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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성어(漢字成語)***/한자성어(漢字成語)

8. 의리(義理)에 관련된 漢字成語

by 산산바다 2025. 1.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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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의리(義理)에 관련된 漢字成語

한글 발음 漢字成語 의미 해석
간담상조 肝膽相照 간과 쓸개를 내놓고 서로에게 내보인다.’는 뜻으로, 서로 속마음을 털어놓고 친()하게 사귐. 출전:한유(韓愈) 유래 
간목부의 干木富義 단간목(段干木)은 의로움이 대단함. 유래 
강남일지춘 江南一枝春 강남(江南)에서 매화(梅花) 가지 하나를 친구(親舊)에게 보내 봄소식(-消息)을 알린다.는 뜻으로, 친구(親舊) 사이의 돈독(敦篤)한 우정(友情)을 대신(代身)하는 정표(情表)를 보낼 때 쓰이는 말.
거경지신 巨卿之信 거경(巨卿)의 신의(信義)’라는 뜻으로, 굳은 약속(約束)을 뜻하며 성실(誠實)한 인품(人品)을 나타내는 말. 유래 
견리사의 見利思義 눈앞의 이익(利益)을 보면 의리(義理)를 먼저 생각함.
견여금석 堅如金石 굳기가 쇠나 돌 같다.는 뜻으로, 약속(約束)이나 맹세(盟誓)가 금석(金石)과 같이 굳고 변함없이 단단함을 뜻함.
결의형제 結義兄弟 ()로써 형제(兄弟)의 관계(關係)를 맺음. 또는 그렇게 관계(關係)를 맺은 형제(兄弟).
계구마지혈 鷄狗馬之血 임금이나 신하(臣下)가 맹세(盟誓)할 때에 신분(身分)에 따라 셋으로 구분(區分)하여 쓰던 희생(犧牲)의 피. 출전:사기(史記) 유래 임금은 소나 말의 피를, 제후(諸侯)는 개나 수퇘지의 피를, 대부(大夫) 이하(以下)는 닭의 피를 마셨다.
계찰계검 季札繫劍 계찰(季札)이 검()을 걸어 놓다.’는 뜻으로, 신의(信義)를 중()히 여김. 출전:사기(史記)의 오태백세가편(吳太伯世家篇) 유래 
계찰괘검 季札掛劍 계찰(季札)이 검()을 걸어 놓다.’는 뜻으로, 신의(信義)를 중()히 여김. 유래 
계포일낙 季布一諾 절대(絕對)로 틀림없는 승낙(承諾). 중국(中國) 초나라(--) 장수(將帥)인 계포(季布)의 한 번 승낙(承諾)은 백금(白金)을 얻기보다 더 소중(所重)했다는 고사(故事)에서 유래(由來)한다. 유래 
고붕만좌 高朋滿座 고귀(高貴)한 벗들이 자리에 가득하다.는 뜻으로, 마음이 맞는 고귀(高貴)한 벗들이 많이 참석(參席)하여 성황리에 모임을 가졌음을 비유(比喩譬喩)하는 말. 출전:등왕각서(滕王閣序)
고산유수 高山流水 높은 산()과 흐르는 물을 아울러 이르는 말. 2. 풍류(風流)의 곡조(曲調)를 잘 아는 사람이 아니면 알지 못할 미묘(微妙)한 거문고의 소리를 비유적(比喩的)으로 이르는 말. 3. 자기(自己) 마음속과 가치(價値)를 잘 알아 주는 참다운 친구(親舊)를 비유적(比喩的)으로 이르는 말. 유래 
고정무파 古井無波 오래 된 우물에는 물결이 일지 않는다.’는 뜻으로, 마음을 굳게 가져 정절(貞節)을 지키는 여자(女子)를 비유(比喩譬喩)하는 말.
고정불파 古井不波 오래 된 우물에는 물결이 일지 않는다.’는 뜻으로, 마음을 굳게 가져 정절(貞節)을 지키는 여자(女子)를 비유(比喩譬喩)하는 말.
