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산에는 꽃이 피네
★ 산에는 꽃이 피네/야생화(초본)

등골나물 Eupatorium chinensis

by 산산바다 2017. 9. 1.

산과바다


등골나물 Eupatorium chinensis

2017. 8. 27. 담음

야산 등산로 양지바른 풀밭에서 담았는데 갓털(꽃술)이 하얀실 같이 엉클어져 있음이 특이하군요.









등골나물 Eupatorium chinensis var. simplicifolium

속씨식물문 >쌍떡잎식물강 >초롱꽃목 >국화과 >등골나물속(Eupatorium)


국화과 여러해살이풀. 산과 들의 초원에서 자란다. 전체에 가는 털이 있고 원줄기에 자주빛이 도는 점이 있으며 곧게 선다. 높이는 70cm 정도이다.

밑동에서 나온 잎은 작고 꽃이 필 때쯤이면 없어진다. 중앙부에 커다란 잎이 마주나고 짧은 잎자루가 있으며 달걀 모양 또는 긴 타원형이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잎의 앞면은 녹색이고 뒷면에는 선점(腺點)이 있으며 양면에 털이 있다. 잎맥은 6~7쌍으로서 올라갈수록 길어지고 좁아진다.

꽃은 710월에 흰 자줏빛으로 두상꽃차례[頭狀花序]를 이루고 핀다. 총포(總苞)는 원통형이고 선점과 털이 있으며, 갓털은 흰색이고 4mm 정도이다.

열매는 수과(瘦果)11월에 익는다.


* 어린순은 식용한다.

· 섭취방법 : 봄철에 자라나는 어린순을 데쳐서 무쳐 먹는데 그 맛이 매우 쓰고 매워 데친 다음 꼭 우려서 조리하도록 해야 한다. 양념 쓰기와 조리법 여하에 따라 맛이 달라진다.

· 궁합음식정보 : 참기름 (비타민이 풍부한 등골나물은 그 맛이 쓰고 매워 참기름 등 양념을 넣어 골고루 넣어 무쳐 먹어야 한다.)

· 다이어트 :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 효능 : 황달 치유 (한방에서는 황달, 통경, 중풍, 고혈압, 산후복통, 토혈, 폐렴 등 한약제로 사용된다.)


* 한방과 민간에서 황달, 통경, 중풍, 고혈압, 산후복통, 토혈, 폐렴 등에 약제로 쓰인다. 한국 ·중국 ·일본 ·필리핀 등지에 분포한다.


* 등골나물(16. 9. 3)     * 등골나물(14. 9. 12)     * 등골나물(13. 7. 25)     * 등골나물(12. 7. 20)     * 등골나물(11. 8. 1)





산과바다 이계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