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과바다
周易下經 주역하경
56 화산여(火山旅)
여(旅, ☱☵) : 고독한 나그네이다. 고난 속에서도 목적을 잊지 말고, 한 걸음씩 앞으로 나아가는 마음 자세를 가져야 한다.
旅, 小亨, 旅貞吉.
彖曰, “旅, 小亨”, 柔得中乎外而順乎剛, 止而麗乎明, 是以“小亨, 旅貞 吉”也. 旅之時義大矣哉!
象曰, 山上有火, 旅, 君子以明愼用刑而不留獄.
初六, 旅瑣瑣, 斯其所取災.
象曰, “旅瑣瑣”, 志窮災也.
六二, 旅卽次, 懷其資, 得童僕, 貞.
象曰, “得童僕貞”, 終无尤也.
九三, 旅焚其次, 喪其童僕, 貞厲.
象曰, “旅焚其次”, 亦以傷矣, 以旅與下, 其義喪也.
九四, 旅于處, 得其資斧, 我心不快.
象曰, “旅于處”, 未得位也, “得其資斧”, 心未快也.
六五, 射雉, 一失亡, 終以譽命.
象曰, “終以譽命”, 上逮也.
上九, 鳥焚其巢, 旅人先笑, 後號咷, 喪牛于易, 凶.
象曰, 以旅在上, 其義焚也, 喪牛于易, 終莫之聞也.
旅(여) : <여>는
小亨(소형) : 조금 형통하고
旅貞吉(여정길) : 나그네가 바르게해서 길하니라.
彖曰(단왈) : 단에 이르기를
旅小亨(여소형) : '旅小亨'은
柔得中乎外而順乎剛(유득중호외이순호강) : <유>효가 밖에서 중앙의 지위를 얻어 <강>효에 순응하고,
止而麗乎明(지이려호명) : 고요히 멈추어 밝은 빛 속에 선다.
是以(시이) : 이로써
小亨旅貞吉也(소형여정길야) : 조심하는 나그네의 심정으로 곧으면 길하다
旅之時義大矣哉(여지시의대의재) : 여행할 때는 바른 자세를 지켜야 한다 그 의미가 크다.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山上有火旅(산상유화여) : 산 위에 불이 있는 것이 여괘의 괘상이니
君子以明愼用刑(군자이명신용형) : 군자가 형벌 쓰는 것을 밝게 삼가하여
以不留獄(이부류옥) : 감옥에 머무르지 아니 하니라.
初六(초육) : 초육은
旅瑣瑣(여쇄쇄) : 나그네가 자잘하게 행동하니
斯其所取災(사기소취재) : 그 재앙을 취함이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旅瑣瑣(여쇄쇄) : '여쇄쇄'는
志窮災也(지궁재야) : 뜻이 궁해서 재앙이라.
六二(육이) : 육이는
旅則次(여칙차) : 나그네가 여관에 들어가서,
懷其資(회기자) : 그 노자를 품고,
得童僕貞(득동복정) : 어린 종의 바른 자세를 얻도다.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得童僕貞(득동복정) : 어린 종의 바른 자세를 얻었으니
終无尤也(종무우야) : 마침내 허물이 없으리라.
九三(구삼) : 구삼은
旅焚其次(여분기차) : 나그네가 그 여관을 불사르고,
喪其童僕貞(상기동복정) : 그 동복의 바른 자세를 잃으니 위태하니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旅焚其次(여분기차) : 나그네가 그 여관을 불사르니
亦以傷矣(역이상의) : 또한 상처를 받고,
以旅與下(이려여하) : 나그네로써 아래와 더불어했으니
其義喪也(기의상야) : 그 의리를 잃어서라.
九四(구사) : 구사는
旅于處(여우처) :나그네가 처하게 되고
得其資斧(득기자부) : 그 노자와 도끼를 얻으나,
我心不快(아심부쾌) : 내 마음은 불쾌하도다.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旅于處(여우처) : '여우처'는
未得位也(미득위야) : 자리를 얻지 못함이니,
得其資斧(득기자부) : 그 노자와 도끼를 얻으나
心未快也(심미쾌야) : 마음이 유쾌하지 못함이라.
六五(육오) : 육오는
射雉一矢亡(사치일시망) : 꿩을 쏘아서 한 화살을 없애느니라.
終以譽命(종이예명) : 마침내 명예와 복록으로써 함이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終以譽命(종이예명) : 마침내 명예와 복록으로써 하니
上逮也(상체야) : 위에 미침이라.
上九(상구) : 상구는
鳥焚其巢(조분기소) : 새가 그 집을 태우니,
旅人先笑後號咷(여인선소후호도) : 나그네가 먼저는 웃고 뒤에는 부르짖음이라.
喪牛于易凶(상우우이흉) : 소를 쉽게 잃으니 흉하니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以旅在上(이려재상) : 나그네로써 위에 있으니,
其義焚也(기의분야) : 그 의리가 불사르는 것이요,
喪牛于易(상우우이) : 소를 쉽게 잃으니
終莫之聞也(종막지문야) : 마침내 들음이 없음이라
산과바다 이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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