공도동망 共倒同亡 넘어져도 같이 넘어지고 망()하여도 같이 망()한다.는 뜻으로, 운명(運命)을 같이 하는 것.
관포지교 管鮑之交 관중(管仲)과 포숙(鮑叔)의 사귐이란 뜻으로, 우정(友情)이 아주 돈독(敦篤)한 친구(親舊) 관계(關係)를 이르는 말. 출전:사기(史記) 유래 
교우이신 交友以信 세속(世俗) 오계(五戒)의 하나. 벗을 사귐에 믿음으로써 함을 이른다. 유래 
교천언심 交淺言深 사귄 지는 오래지 않으나 서로 심중을 털어놓고 이야기함을 이르는 말.
교칠지교 膠漆之交 아교와 옻칠 이라는 뜻으로, 아주 친밀(親密)하여 서로 떨어질 수 없는 교분(交分)을 이르는 말. 중국(中國) 당나라(--)의 시인(詩人)인 백거이(白居易)가 친구(親舊) 원미지(元微之)에게 보낸 편지(便紙片紙)에서 유래(由來)한다.
교칠지심 膠漆之心 아교(阿膠)와 옻의 사귐이라는 뜻으로, ‘매우 친밀(親密)한 사귐을 이르는 말.
국궁진췌 鞠躬盡瘁 공경(恭敬)하고 조심(操心)하며 몸과 마음을 다하여 힘씀. 제갈량(諸葛亮)출사표(出師表)에 나오는 말이다.
국사우지국사보지 國士遇之國士報之 국사(國士)로 대우(待遇)하면 국사(國士)로 갚는다.’는 뜻으로, 자기(自己)를 인정(認定)해주는 사람을 위해 헌신(獻身)함을 말함. 출전:사기(史記) 유래 
군신수어 君臣水魚 임금과 신하(臣下), 물과 물고기라는 뜻으로, 떨어질 수 없는 친밀(親密)한 관계(關係)를 나타냄. 유래 
군욕신사 君辱臣死 임금이 치욕(恥辱)을 당()하면 신하(臣下)가 죽는다.는 뜻으로, 임금과 신하(臣下)는 생사고락(生死苦樂)을 함께 한다는 것을 이르는 말. 출전:국어(國語)
군자지교담약수 君子之交淡若水 군자(君子)의 사귐은 담백(淡白)하기가 물과 같다.’는 뜻으로, , 군자(君子)의 사귐은 물을 마시는 것처럼 담백(淡白)하기 때문에 영구(永久)히 변()하지 않는다는 뜻. 출전:장자(莊子)
금란계 金蘭契 1. 친구(親舊)끼리 친목(親睦)을 위해서 모은 계(). 2. 친구(親舊) 사이의 매우 두터운 정()을 이르는 말.
금란교 金蘭交 친구(親舊) 사이의 매우 두터운 정()을 이르는 말.
금란지계 金蘭之契 친구(親舊) 사이의 매우 두터운 정()을 이르는 말. 출전:역경(易經) 유래 
금란지교 金蘭之交 친구(親舊) 사이의 매우 두터운 정()을 이르는 말. 출전:역경(易經)의 계사상전(繫辭上傳) 유래 
금란지의 金蘭之誼 친구(親舊) 사이의 매우 두터운 정()을 이르는 말.
금석뇌약 金石牢約 쇠나 돌처럼 굳고 변함없는 약속(約束).
금석상약 金石相約 쇠나 돌처럼 굳고 변함없는 약속(約束).
금석지계 金石之契 쇠나 돌처럼 굳고 변()함없는 사귐.
금석지교 金石之交 쇠나 돌처럼 굳고 변()함없는 사귐.
금석지약 金石之約 쇠나 돌처럼 굳고 변함없는 약속(約束).
금석지언 金石之言 금석(金石)과 같이 굳은 언약(言約)을 이르는 말.
