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과바다
周易下經(주역하경) 31~64
32 뇌풍항(雷風恒)
항(恒, ☶☱) : 안정된 생활을 의미하나 그 안에 위험한 유혹이 숨어 있으니 초심을 잊지 말아야 한다.
恒亨无咎, 利貞利有攸往.
彖曰, 恒, 久也. 剛上而柔下, 雷風相與, 巽而動, 剛柔皆應, 恒. “恒, 亨, 无咎, 利貞”, 久於其道也. 天地之道, 恒久而不已也. “利有攸往”, 終則有 始也. 日月得天而能久照, 四時變化而能久成, 聖人久於其道而天下化成, 觀其所恒, 而天地萬物之情可見矣!
象曰, 雷風, 恒, 君子以立不易方.
初六, 浚恒, 貞凶, 无攸利.
象曰, “浚恒”之“凶”, 始求深也.
九二, 悔亡.
象曰, 九二“悔亡”, 能久中也.
九三, 不恒其德, 或承之羞, 貞吝.
象曰, “不恒其德”, 无所容也.
九四, 田无禽.
象曰, 久非其位, 安得禽也?
六五, 恒其德, 貞, 婦人吉, 夫子凶.
象曰, 婦人貞吉, 從一而終也, 夫子制義, 從婦凶也.
上六, 振恒, 凶.
象曰, 振恒在上, 大无功也.
恒亨无咎(항형무구) : <항>은 형통해서 허물이 없으니
利貞利有攸往(이정이유유왕) : 바르게 함이 이로우니, 가는 바를 둠이 이로우니라.
彖曰(단왈) : 단에 이르기를
恒久也(항구야) : <항>은 오래함이니,
剛上而柔下(강상이유하) : <강>이 올라가며 <유>가 내려오고,
雷風相與巽而動(뇌풍상여손이동) : 우뢰와 바람이 서로 더불고,
剛柔皆應恒(강유개응항) : <강>과 <유>가 다 응하는 것이 <항>이니.
恒亨无咎利貞(항형무구이정) : '항형무구이정'은
久於其道也(구어기도야) : 그 도에 오래함이니,
天地之道(천지지도) : 하늘과 땅의 도가
恒久而不已也(항구이부이야) : 항구하게 해서 그만두지 않느니라.
利有攸往(이유유왕) : '이유유왕'은
終則有始也(종칙유시야) : 마치면 비롯함이 있음이라.
日月(일월) : 해와 달이
得天而能久照(득천이능구조) : 하늘을 얻어 능히 오래 비추며,
四時變化(사시변화) : 사시가 변화해서
而能久成(이능구성) : 능히 오래 이루며,
聖人久於其道(성인구어기도) : 성인이 그 도에 오래해서
而天下化成(이천하화성) : 천하가 화하여 이루나니,
觀其所恒(관기소항) : 그 항상하는 바를 보아서
而天地萬物之情(이천지만물지정) : 천지만물의 實情을
可見矣(가견의) : 볼 수 있으리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雷風恒(뇌풍항) : 우뢰와 바람이 항이니,
君子以立不易方(군자이입부역방) : 군자가 이로써 방소를 바꾸지 않느니라.
初六(초육) : 초육은
浚恒(준항) : 항상함을 파느니라.
貞凶无攸利(정흉무유리) : 고집해서 흉하니 이로울 바가 없느니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浚恒之凶(준항지흉) : '浚恒之凶'은
始求深也(시구심야) : 비롯함에 깊은 것을 구함이라.
九二(구이) : 구이는
悔亡(회망) : 뉘우침이 없어지리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九二悔亡(구이회망) : '구이회망'은
能久中也(능구중야) : 능히 정중에 오래함이라.
九三(구삼) : 구삼은
不恒其德(부항기덕) : 그 덕에 항상하지 않음이라.
或承之羞(혹승지수) : 혹 부끄러움을 이으니
貞吝(정인) : 고집하면 인색하리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不恒其德(부항기덕) : '부항기덕'하니
无所容也(무소용야) : 용납할 바가 없도다.
九四(구사) : 구사는
田无禽(전무금) : 사냥하는데 새가 없음이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久非其位(구비기위) : 그 자리가 아닌데 오래하니
安得禽也(안득금야) : 어찌 새를 잡으리오.
六五(육오) : 육오는
恒其德貞(항기덕정) : 그 덕에 항상하면 바르니,
婦人吉(부인길) : 부인은 길하고
夫子凶(부자흉) : 부자는 흉하니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婦人貞吉(부인정길) : 부인은 정하여 길하니
從一而終也(종일이종야) : 하나를 좇아서 마침이요,
夫子制義(부자제의) : 부자는 의를 만들거늘
從婦凶也(종부흉야) : 부인을 좇으면 흉함이라.
上六(상육) : 상육은
振恒凶(진항흉) : 항상함을 떨침이니 흉하니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振恒在上(진항재상) : '진항'이 위에 있으니
大无功也(대무공야) : 크게 공이 없도다.
산과바다 이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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