보고 占을 음미한다.
是以“自天祐之, 吉无不利”. 시이 자천우지 길무불리
이래서 하늘에서 도우니 吉하여(어떤 일을 하더라도) 이롭지 않음이 없다
산과바다 이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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