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易經(周易)/주역하경(周易下經)

64 화수미제(火水未濟)

by 산산바다 2016. 12. 11.

산과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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周易下經 주역하경

 

64 화수미제(火水未濟)

 

미제(未濟, ☳☲) : 곤경을 넘어서는 순간에 좌절하는 형국이니 일치 협력하여 곤경을 타개해야 한다.

 

 

未濟, , 小狐汔濟, 濡其尾, 无攸利.

彖曰, “未濟, ”, 柔得中也. “小狐汔濟”, 未出中也, “濡其尾, 无攸利”, 不續終也. 雖不當位, 剛柔應也.

象曰, 火在水上, 未濟, 君子以愼辨物居方.

初六, 濡其尾, .

象曰, “濡其尾”, 亦不知極也.

九二, 曳其輪, 貞吉.

象曰, 九二貞吉, 中以行正也.

六三, 未濟, 征凶, 利涉大川.

象曰, “未濟征凶”, 位不當也.

九四, 貞吉, 悔亡, 震用伐鬼方, 三年有賞于大國.

象曰, “貞吉悔亡”, 志行也.

六五, 貞吉, 无悔, 君子之光, 有孚吉.

象曰, “君子之光”, 其暉吉也.

上九, 有孚于飮酒, 无咎, 濡其首, 有孚失是.

象曰, “飮酒濡首”, 亦不知節也.

 

未濟(미제) : <미제> 

() : 형통하니

小狐汔濟濡其尾(소호흘제유기미) : 작은 여우가 거의 건너서 그 꼬리를 적심이니

无攸利(무유리) : 이로울 바가 없느니라.

 

彖曰(단왈) : 단에 이르기를

未濟亨柔得中也(미제형유득중야) : '미제형'<>효가 중정을 얻음이요,

小狐汔濟未出中也(소호흘제미출중야) : '소호흘제'는 가운데에서 나오지 못함이요,

 

濡其尾无攸利(유기미무유리) : '유기미무유리'

不續終也(부속종야) : 이어서 마치지 못함이라.

雖不當位(수불당위) : 비록자리가 마땅치 않으나

剛柔應也(강유응야) : <>효과 <>효가 응하니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火在水上未濟(화재수상미제) : 불이 물 위에 있음이 미제괘의 상이니,

君子以愼辨物居方(군자이신변물거방) : 군자가 삼가 하여 물건을 분별하여 방소에 거하느니라.

 

初六(초육) : 초육은

濡其尾吝(유기미인) : 그 꼬리를 적심이니 인색하니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濡其尾(유기미) : '유기미'

亦不知極也(역불지극야) : 또한 알지 못함이 지극함이라.

 

九二(구이) : 구이는

曳其輪(예기륜) : 그 수레를 당기면

貞吉(정길) : 바르게 해서 길하리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九二貞吉(구이정길) : '구이정길'

中以行正也(중이행정야) : 중으정로써 바름을 행함이라.

 

六三(육삼) : 육삼은

未濟征凶(미제정흉) : 미제에 가면 흉하나,

利涉大川(이섭대천) : 대천을 건넘이 이로우니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未濟征凶(미제정흉) : '미제정흉'

位不當也(위불당야) : 자라가 마땅치 않음이라.

 

九四(구사) : 구사는

貞吉(정길) : 바르게 하면 길해서

悔亡(회망) : 뉘우침이 없으리니

震用伐鬼方(진용벌귀방) : 움직여 귀방을 쳐서

三年有賞于大國(삼년유상우대국) : 삼년에야 대국에서 상이 있도다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貞吉悔亡(정길회망) : '정길회망'

志行也(지행야) : 뜻이 행해짐이라.

 

六五(육오) : 육오는

貞吉无悔(정길무회) : 바른지라. 길하여 뉘우침이 없으리니,

君子之光(군자지광) : 군자의 빛남이

有孚吉(유부길) : 미더움이 있는지라. 길하니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君子之光(군자지광) : '군자지광'

其暉吉也(기휘길야) : 그 빛이 길함이라.

 

上九(상구) : 상구는

有孚于飮酒(유부우음주) : 술을 마시는데 미더움을 두면

无咎(무구) : 허물이 없거니와

濡其首(유기수) : 그 머리를 적시면

有孚失是(유부실시) : 미더움을 두는데 바름을 잃으리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飮酒濡首(음주유수) : '음주유수'

亦不知節也(역불지절야) : 또한 절제를 알지 못함이라.

 

 

 

 

산과바다 이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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