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易經(周易)/주역상경(周易上經)

13 천화동인(天火同人)

by 산산바다 2016. 12.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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周易上(주역상경)

 

13 천화동인(天火同人)

 

동인(同人 ☰☲) : 풍성한 지성과 건실한 실행력을 나타낸다. 널리 협력자를 구하면 길하다.

 

 

同人于野, , 利涉大川, 利君子貞.

彖曰, “同人”, 柔得位得中而應乎乾, 曰同人. 同人曰同人于野, , 利涉 大川”, 乾行也. 文明以健, 中正而應, 君子正也. 唯君子爲能通天下之志.

象曰, 天與火, 同人, 君子以類族辨物.

初九, 同人于門, 无咎.

象曰, 出門同人, 又誰咎也!

六二, 同人于宗, .

象曰, “同人于宗”, 吝道也.

九三, 伏戎于莽, 升其高陵, 三歲不興.

象曰, “伏戎于莽”, 敵剛也, “三歲不興”, 安行也?

九四, 乘其墉, 弗克攻, .

象曰, “乘其墉”, 義弗克也, ”, 則困而反則也.

九五, 同人, 先號咷, 而後笑, 大師克相遇.

象曰, 同人之先, 以中直也, 大師相遇, 言相克也.

上九, 同人于郊, 无悔.

象曰, “同人于郊”, 志未得也.

 

同人于野亨(동인우야형) : 사람을 같이 하는 것을 들에서 하면 형통하리니,

利涉大川(리섭대천) : 큰 내를 건너는 것이 이로우며,

利君子貞(리군자정) : 군자의 바름이 이로우니라.

 

彖曰(단왈) : 단에 가로대,

同人(동인) : <동인> 

柔得位得中而應乎乾(유득위득중이응호건) : 유가 위를 얻으며 중을 얻어서,건에 응하니

曰同人(왈동인) : 가로대 동인이니라.

同人曰(동인왈) : 동인에 가로대,

同人于野亨利涉大川(동인우야형리섭대천) : '동인우야형이섭대천'

乾行也(건행야) : 건장하게 행함이오,

文明以健(문명이건) : 문명항으로써 굳건히 하고

中正而應(중정이응) : 중정해서 응함이

君子正也(군자정야) : 군자의 바름이니,

唯君子為能通天下之志(유군자위능통천하지지) : 오직 군자여야 능히 천하의 뜻을 통하느라.

 

象曰(상왈) : 상에 가로대

天與火同人(천여화동인) : 하늘과 불이 동인이니

君子以類族辨物(군자이류족변물) : 군자가 이로써 류외 족으로 물건을 분별하느니라.

 

初九(초구) : 초구는

同人于門(동인우문) : 동인을 문에서 함이니

無咎(무구) : 허물이 없으리라.

 

象曰(상왈) : 상에 가로대,

出門同人(출문동인) : 문에 나가서 동인하는 것을

又誰咎也(우수구야) : 또 누가 허물하리오.

 

六二(육이) : 육이는

同人于宗吝(동인우종린) : 동인을 종친에서 함이니 인색하도다.

 

象曰(상왈) : 상에 가로대,

同人于宗(동인우종) : '동인우종'

吝道也(린도야) : 인색한 도이다.

 

九三(구삼) : 구삼은

伏戎于莽(복융우망) : 군사를 숲에 매복시키고

升其高陵(승기고릉) : 그 높은 언덕에 올라

三歲不興(삼세불흥) : 3년을 일어나지 못하도다.

 

象曰(상왈) : 상에 가로대,

伏戎于莽(복융우망) : '복융우망'

敵剛也(적강야) : 적이 강함이요,

三歲不興(삼세불흥) : '삼세불흥'이니

安行也(안행야) : 어디를 가리오.

 

九四(구사) : 구사는

乘其墉(승기용) : 그 담에 오르되

弗克攻吉(불극공길) : 능히 치지 아니하니 길하니라.

 

象曰(상왈) : 상에 가로대, '

乘其墉(승기용) : 승기용'

義弗克也(의불극야) : 의리가 이기지 못함이요,

其吉(기길) : 그 길한 것은

則困而反則也(칙곤이반칙야) : 즉 곤해서 법에 동옴이라.

 

九五(구오) : 구오는

同人先號咷而後笑(동인선호도이후소) : 동인이 먼저는 부르짖고 울고 뒤에는 웃으니,

大師克相遇(대사극상우) : 큰 군사로 이겨야 서로 만나도다.

 

象曰(상왈) : 상에 가로되

同人之先(동인지선) : '동인지선'

以中直也(이중직야) : 가운데하고 곧음으로써요,

大師相遇(대사상우) : '대사상우'

言相克也(언상극야) : 서로 이김을 말함이라.

 

上九(상구) : 상구는

同人于郊(동인우교) : 동인을 들에서 함이니

無悔(무회) : 뉘우침이 없으니라.

 

象曰(상왈) : 상에 가로대,

同人于郊(동인우교) : '동인우교'

志未得也(지미득야) : 뜻을 얻지 못함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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