기리단금 其利斷金 절친(切親)한 친구(親舊) 사이. 출전:주역(周易) 繫辭上傳(계사상전) 8二人同心, 其利斷金(두 사람이 마음을 같이하면, 그 예리함이 쇠도 자르고)
기취여란 其臭如蘭 절친(切親)한 친구(親舊) 사이. 출전:주역(周易) 繫辭上傳(계사상전) 8
낙월옥량 落月屋梁 지는 달이 지붕을 비춘다.’는 뜻으로, 밤에 벗의 꿈을 꾸고 깨 보니 지는 달이 지붕을 비추고 있다는 뜻에서, 벗을 생각하는 마음이 간절(懇切)함을 이르는 말. 출전:두보(杜甫)의 몽이백(夢李白) 유래 
남아일언중천금 男兒一言重千金 남자(男子)는 약속(約束)한 한 마디의 말을 중()히 여겨야 한다.’는 뜻으로, 약속(約束)은 반드시 지켜야 함을 이르는 말.
다감다정 多感多情 ()이 많고 감정(感情)이 풍부(豐富).
다정다감 多情多感 ()이 많고 감정(感情)이 풍부(豐富).
단금 斷金 쇠라도 자를 만하다.’는 뜻으로, 교분(交分)이 아주 두텁거나 두 마음이 같음을 이르는 말. 역경(易經)<계사전(繫辭傳)>二人同心 其利斷金에서 나온 말이다. 繫辭上傳(계사상전) 8
단금우 斷金友 쇠라도 자를 만한 우정(友情)’이라는 뜻으로, 교분(交分)이 아주 두터운 친구(親舊)를 이르는 말.
단금지계 斷金之契 쇠라도 자를 만큼의 굳은 약속(約束)’이라는 뜻으로, 매우 두터운 우정(友情)을 이르는 말.
단금지교 斷金之交 쇠라도 자를 만큼 강()한 교분(交分)’이라는 뜻으로, 매우 두터운 우정(友情)을 이르는 말. 출전:역경(易經)
담교 淡交 물과 같은 담박(淡泊澹泊)한 사귐이라는 뜻으로, 교양(敎養)이 있는 군자(君子)의 교제(交際)를 이르는 말. 淡水之交
담수지교 淡水之交 물과 같은 담박(淡泊澹泊)한 사귐이라는 뜻으로, 교양(敎養)이 있는 군자(君子)의 교제(交際)를 이르는 말.
대의명분 大義名分 1. 사람으로서 마땅히 지켜야 할 중대(重大)한 의리(義理)와 명분(名分). 떳떳한 명분(名分). 2. 행동(行動)의 기준(基準)이 되는 도리(道理). 3. 이유(理由)가 되는 명백(明白)한 근거(根據)
도원결의 桃園結義 의형제(義兄弟)를 맺음을 이르는 말. 삼국지연의(三國志演義)에 나오는 말로 유비(劉備), 관우(關羽), 장비(張飛)가 도원(桃園)에서 의형제(義兄弟)를 맺은 데에서 유래(由來)한다. 출전:한서(漢書) 유래 
도해 蹈海 1. ‘바다에 몸을 던져 죽는다.’는 뜻으로, 고결(高潔)한 절개(節槪節介)와 지조(志操)를 지킴을 이르는 말. 2. 위험(危險)을 무릅쓰고 바다를 항해(航海).
동고동락 同苦同樂 괴로움과 즐거움을 함께 한다.는 뜻으로, 같이 고생(苦生)하고 같이 즐김.
동생공사 同生共死 서로 생사(生死)를 같이함.
동심지언기취여란 同心之言其臭如蘭 마음을 함께 하는 말은 그 냄새가 난초(蘭草)와 같음. 출전:주역(周易) 繫辭上傳(계사상전) 8
막역지우 莫逆之友 서로 거스름이 없는 친구(親舊)’라는 뜻으로, 허물이 없이 아주 친()한 친구(親舊)를 이르는 말. 출전:장자(莊子) 유래 
망년교 忘年交 망년지교(忘年之交) : 나이 차이(差異)를 잊고 허물없이 서로 사귐.
