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易經(周易)/주역상경(周易上經)

14 화천대유(火天大有)

by 산산바다 2016. 12.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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周易上經(주역상경)

 

14 화천대유(火天大有)

 

대유(大有 ☲☰) : 중천에 올라온 태양과 같은 형상이다. 성대하고 풍성함을 나타낸다. 적극적으로 행동해야 할 때이다.

 

 

大有, 元亨.

彖曰, “大有”, 柔得尊位大中, 而上下應之, 曰大有. 其德剛健而文明, 應 乎天而時行, 是以元亨.

象曰, 火在天上, “大有”, 君子以遏惡揚善, 順天休命.

初九, 无交害, 匪咎, 艱則无咎.

象曰, 大有初九, 无交害也.

九二, 大車以載, 有攸往, 无咎.

象曰, “大車以載”, 積中不敗也.

九三, 公用亨于天子, 小人弗克.

象曰, 公用亨于天子, 小人害也.

九四, 匪其彭, 无咎.

象曰, “匪其彭无咎”, 明辯晢也.

六五, 厥孚交如, 威如, .

象曰, “厥孚交如”, 信以發志也, “威如之吉”, 易而无備也.

上九, 自天祐之, 吉无不利.

象曰, 大有上吉, 自天祐也.

 

大有(대유) : <대유>

元亨(원형) : 크게 형통하니라.

 

彖曰(단왈) : 단에 가로대,

大有(대유) : 대유는

柔得尊位大中(유득존위대중) : 부드러운 것이 존귀한 위를 얻고 크게 중정의 효에 위치하여 而上下應之曰大有(이상하응지왈대유) : 상하의 효들이 잘 호응하여 대유라 하니,

其德剛健而文明(기덕강건이문명) : 그 덕이 강건해서 문명하고,

應乎天而時行(응호천이시행) : 하늘에 응하여 때로 행함이라.

是以元亨(시이원형) : 이로써 형통하니라.

 

象曰(상왈) : 상에 가로대

火在天上(화재천상) : 불이 하늘 위에 있는 것이

大有(대유) : 대유니,

君子以遏惡揚善(군자이알악양선) : 군자가 이로써 악한 것을 막고 선한 것을 드날려서

順天休命(순천휴명) : 하늘의 아름다운 명을 따르느니라.

 

初九(초구) : 초구는

無交害(무교해) : 해로운 데에 사귐이 없으니

匪咎(비구) : 허물이 아니나,

艱則無咎(간칙무구) : 어렵게 해야 곧 허물이 없으리라.'

 

象曰(상왈) : 상에 가로대

大有初九(대유초구) : 대유초구'

無交害也(무교해야) : 해로운데 사귐이 없느니라.

 

九二(구이) : 구이는

大車以載(대차이재) : 큰 수레로써 실음이니

有攸往(유유왕) : 갈 바를 두어

無咎(무구) : 허물이 없으리라.

 

象曰(상왈) : 상에 가로대,

大車以載(대차이재) : 대거이재'

積中不敗也(적중불패야) : 가운데 쌓아서 패하지 않음이라.

 

九三(구삼) : 구삼은

公用亨于天子(공용형우천자) : 공이 천자에게 바침이니,

小人弗克(소인불극) : 소인은 능하지 못하느니라.

 

象曰(상왈) : 상에 가로대,

公用亨于天子(공용형우천자) : 공용형우천자'

小人害也(소인해야) : 소인은 해로우리라.

 

九四(구사) : 구사는

匪其彭(비기팽) : 성대히 하지 아니하면

無咎(무구) : 허물이 없으리라.

 

象曰(상왈) : 상에 가로대,

匪其彭無咎(비기팽무구) : '비기팽무구'

明辨晢也(명변절야) : 밝게 분별하는 지혜라.

 

六五(육오) : 육오는

厥孚交如(궐부교여) : 믿음있게 사귀니

威如吉(위여길) : 위엄이 있으면 길하리라.

 

象曰(상왈) : 상에 가로대,

厥孚交如(궐부교여) : 궐부교여'

信以發志也(신이발지야) : 믿음으로써 뜻을 발함이요,

威如之吉(위여지길) : 위여지길'

易而無備也(이이무비야) : 쉽게 하면 갖추지 못합이라.

 

上九(상구) : 상구는

自天祐之(자천우지) : 하늘로부터 돕는지라.

吉無不利(길무불리) : 길하여 이롭지 않음이 없도다.

 

象曰(상왈) : 상구에 가로대,

大有上吉(대유상길) : 대유상길'

自天祐也(자천우야) : 하늘로부터 도움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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