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산에는 꽃이 피네
易經(周易)/주역하경(周易下經)

周易下經 卦名

by 산산바다 2016. 12. 11.

산과바다

周易(易經)주역(역경) HOME

 

 

周易下經(주역하경)

 

周易下經 卦名 - 34()는 인사(人事)의 문제를 표현한 것이라고 한다.

 

31 (, ☳☵) : 젊은 남녀의 애무를 상징한다. 마음의 화합이 중요하지만, 감정에 빠지면 흉하다.

32 (, ☶☱) : 안정된 생활을 의미하나 그 안에 위험한 유혹이 숨어 있으니 초심을 잊지 말아야 한다.

33 (, ☴☳) : 은둔의 길을 나타낸다. 지금은 시절이 좋지 않으므로 자세를 낮추고 몰락의 기운이 지나기를 기다려라.

34 대장(大壯, ☱☰) : 양기(陽氣)가 성대한 형상으로 맹진할 때이다. 그러나 겉보기만큼 실속은 없다.

35 (, ☰☴) : 떠오르기 시작한 태양이니 모든 것이 순조롭다. 이럴 때는 오히려 천천히 나아가야 한다.

36 명이(明夷, ☱☷) : 암흑이 지배한다. 무작정 국면을 타파하려 하다가는 오히려 낭패를 당하는 때이니 지금은 자중하고 몸을 숨겨라.

37 가인(家人, ☷☴) : 가정을 화목하게 하는 현모양처의 형상이다. 무슨 일이든 지나치면 안 된다.

38 (, ☵☵) : 여자끼리 언짢은 대립을 나타낸다. 참을성을 가지고 화해할 수 있는 공통점을 찾아야 한다.

39 (, ☲☲) : 사방이 막혀 꼼짝달싹도 못할 지경이다. 무리하지 말고 참아야 한다.

40 (, ☱☶) : 눈이 녹을 상이다. 어려운 문제가 해결되고, 심기일전해 새로운 기회를 맞이할 때이다.

41 (, ☳☴) : 눈앞의 이익을 버리고 미래를 바라보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손해를 보는 것이 오히려 득이 된다.

42 (, ☰☶) : 넓은 마음으로 사람들을 보살피는 것이 좋다. 인심을 얻으면 무슨 일이든 적극적으로 나서도 된다.

43 (, ☳☰) : 무언가가 머리를 억누르고 있다. 용맹심으로 극복하면 길하다.

44 (, ☲☷) : 야무진 여성을 나타낸다. 남성인 경우에는 혼담은 안 좋으니 빨리 정리하면 길하다.

45 (, ☷☲) : 사막의 오아시스이니 하늘의 은혜에 감사하는 마음이 중요하다. 입시, 취직, 인사에 길하다.

46 (, ☴☲) : 뻗어 나가는 어린 나무의 상으로 순조로운 성장이 기대된다. 방향은 남쪽이 좋다.

47 (, ☲☶) : 시련의 시기이다. 연못이 마른 형상으로, 만사가 꼬인다. 와신상담의 자세가 필요하다.

48 (, ☴☴) : 조용한 가운데 풍성한 생명력이 깃들어 있다. 늘 신선한 마음으로 사람들에게 베풀어야 한다.

49 (, ☱☱) : 혁신과 혁명의 상이다. 약간의 혼란이 있으나 사욕을 버리고 대처하면 길이 열린다.

50 (, ☴☵) : 권위를 상징한다. 중후함과 안정, 협조와 조화를 나타낸다. 협력 관계를 잃지 않는다면 순조롭다.

51 (, ☵☱) : 천둥 번개가 칠 상이다. 경천동지할 사태가 일어나도 침착하게 행동해야 한다.

52 (, ☴☱) : 움직이지 않는 산과 같다. 경솔한 행동을 자제하고 자신의 길을 가라. 의지하는 마음은 금물이다.

53 (, ☳☶) : 착실하게 성장한다. 서둘러 소란을 피우지 말고 순서를 밟아 나아가야 한다. 여성의 경우 연담(緣談)은 길하다.

54 귀매(歸妹, ☵☲) : 이루어지지 않을 사랑. 화려하게 보여도 오래가지 않는다. 내면의 충실이 필요하다.

55 (, ☲☵) : 절정에 달한 상태이다. 성하면 반드시 쇠하기 마련이므로 스스로 자제하는 마음이 필요하다.

56 (, ☱☵) : 고독한 나그네이다. 고난 속에서도 목적을 잊지 말고, 한 걸음씩 앞으로 나아가는 마음 자세를 가져야 한다.

58 (, ☵☴) : 소슬바람의 형상이다. 유연, 겸손, 순응을 나타낸다. 그것이 지나쳐 우유부단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58 (, ☱☲) : 화합과 열락을 상징하면서도 중심이 잡히고 속이 꽉 차 있다. 절차탁마하여 길하다.

59 (, ☲☴) : 분열과 이산의 위기이나, 대동단결을 꾀하면 큰 사업이 가능하다.

60 (, ☳☳) : 절도를 지킨다. 무슨 일이든 평형 감각을 잃지 않고 마무리를 잘해야 한다.

61 중부(中孚, ☶☶) : 성실함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단단하고 따스한 인간관계를 만들면 만사가 순조롭다.

62 소과(小過, ☴☶) : 대립과 반목으로 곤경에 직면한다. 큰 문제를 피해 일상사에 전념해야 한다.

63 기제(旣濟, ☳☱) : 만사형통하고 안정된다. 더 바라지 말고 현상 유지에 힘써라.

64 미제(未濟, ☳☲) : 곤경을 넘어서는 순간에 좌절하는 형국이니 일치 협력하여 곤경을 타개해야 한다.

 

 

 

 

산과바다 이계도

'易經(周易) > 주역하경(周易下經)' 카테고리의 다른 글

35 화지진(火地晉)  (0) 2016.12.11
34 뇌천대장(雷天大壯)  (0) 2016.12.11
33 천산둔(天山遯)  (0) 2016.12.11
32 뇌풍항(雷風恒)  (0) 2016.12.11
31 택산함(澤山咸)  (0) 2016.12.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