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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산에는 꽃이 피네
易經(周易)/주역하경(周易下經)

61 풍택중부(風澤中孚)

by 산산바다 2016. 12.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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周易下經 주역하경

 

61 풍택중부(風澤中孚)

 

중부(中孚, ☶☶) : 성실함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단단하고 따스한 인간관계를 만들면 만사가 순조롭다.

 

 

中孚, 豚魚吉, 利涉大川, 利貞.

彖曰, “中孚”, 柔在內而剛得中, 說而巽, 孚乃化邦也. “豚魚吉”, 信及豚 魚也, “利涉大川”, 乘木舟虛也, 中孚以利貞, 乃應乎天也.

象曰, 澤上有風, 中孚, 君子以議獄緩死.

初九, 虞吉, 有它不燕.

象曰, 初九虞吉”, 志未變也.

九二, 鳴鶴在陰, 其子和之, 我有好爵, 吾與爾靡之.

象曰, 其子和之, 中心願也.

六三, 得敵, 或鼓或罷, 或泣或歌.

象曰, “或鼓或罷”, 位不當也.

六四, 月幾望, 馬匹亡, 无咎.

象曰, “馬匹亡”, 絶類上也.

九五, 有孚攣如, 无咎.

象曰, “有孚攣如”, 位正當也.

上九, 翰音登于天, 貞凶.

象曰, “翰音登于天”, 何可長也!

 

中孚(중부) : <중부>

豚魚吉(돈어길) : 돼지와 물고기까지 하면 길하니

利涉大川(이섭대천) : 큰 내를 건넘이 이롭고

利貞(이정) : 바르게 함이 이로우니라.

 

彖曰(단왈) : 단에 이르기를

中孚(중부) : <중부>

柔在內而剛得中(유재내이강득중) : <>효가 안에 있고 강한 것이 중정을 얻음이니,

說而巽(열이손) : 기뻐하고 겸손하니

孚乃化邦也(부내화방야) : 믿음이 이에 나라를 변화하게 하느니라.

豚魚吉(돈어길) : '돈어길'

信及豚魚也(신급돈어야) : 믿음이 돼지나 물고기까지 미침이요,

利涉大川(이섭대천) : '이섭대천'

乘木舟虛也(승목주허야) : 나무를 타고 배가 빔이요

中孚以利貞(중부이이정) : <중부>하고 <이정>으로써 하면

乃應乎天也(내응호천야) : 이에 하늘이 응하리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澤上有風中孚(택상유풍중부) : 못 위에 바람이 있는 것이 중부괘의 괘상이니

君子以議獄緩死(군자이의옥완사) : 군자가 이로써 옥을 의논하며 죽임을 누그러뜨리니라.

 

初九(초구) : 초구는

虞吉(우길) : 헤아리면 길하니,

有他不燕(유타부연) : 다름이 있으면 편안하지 못하리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初九虞吉(초구우길) : '초구우길'

志未變也(지미변야) : 뜻이 변하지 아니함이라.

 

九二(구이) : 구이는

鳴鶴在陰(명학재음) : 우는 학이 그늘에 있거늘,

其子和之(기자화지) : 그 자식이 화답하도다.

我有好爵(아유호작) : 나에게 좋은 벼슬이 있어서

吾與爾靡之(오여이미지) : 내가 너와 더불어 얽히노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其子和之(기자화지) : '기자화지'

中心願也(중심원야) : 중심으로 원함이라.

 

六三(육삼) : 육삼은

得敵(득적) : 적을 얻어서

或鼓或罷或泣或歌(혹고혹파혹읍혹가) : 혹 두드리고, 혹 파하고, 혹 울고, 혹 노래한다.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或鼓或罷(혹고혹파) : '혹고혹파'

位不當也(위불당야) : 자리가 마땅치 않음이라.

 

六四(육사) : 육사는

月幾望(월기망) : 달이 거의 보름이니

馬匹亡无咎(마필망무구) : 말의 짝이 없어지면 허물이 없으리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馬匹亡(마필망) : '마필망'

絶類上也(절류상야) : 무리를 끊어서 올라감이라.

 

九五(구오) : 구오는

有孚攣如(유부련여) : 믿음을 두는 것이 끄는 것 같이 하면

无咎(무구) : 허물이 없으리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有孚攣如(유부련여) : '유부련여'

位正當也(위정당야) : 자리가 정당함이라.

 

上九(상구) : 상구는

翰音登于天(한음등우천) : 나는 소리가 하늘에 오름이니

貞凶(정흉) : 고집해서 흉하도다.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翰音登于天(한음등우천) : 날개치는 소리가 하늘 높이 오르니

何可長也(하가장야) : 어찌 오래가리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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