망년우 忘年友 노인(老人)이 서로 가까이 교제(交際)하는 젊은 벗.
망년지교 忘年之交 나이 차이(差異)를 잊고 허물없이 서로 사귐.
망년지우 忘年之友 나이의 많고 적음에 관계(關係)없이 교제(交際)하는 벗. ()히 연소자(年少者)의 재덕(才德)을 인정(認定)하여 연장자(年長者)가 하는 말.
문경지교 刎頸之交 서로를 위해서라면 목이 잘린다 해도 후회(後悔)하지 않을 정도(程度)의 사이라는 뜻으로, 생사(生死)를 같이할 수 있는 아주 가까운 사이, 또는 그런 친구(親舊)를 이르는 말. 중국(中國) 전국시대(戰國時代)의 인상여(藺相如)와 염파(廉頗)의 고사(故事)에서 유래(由來)하였다. 출전:사기(史記)의 염파인상여전(廉頗藺相如傳) 유래 
문경지우 刎頸之友 서로를 위해서라면 목이 잘린다 해도 후회(後悔)하지 않을 정도(程度)의 사이라는 뜻으로, 생사(生死)를 같이할 수 있는 아주 가까운 사이, 또는 그런 친구(親舊)를 이르는 말. 중국(中國) 전국시대(戰國時代)의 인상여(藺相如)와 염파(廉頗)의 고사(故事)에서 유래(由來)하였다. 유래 
반형도고 班荊道故 옛 친구(親舊)를 만나 정()을 나누는 것을 이르는 말. 출전:춘추좌씨전(春秋左氏傳)
반형도구 班荊道舊 옛 친구(親舊)를 만나 정()을 나누는 것을 이르는 말. 출전:춘추좌씨전(春秋左氏傳)
백아절현 伯牙絕絃 자기(自己)를 알아주는 참다운 벗의 죽음을 슬퍼함. 중국(中國) 춘추시대(春秋時代)에 백아(伯牙)는 거문고를 매우 잘 탔고 그의 벗 종자기(鍾子期)는 그 거문고 소리를 잘 들었는데, 종자기(鍾子期)가 죽어 그 거문고 소리를 들을 사람이 없게 되자 백아가 절망(絕望)하여 거문고 줄을 끊어 버리고 다시는 거문고를 타지 않았다는 데서 유래(由來)한다. 출전:여씨춘추(呂氏春秋) 유래 
보거상의 輔車相依 수레에서 덧방나무와 바퀴처럼 뗄 수 없다.’는 뜻으로, 긴밀(緊密)한 관계(關係)를 맺으면서 서로 돕고 의지(依支)함을 이르는 말. 유래 
복심지우 腹心之友 마음이 맞는 극진(極盡)한 친구(親舊). 출전:한서(漢書) 유래 
부형청죄 負荊請罪 가시 나무를 등에 지고 때려 주기를 바란다.’는 뜻으로, 자신(自身)의 잘못을 인정(認定)하고 사죄(謝罪)하는 것을 의미(意味).
붕우유신 朋友有信 오륜(五倫)의 하나. 벗과 벗 사이의 도리(道理)는 믿음에 있음을 이른다. 유래 
빈천지교 貧賤之交 내가 가난하고 천할 때 나를 친구(親舊)로 대()해 준 벗은 내가 부귀(富貴)하게 된 뒤에도 언제까지나 잊어서는 안 됨.
빈천지교불가망 貧賤之交不可忘 가난하고 어려운 때 사귄 친구(親舊)는 언제까지나 잊어서는 안 된다는 말. 출전:후한서(後漢書)
사교 死交 죽어도 변치 아니하는 교분(交分)’이라는 뜻으로, 아주 두텁고 깊은 사귐을 이르는 말.
사군이충 事君以忠 삼국(三國) 통일(統一)의 원동력이 된 화랑(花郞)의 세속오계(世俗五戒)의 하나. 임금을 섬김에 충성(忠誠)으로써 함.
