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산에는 꽃이 피네
★ 산에는 꽃이 피네/야생화(초본)

마디풀 Knot-grass, Common knot weed, Blood-wort

by 산산바다 2017. 9. 1.

산과바다


마디풀 Knot-grass, Common knot weed, Blood-wort

2017. 8. 27. 담음

야산 양지바른 묘 언덕에서 자람을 담았는데 6~7월에 꽃이 핀다는데 8월 말에도 보이고

아주 작은 흰색과 연분홍색으로 꽃잎은 없고 작은 꽃받침(花托)이 꽃으로 보임이 특이하군요.







마디풀 Polygonum aviculare L.

피자식물문 >쌍자엽식물강 >마디풀목 >마디풀과 >마디풀속(Polygonum)


길가의 빈터에서 흔하게 자란다. 줄기는 높이 30-40cm이고 가늘며 길고 곧게 서는 것도 있으나 흔히 옆으로 비스듬히 눕는다. 가지가 많이 갈라지고 털이 없으며 다소 딱딱한 감이 들고 세로로 줄무늬가 있다. 전체에 흰가루가 있어 녹백색을 띤다.

잎은 어긋나고 엽병이 짧으며 긴타원모양 또는 선상 타원형이고 양끝이 둔하며 길이 1.5-4cm, 3-12mm로서 말랐을 때는 녹색이다. 잎집의 탁엽은 막질이고 2개로 크게 갈라진 다음 다시 잘게 갈라지며 길이 5-10mm로서 가는 맥과 더불어 가장자리에 굵은 털이 있다.

꽃은 양성으로서 6-7월에 피고 1개 내지 여러 개 씩 액출(腋出)하며 꽃받침은 녹색 바탕에 흰빛 또는 붉은빛이 돌고 5조각으로 깊게 갈라지고 타원형이며 꽃잎은 없으며 수술은 6-8개이고 암술대는 3개이다.

열매의 소견과는 달걀모양이며 흑색 또는 갈색을 띠고 3개 모서리가 있으며 화피보다 짧으며 잔점이 있고 윤채가 없다. 열매는 꽃받침으로 싸였고 9-10월에 익는다.


* 한글명 마디풀은 일찍이 ‘옥’, ‘온마답’, ‘옥답’, ‘옥믜듭나물’, ‘마물’, 또는 ‘온마답나물’ 등으로 기재된 바가 있다. 이외에 ‘옥매듭’, ‘마디풀’, 돼지풀, 매듭풀 등의 이름이 있다.


* 이용 어린잎을 식용으로 한다. 全草(전초)를 편축이라 하며 약용한다.

6-7월초(망종-소한) 개화시에 채취, 햇볕에 말린다.

성분: 전초는 avicularin, quercetin, d-catechol, 沒食子酸(몰식자산), 카페산, 蓚酸(수산), 硅酸(규산), 클로로겐산, p-coumar(), 점액질, 포도당, 과당, 蔗糖(자당)을 함유한다. 규산의 분포는 잎 1.6%, 줄기 0.6%, 뿌리 0.4%이다.

약효: 이뇨, 淸熱(청열), 살충의 효능이 있다. 熱淋(열림), 융폐(배뇨곤란), 황달, 陰蝕(음식-여자음부의 瘙痒症(소양증)), 白帶(백대), 회충, 疳積(감적), 痔瘡(치창), 습진을 치료한다.

용법/용량: 6-9g을 달여서, 또는 짓찧어서 즙을 복용한다. <외용> 짓찧어서 塗布(도포)한다.


* 유사종

큰옥매듭풀 : 마디풀과 비슷하나, 줄기는 곧게 서고, 가지가 갈라진다.

이삭마디풀 : 원줄기는 많이 갈라지고, 능선이 많으며, 털이 없다.





산과바다 이계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