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과바다
周易上經(주역상경)
15 지산겸(地山謙)
겸(謙 ☷☶) : 겸허, 겸양의 필요성을 말한다. 자신을 비우고, 남에게 양보할 때 길이 열린다.
謙亨, 君子有終.
彖曰, 謙亨. 天道下濟而光明, 地道卑而上行. 天道虧盈而益謙, 地道變 盈而流謙, 鬼神害盈而福謙, 人道惡盈而好謙. 謙尊而光, 卑而不可踰, 君 子之終也.
象曰, 地中有山, 謙, 君子以裒多益寡, 稱物平施.
初六, 謙謙君子, 用涉大川, 吉.
象曰, “謙謙君子”, 卑以自牧也.
六二, 鳴謙, 貞吉.
象曰, “鳴謙貞吉”, 中心得也.
九三, 勞謙, 君子有終, 吉.
象曰, 勞謙君子, 萬民服也.
六四, 无不利, 撝謙.
象曰, “无不利撝謙”, 不違則也.
六五, 不富, 以其鄰利用侵伐, 无不利.
象曰, “利用征伐”, 征不服也.
上六, 鳴謙, 利用行師, 征邑國.
象曰, “鳴謙”, 志未得也, “可用行師”, 征邑國也.
謙亨(겸형) : 겸손하면 형통하리니
君子有終(군자유종) : 군자는 유종의 미를 거두리라
彖曰(단왈) : 단에 이르기를
謙亨(겸형) : ‘겸형’은
天道下濟而光明(천도하제이광명) : 하늘의 도리는 작용이 아래로 내려 와 빛나고
地道卑而上行(지도비이상행) :
땅의 도리는 낮은 위치를 지킴으로서 그 작용이 위로 올라 가 시행된다
天道虧盈而益謙(천도휴영이익겸) : 하늘의 도는 이지러지고 차고 하여 차지 않은 것을 보탠다
地道變盈而流謙(지도변영이류겸) : 땅의 도는 가득 찬 것을 변경하여 차지 않은 곳에 흘러든다
鬼神害盈而福謙人(귀신해영이복겸인) :
귀신은 가득 차 있는 것에는 해를 주고 겸손한 자에게는 복을 준다
道惡盈而好謙(도악영이호겸) : 사람의 도리는 교만한 것을 미워하고 겸손한 것을 좋아한다
謙尊而光(겸존이광) : 높은 지위를 겸손히 하면 빛나고
卑而不可踰(비이불가유) : 낮은 자리에 있는 자는 남이 업신여기지 못한다
君子之終也(군자지종야) : 군자는 유종의 미를 거둔다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地中有山謙(지중유산겸) : 낮은 땅에 높은 산이 있는 것이 겸괘의 상이다
君子以裒多益寡(군자이부다익과) : 군자는 이 괘상을 보고 많은 것에서 들어 적은 것에 보태어
稱物平施(칭물평시) : 사물의 균형을 살피고 공평하게 베푼다
初六(초육) : 초육은
謙謙君子(겸겸군자) : 겸손한 군자는
用涉大川吉(용섭대천길) : 큰 내를 건너는 일을 해도 길하다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謙謙君子(겸겸군자) : ‘겸손한 군자’란
卑以自牧也(비이자목야) : 낮추어서 스스로를 기르는 자이다
六二(육이) : 육이는
鳴謙貞吉(명겸정길) : 명성이 나도 겸손하고 곧으면 길하리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鳴謙貞吉(명겸정길) : ‘명성이 나도 겸손하고 곧다’는 것은
中心得也(중심득야) : 중심을 얻었다는 것이다
九三(구삼) : 구삼은
勞謙君子(로겸군자) : 수고해도 겸손한 군자는
有終吉(유종길) : 끝에 길함이 있을 것이다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勞謙君子(로겸군자) : ‘수고해도 겸손한 군자’에게는
萬民服也(만민복야) : 만민이 심복한다
六四(육사) : 육사는
無不利撝謙(무불리휘겸) : 자신을 낮추고 겸손함에 이롭지 않음이 없다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無不利撝謙(무불리휘겸) : ‘자신을 낮추고 겸손함에 이롭지 않음’은
不違則也(불위칙야) : 규칙을 어기지 않는다는 것이다
六五(육오) : 육오는
不富以其鄰(불부이기린) : 부귀하면서도 그 이웃을 해하지 않으니
利用侵伐(이용침벌) : 이용 침벌해도
無不利(무불리) : 이롭지 않음이 없다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利用侵伐(이용침벌) : ‘이용 침벌이라함’은
征不服也(정불복야) : 복종하지 않는 자를 정벌함이다
上六(상육) : 상육은
鳴謙(명겸) : 명성은 세상을 울리고 있으나 겸손하다
利用行師(이용행사) : 군사를 동원하면
征邑國(정읍국) : 작은 읍국을 정복할 수 있다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鳴謙(명겸) : ‘명성을 얻었으나 겸손하다함’은
志未得也(지미득야) : 뜻을 아직 얻지 못함이라
可用行師(가용행사) : 군사를 동원하면
征邑國也(정읍국야) : 작은 읍국을 정벌할 수 있다
산과바다 이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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