사생취의 捨生取義 목숨을 버리고 의()를 좇는다.’는 뜻으로, 목숨을 버릴지언정 옳은 일을 함을 이르는 말. 출전:맹자(孟子)의 고자편(告子篇) 유래 
사제삼세 師弟三世 스승과 제자(弟子)의 인연(因緣)은 전세(前世)ㆍ현세(現世)ㆍ내세(來世)에까지 계속(繼續)된다.’는 뜻으로, 스승과 제자(弟子)의 관계(關係)는 매우 깊고 밀접(密接)함을 이르는 말.
살신성인 殺身成仁 자기(自己)의 몸을 희생(犧牲)하여 인()을 이룸. 논어(論語)<위령공편(衛靈公篇)>에 나오는 말이다. 有殺身以成仁 論語(논어) 15. 衛靈公(위령공) 유래 
살신입절 殺身立節 자기(自己)의 몸을 희생(犧牲)하여 인()을 이룸. 논어(論語)<위령공편(衛靈公篇)>에 나오는 말이다. 有殺身以成仁. 論語(논어) 15. 衛靈公(위령공)
삼익우 三益友 세 가지 유익(有益)한 벗이란 뜻으로, 정직(正直)한 사람, 성실(誠實)한 사람, 다문(多聞)한 사람을 일컬음. 매화(梅花), 대나무, .
삼익지우 三益之友 사귀어 이()로운 세 부류(部類)의 벗으로서, 정직(正直)한 사람과 성실(誠實)한 사람과 견문(見聞)이 넓은 사람을 이름.
선공후사 先公後私 ()보다 공()을 앞세움.이란 뜻으로, 사사(私事)로운 일이나 이익(利益)보다 공익(公益)을 앞세움.
소거백마 素車白馬 흰 포장(布帳)을 두른 수레와 백마(白馬)를 아울러 이르는 말. ()에게 항복(降伏降服)할 때나 장례(葬禮) 때에 썼다. 출전:후한서(後漢書) 유래
수어 水魚 물이 없으면 살 수 없는 물고기와 물의 관계(關係)’라는 뜻으로, 아주 친밀(親密)하여 떨어질 수 없는 사이를 비유적(比喩的)으로 이르는 말.
수어지교 水魚之交 1. ‘물이 없으면 살 수 없는 물고기와 물의 관계(關係)’라는 뜻으로, 아주 친밀(親密)하여 떨어질 수 없는 사이를 비유적(比喩的)으로 이르는 말.
2. 임금과 신하(臣下) 또는 부부(夫婦)의 친밀(親密)함을 이르는 말. 출전:삼국지(三國志) 유래
수어지친 水魚之親 1. ‘물이 없으면 살 수 없는 물고기와 물의 관계(關係)’라는 뜻으로, 아주 친밀(親密)하여 떨어질 수 없는 사이를 비유적(比喩的)으로 이르는 말.
2. 임금과 신하(臣下) 또는 부부(夫婦)의 친밀(親密)함을 이르는 말. 유래 
심우 心友 서로 마음을 잘 아는 벗.
안중지인 眼中之人 눈 속의 사람이라는 뜻으로, 정든 사람이나 늘 생각하며 만나 보기를 원하는 사람. 유래 
어수계 魚水契 물고기와 물의 관계(關係)’라는 뜻으로, 임금과 신하(臣下) 사이에 서로 믿고 의지(依支)하는 깊은 교분(交分)을 이르는 말.
어수지교 魚水之交 1. ‘물이 없으면 살 수 없는 물고기와 물의 관계(關係)’라는 뜻으로, 아주 친밀(親密)하여 떨어질 수 없는 사이를 비유적(比喩的)으로 이르는 말.
2. 임금과 신하(臣下) 또는 부부(夫婦)의 친밀(親密)함을 이르는 말. 유래 
어수친 魚水親 1. ‘물이 없으면 살 수 없는 물고기와 물의 관계(關係)’라는 뜻으로, 아주 친밀(親密)하여 떨어질 수 없는 사이를 비유적(比喩的)으로 이르는 말.
