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산에는 꽃이 피네
★ 산에는 꽃이 피네/야생화(초본)

등골나물 Eupatorium chinensis

by 산산바다 2023. 10. 26.

산과바다

                  등골나물 Eupatorium chinensis

                    2023. 10. 25. 담음

                   꽃은 흰색의 갓털이 길게 나와 특이하더니 열매인 수과가 익어가는군요.

                   

                   등골나물과 골등골나무 꽃의 색깔이 좀 달라 구분해서 불러줘야겠군요.

                   * 등골나물의 꽃은 흰 자줏빛을 띠는데

                   * 골등골나물의 꽃은 연한 자줏빛으로 구분이 되는군요.

 

* 골등골나물은 등골나물의 한 종류인데, 이란 골짜기를 말한다. 등골나물이란 이름은 우선 풀 전체를 반쯤 말리면 등꽃 향기가 나서 붙여졌다는 설과 잎의 가운데 갈라진 잎맥에 등골처럼 고랑이 있어서 붙여졌다는 설이 있다.

 

 

          등골나물 Eupatorium chinensis var. simplicifolium

          속씨식물문 >쌍떡잎식물강 >초롱꽃목 >국화과 >등골나물속(Eupatorium)

 

국화과 여러해살이풀. 산과 들의 초원에서 자란다. 전체에 가는 털이 있고 원줄기에 자주빛이 도는 점이 있으며 곧게 선다. 높이는 70cm 정도이다.

밑동에서 나온 잎은 작고 꽃이 필 때쯤이면 없어진다. 중앙부에 커다란 잎이 마주나고 짧은 잎자루가 있으며 달걀모양 또는 긴 타원형이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잎의 앞면은 녹색이고 뒷면에는 선점(腺點)이 있으며 양면에 털이 있다. 잎맥은 6~7쌍으로서 올라갈수록 길어지고 좁아진다.

꽃은 710월에 흰 자줏빛으로 두상꽃차례[頭狀花序]를 이루고 핀다. 총포(總苞)는 원통형이고 선점과 털이 있으며, 갓털은 흰색이고 4mm 정도이다.

열매는 수과(瘦果)11월에 익는다. 한국 ·중국 ·일본 ·필리핀 등지에 분포한다.

 

* 어린순은 식용한다. 섭취 방법 : 봄철에 자라나는 어린순을 데쳐서 무쳐 먹는데 그 맛이 매우 쓰고 매워 데친 다음 꼭 우려서 조리하도록 해야 한다. 양념 쓰기와 조리법 여하에 따라 맛이 달라진다. * 궁합음식 정보 : 비타민이 풍부한 등골나물은 그 맛이 쓰고 매워 참기름 등 양념을 넣어 골고루 넣어 무쳐 먹어야 한다.

 

* 생약명으로 全草(전초) 또는 ()秤杆草(칭간초)라 하며 약용한다.

* 한방과 민간에서 황달, 통경, 중풍, 고혈압, 산후복통, 토혈, 폐렴 등에 약제로 쓰인다.

 

 

* 등골나물속(Eupatorium) - 등골나물(꽃은 흰 자줏빛), 골등골나물(꽃은 연한자줏빛), 향등골나물(꽃은 연한자줏빛에 향기), 서양등골나물(꽃은 흰색), 갈래등골나물(잎 뒤에 선점이 있다), 민등골나물(잎 뒤에 선점이 없다), 미국등골나(흰색 꽃) 등이 있다.

 

* 등골나물(23. 9. 2)    * 등골나물(20. 8. 27)    * 등골나물(19. 8. 28)    * 등골나물(18. 9. 24)    * 등골나물(18. 7. 11)

 

등골나물 Eupatorium chinensis

산과바다 등골나물 Eupatorium chinensis 2023. 9. 2. 담음 흰색의 갓털이 길게나와 특이하군요. 등골나물과 골등골나무 꽃의 색깔이 좀 달라 구분해서 불러줘야겠군요. * 등골나물의 꽃은 흰 자줏빛을

domountain.tistory.com

* 등골나물(17. 8. 27)    * 등골나물(16. 9. 3)    * 등골나물(14. 9. 12)    * 등골나물(13. 7. 25)    * 등골나물(12. 7. 20)

* 등골나물(11. 8. 1)

 

* 골등골나물(23. 9. 2)

 

골등골나물 Lindley Eupatorium

산과바다 골등골나물 Lindley Eupatorium 2023. 9. 2. 담음 등골나물로만 알았었는데 꽃의 색깔이 좀 달라 구분해서 불러줘야겠군요. * 등골나물의 꽃은 흰 자줏빛을 띠는데 * 골등골나물의 꽃은 연한 자

domountain.tistory.com

 

 

 

 

산과바다 이계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