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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산에는 꽃이 피네
易經(周易)/주역하경(周易下經)

37 풍화가인(風火家人)

by 산산바다 2016. 12.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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周易下經(주역하경) 31~64

 

37 풍화가인(風火家人)

 

가인(家人, ☷☴) : 가정을 화목하게 하는 현모양처의 형상이다. 무슨 일이든 지나치면 안 된다.

 

 

家人, 利女貞.

彖曰, 家人, 女正位乎內, 男正位乎外, 男女正, 天地之大義也. 家人有嚴 君焉, 父母之謂也. 父父, 子子, 兄兄, 弟弟, 夫夫, 婦婦, 而家道正, 正家 而天下定矣.

象曰, 風自火出, 家人, 君子以言有物而行有恒.

初九, 閑有家, 悔亡.

象曰, “閑有家”, 志未變也.

六二, 无攸遂, 在中饋, 貞吉.

象曰, 六二之吉, 順以巽也.

九三, 家人嗃嗃, 悔厲, , 婦子嘻嘻, 終吝.

象曰, “家人嗃嗃”, 未失也, “婦子嘻嘻”, 失家節也.

六四, 富家, 大吉.

象曰, “富家大吉”, 順在位也.

九五, 王假有家, 勿恤, .

象曰, “王假有家”, 交相愛也.

上九, 有孚, 威如, 終吉.

象曰, 威如之吉, 反身之謂也.

 

家人(가인) : <가인>

利女貞(이여정) : 여자가 바르게 함이 이로우니라.

 

彖曰(단왈) : 단에 이르기를

家人女正位乎內(가인여정위호내) : <가인>은 여자는 안에서 자리를 바르게 하고,

男正位乎外(남정위호외) : 남자는 밖에서 자리를 바르게 하니,

男女正天地之大義也(남녀정천지지대의야) : 남녀가 바르게 함이 천지의 큰 의리라.

家人有嚴君焉(가인유엄군언) : <가인>이 엄한 인군이 있으니

父母之謂也(부모지위야) : 부모를 말함이라.

父父子子(부부자자) : 아비는 아비노릇을, 자식은 자식노릇을,

兄兄弟弟(형형제제) : 형은 형 노릇을, 동생은 동생 노릇을,

夫夫婦婦(부부부부) : 지아비는 지아비노릇을, 지어미는 지어미노릇을 하여서

而家道正(이가도정) : 집안의 도가 바르게 되리니,

正家而天下定矣(정가이천하정의) : 집안을 바르게 하여야 천하가 정해지리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風自火出家人(풍자화출가인) : 바람이 불로부터 나는 것이 <가인>이니,

君子以言有物(군자이언유물) : 군자가 이로써 말에는 물건이 있고

而行有恒(이행유항) : 행동에는 항상성이 있게 하니라.

 

初九(초구) : 초구는

閑有家悔亡(한유가회망) : 집에 있어서 막으면 후회가 없어지리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閑有家(한유가) : '한유가'

志未變也(지미변야) : 뜻이 변하지 않음이라.

 

六二(육이) : 육이는

无攸遂(무유수) : 이루는 바가 없고,

在中饋貞吉(재중궤정길) : 중궤에 있으면 바르게 해서 길하리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六二之吉(육이지길) : '육이지길'

順以巽也(순이손야) : 순하고 공손함으로 써라.

 

九三(구삼) : 구삼은

家人嗃嗃(가인학학) : 가인이 엄숙하게 하니

悔厲吉(회려길) : 위태하여 늬우치나 길하니,

婦子嬉嬉終吝(부자희희종린) : 부녀자가 희희덕거리면 마침내 인색하리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家人嗃嗃(가인학학) : '가인학학'

未失也(미실야) : 잃지 않음이요,

婦子嬉嬉(부자희희) : '부자희희'

失家節也(실가절야) : 집의 절도를 잃음이라.

 

六四(육사) : 육사는

富家大吉(부가대길) : 집을 부하게 하니 크게 길하니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富家大吉(부가대길) : '부가대길'

順在位也(순재위야) : 순한 것이 위에 있음이라.

 

九五(구오) : 구오는

王假有家(왕가유가) : 왕이 집을 지극히 하니

勿恤吉(물휼길) : 근심치 말아서 길하리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王假有家(왕가유가) : '왕가유가'

交相愛也(교상애야) : 사귀어 서로 사랑함이라.

 

上九(상구) : 상구는

有孚(유부) : 믿음을 두고

威如終吉(위여종길) : 위엄있게 한면 마침내 길하리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威如之吉(위여지길) : '위여지길'

反身之謂也(반신지위야) : 몸을 반성함을 이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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