2. 임금과 신하(臣下) 또는 부부(夫婦)의 친밀(親密)함을 이르는 말.
위수강운 渭樹江雲 위수(渭水)에 있는 나무와 위수를 지나와 강수(江水) 위에 떠 있는 구름이라는 뜻으로, 떨어져 있는 두 곳의 거리(距離)가 먼 것을 이르는 말로서, 멀리 떨어져 있는 벗이 서로 그리워하는 말로 쓰임. 출전:두보(杜甫)의 춘일억이백시(春日憶李白詩) 춘일억이백(春日憶李白) 渭北春天樹(위북춘천수) : 위수 북쪽은 봄 하늘의 나무가 무성하고 江東日暮雲(강동일모운) : 강동은 저문 하늘에 구름이 떠 있다.
유어유수 猶魚有水 물고기와 물과의 관계(關係)처럼 임금과 신하(臣下) 또는 부부(夫婦) 사이가 친밀(親密)함을 이르는 말.
이인동심기리단금 二人同心其利斷金 두 사람이 합심(合心)하면 그 날카로움이 단단한 쇠라도 끊을 수 있다는 말. 출전:주역(周易)繫辭上傳(계사상전) 8
이인동심 二人同心 절친(切親)한 친구(親舊) 사이. 출전:주역(周易) 繫辭上傳(계사상전) 8
익자삼우 益者三友 사귀어 자기(自己)에게 유익(有益)한 세 부류(部類)의 벗이라는 뜻으로, 정직(正直)한 사람, 친구(親舊)의 도리(道理)를 지키는 사람, 지식(知識)이 있는 사람을 이르는 말.
인금구망 人琴俱亡 친구(親舊)의 죽음을 몹시 슬퍼함을 비유적(比喩的)으로 이르는 말. 진나라(--)의 왕헌지(王獻之)가 죽자 그가 쓰던 거문고도 가락이 맞지 않았다는 데서 유래(由來)한다. 유래 
인금지탄 人琴之歎() 친구(親舊)의 죽음을 몹시 슬퍼함을 비유적(比喩的)으로 이르는 말. 진나라(--)의 왕헌지(王獻之)가 죽자 그가 쓰던 거문고도 가락이 맞지 않았다는 데서 유래(由來)한다. 유래 
일낙천금 一諾千金 1. ‘한번(-) 승낙(承諾)한 것은 천금(千金)같이 귀중(貴重)하다.’는 뜻으로, 약속(約束)을 소중(所重)히 여기라는 말. 2. 천금(千金)같이 귀중(貴重)한 승낙(承諾).
작의형제 作義兄弟 의리(義理)로써 형제(兄弟) 관계(關係)를 맺음. 또는 그 형제(兄弟).
절현 絕絃 진정(眞情)으로 자기(自己)를 알아주는 사람과 사별(死別)함을 이르는 말. 중국(中國) 춘추시대(春秋時代) 거문고의 명수(名手)인 백아(伯牙)가 친구(親舊) 종자기(鍾子期)가 죽자, 자기(自己)의 거문고 소리를 이해(理解)하는 사람을 잃었다고 슬퍼한 나머지 현을 끊고 다시는 거문고를 타지 아니하였다는 데서 유래(由來)한다. 유래 
조지양익 鳥之兩翼 새의 양 날개라는 뜻으로, 꼭 필요(必要)한 관계(關係).
주욕신사 主辱臣死 임금이 치욕(恥辱)을 당()하면 신하(臣下)가 임금의 치욕(恥辱)을 씻기 위()하여 목숨을 바친다.’는 뜻으로, 아랫사람이 윗사람을 도와 생사고락(生死苦樂)을 함께함을 이르는 말.
