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과바다
周易上經(주역상경)
12 천지비(天地丕)
비(丕 ☰☷) : 불안정하고 엇갈리는, 막다른 골목에 처한 형상이다. 겉은 그럴듯하지만 속은 여물지 못했다.
丕之匪人, 不利, 君子貞, 大往小來.
彖曰, “丕之匪人, 不利, 君子貞, 大往小來.” 則是天地不交而萬物不通也, 上下不交而天下无邦也. 內陰而外陽, 內柔而外剛, 內小人而外君子, 小人 道長, 君子道消也.
象曰, 天地不交, “丕”, 君子以儉德辟難, 不可榮以祿.
初六, 拔茅茹, 以其彙, 貞吉, 亨.
象曰, “拔茅貞吉”, 志在君也.
六二, 包承, 小人吉, 大人丕, 亨.
象曰, “大人丕, 亨”, 不亂羣也.
六三, 包羞.
象曰, “包羞”, 位不當也.
九四, 有命无咎, 疇離祉.
象曰, 有命无咎, 志行也.
九五, 休丕, 大人吉, 其亡其亡, 繫于苞桑.
象曰, “大人之吉”, 位正當也.
上九, 傾丕, 先否後喜.
象曰, 丕終則傾, 何可長也!
丕之匪人(비지비인) : <비>는 사람의 도리가 거부된 것이라
不利君子貞(불리군자정) : 군자의 바름도 이롭지 못하니,
大往小來(대왕소래) : 큰 것이 가고 작은 것이 오느니라.
彖曰(단왈) : 단에 가로대,
丕之匪人不利君子貞大往小來(비지비인불리군자정대왕소래) : '비지비인불리군자정대왕소래'는
則是天地不交而萬物不通也(칙시천지불교이만물불통야) :
곧 이 천지가 사귀지 못해서 만물이 통하지 아니하며,
上下不交而天下無邦也(상하불교이천하무방야) : 상하가 사귀지 못해서 천하에 나라 없음이라.
內陰而外陽(내음이외양) : 안에는 음이고 밖에는 양이며,
內柔而外剛(내유이외강) : 안에는 유하고 밖에는 강하며,
內小人而外君子(내소인이외군자) : 안에는 소인이요 밖에는 군자니,
小人道長(소인도장) : 소인의 도가 자라나고
君子道消也(군자도소야) : 군자의 도는 사라지느니라.
象曰(상왈) : 상에 가로대,
天地不交丕(천지불교비) : 천지가 사귀지 않는 것이 비괘의 괘상니,
君子以儉德辟難(군자이검덕벽난) : 군자가 아로써 덕을 검소히 하고 어려움을 피해서
不可榮以祿(불가영이록) : 가히 록 받는 것으로써 영화를 누리지 않느니라.
初六(초육) : 초육은
拔茅茹(발모여) : 띠뿌리를 뽐음이라.
以其彙(이기휘) : 그 무리로써
貞吉亨(정길형) : 바름이 길해서 형통하니라.
象曰(상왈) : 상에 가로대,
拔茅貞吉(발모정길) : '발모정길'은
志在君也(지재군야) : 뜻이 임금에 있음이라.
六二(육이) : 육이는
包承(포승) : 포옹하여 이음이니,
小人吉(소인길) : 소인은 길하고
大人丕亨(대인비형) : 대인은 비색하니 형통하니라
象曰(상왈) : 상에 가로대,
大人丕亨(대인비형) : '대인비형'은
不亂群也(불란군야) : 무리를 어지럽히지 않음이라.
六三(육삼) : 육삼은
包羞(포수) : 싼 것이 부끄럽도다.
象曰(상왈) : 상에 가로대,
包羞(포수) : '포수'는
位不當也(위불당야) : 위가 마땅치 않음이라.
九四(구사) : 구사는
有命無咎(유명무구) : 명을 두면 허물이 없어서
疇離祉(주리지) : 무리가 복에 걸리리라.
象曰(상왈) : 상에 가로대,
有命無咎(유명무구) : '유명무구'는
志行也(지행야) : 뜻이 행하여 짐이라.
九五(구오) : 구오는
休否(휴부) : 비색한 것을 쉬게 하니라
大人吉(대인길) : 대인의 길함이니
其亡其亡(기망기망) : 그 망할까 망할까 하여야
繫于苞桑(계우포상) : 우묵한 뽕나무에 매리라.
象曰(상왈) : 상에 가로대,
大人之吉(대인지길) : '대인지길'은
位正當也(위정당야) : 위가 바르고 마땅함이라.
上九(상구) : 상구는
傾否(경부) : 비색한 것이니 기울어 짐이니,
先否後喜(선부후희) : 먼저는 비색하고 뒤에는 기뻐하지도다.
象曰(상왈) : 상왈 가로대,
否終則傾(부종칙경) : 비색한 것이 마친 즉 기울어지나니
何可長也(하가장야) : 어찌 가히 길다 하리오
산과바다 이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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