죽마고우 竹馬故友 대말(竹馬)을 타고 놀던 벗이라는 뜻으로, 어릴 때부터 같이 놀며 자란 벗. 출전:진서(晉書) 유래 
죽마교우 竹馬交友 대말을 타고 놀던 벗이라는 뜻으로, 어릴 때부터 같이 놀며 자란 벗. 유래 
죽마구우 竹馬舊友 대말을 타고 놀던 벗이라는 뜻으로, 어릴 때부터 같이 놀며 자란 벗.
죽마지우 竹馬之友 대말을 타고 놀던 벗이라는 뜻으로, 어릴 때부터 같이 놀며 자란 벗.
지기 知己 자기(自己)의 속마음을 참되게 알아주는 친구(親舊).
지기지우 知己之友 자기(自己)의 속마음을 참되게 알아주는 친구(親舊). 유래 
지란지교 芝蘭之交 지초(芝草)와 난초(蘭草)의 교제(交際)’라는 뜻으로, 벗 사이의 맑고도 고귀(高貴)한 사귐을 이르는 말. 출전:명심보감(明心寶鑑)
지우 知友 서로 마음이 통()하는 친()한 벗.
지음 知音 마음이 서로 통하는 친한 벗을 비유적(比喩的)으로 이르는 말. 거문고의 명인(名人) 백아(伯牙)가 자기(自己)의 소리를 잘 이해(理解)해 준 벗 종자기(鍾子期)가 죽자 자신(自身)의 거문고 소리를 아는 자()가 없다고 하여  거문고 줄을 끊었다는 데서 유래(由來)한다. 열자(列子)<탕문편(湯問篇)>에 나오는 말이다.
지음인 知音人 마음이 서로 통()하는 친()한 벗을 비유적(比喩的)으로 이르는 말. 거문고의 명인 백아(伯牙)가 자기(自己)의 소리를 잘 이해(理解)해 준 벗 종자기(鍾子期)가 죽자 자신(自身)의 거문고 소리를 아는 자가 없다고 하여 거문고 줄을 끊었다는 데서 유래(由來)한다. 열자(列子)<탕문편(湯問篇)>에 나오는 말이다.
총죽지교 蔥竹之交 파피리를 불고 대말을 타며 어렸을 때에 함께 놀던 벗과의 교분(交分).
추우강남 追友江南 1. 친구(親舊) 따라 강남(江南) .
2. 자기(自己)의 주견(主見)이 없이 남의 말에 아부(阿附)하며 동조(同調).
춘수모운 春樹暮雲 봄철의 나무와 저문 날의 구름이라는 뜻으로, 먼 곳에 있는 벗을 그리는 마음이 일어남을 비유적(比喩的)으로 이르는 말.
충신불사이군 忠臣不事二君 충신(忠臣)은 두 임금을 섬기지 않음. 출전:사기(史記)
태산양목 泰山樑木 () ()의 산()인 태산(泰山)이나 지붕을 받치는 대들보처럼 의지(依支)가 되는 사람이나 의지(依支)할 수 있는 거룩한 것을 비유(比喩譬喩)해 이르는 말. 출전:예기(禮記)
파옹구우 破甕救友 옹기(장독 따위의)를 깨뜨려서 친구(親舊)를 구()한다는 뜻. 출전:송사(宋史) 유래 
형우제공 兄友弟恭 ()은 아우를 사랑하고 동생은 형()을 공경(恭敬)한다.’는 뜻으로, 형제간(兄弟間)에 서로 우애(友愛) 깊게 지냄을 이르는 말.
형제위수족 兄弟爲手足 형제(兄弟) 사이는 손발과 같아서 한번(-) 잃으면 다시 얻을 수 없다.’는 뜻으로, 형제(兄弟)끼리 우애(友愛) 있게 지내야 한다는 말. 출전:장자(莊子)
형제투금 兄弟投金 형제(兄弟)가 금덩이를 던졌다는 설화(說話)에서 유래(由來)하여, 형제(兄弟) ()의 우애(友愛)를 뜻함. 유래 
흉종극말 凶終隙末 우정(友情)을 끝까지 잘 지켜 나가지 못함.’을 비유(比喩譬喩)해 이르는 말. 출전:한서(漢書) 유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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