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산에는 꽃이 피네
禪詩/涅槃頌

해안선사(海眼禪師) 열반송(涅槃頌)

by 산산바다 2022. 11. 29.

산과바다

해안당 대종사 행적비 (海眼堂大宗師行跡碑)

 

열반송 涅槃頌 모음 HOME

 

 

 

                  해안선사(海眼禪師) (1901~1974) 열반송(涅槃頌)

 

 

生死不到處(생사불도처) : 생사 없는 곳에

別有一世界(별유일세계) : 따로 한 세계가 있으니

垢衣方落盡(구의방낙진) : 때 묻은 옷이 떨어져 다하면

正是月明時(정시월명시) : 바로 이 달 밝은 때 이니라

 

 

·현대 호남 불교의 큰 어르신으로 추앙받고 있는 해안선사(海眼禪師)는 경봉스님과 함께 ‘ 경봉 西 해안으로 불리며 선풍을 떨쳤던 선승(禪僧)이다.

스님은 1901년 음력 3 7일 전북 부안군 산내면 격포리에서 아버지 김해 김씨 치권공과 어머니 은율 송씨의 3남으로 출생했다.

이름은 성봉(成鳳)이라 했으며 커서는 봉수(鳳秀)라 불렸고 당호는 해안(海眼)이다.

17세가 되자 호남의 대 본찰인 백양사에서 머리를 깎고 송만암 대종사를 계사로 사미계를 받았으며 그해 백양사 지방 학림에 입학하였다.

이듬해 무오년 스님의 나이 18세가 되는 해 12납월 팔일 성도절(成道節:석가모니 부처님이 깨달음을 이룬 음력 12 8)을 앞두고 선원에서는 연례행사로 7일간 용맹정진을 하게 되었다.

스님은 학명 조실스님으로부터 ‘은산철벽을 뚫으라.’는 화두를 받고 생사의 간두에 서서 화두 일념에 자타를 홀연히 마침내 깨달음을 얻었다悟道頌 그때 지은 것이라고 전한다.

 

* 해안선사(海眼禪師) 오도송(悟道頌)

 

1968년 봄따르던 재가불자들이 모여 불교 전등회(佛敎傳燈會)를 조직하고 계절마다 정진 법회를 개최해 7일 또는 21일 참선 정진을 시작하자이 모임의 회주가 되어 성의를 다해 지도했다.

 

1974 3 7해안은 자신의 74번째 생일과 불교 전등회 창립 4주년을 기념해 열린 법회에서 운집한 불자들에게 자신의 임종이 다가왔음을 알리는 마지막 법문을 내렸다.

'여러분의 수행은 향상 일로에 있고이제는 내가 없더라도 정진이 중단되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전등회 회원 여러분들은 혼탁한 세상에 등불이 되고 길잡이가 될 것이라고 확언합니다부디 정법을 수호하여 부지런히 정진하고 정진해서 부처님의 등불을 온누리에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이틀 후 새벽운집했던 불자들이 모두 떠나고 몇몇 불자들만이 남아있던 서래 선림에 여명이 비추기 시작했음을 알리는 도량석 목탁소리가 울려 퍼지기 시작했다잠시 후 예불이 끝나자 대중들은 해안의 안부를 살피고자 조실 안으로 모여들었다방안에는 무거운 기운이 맴돌았다누구 하나 입을 여는 사람이 없었다한참동안 침묵이 흘렀다.

 

'나 오늘 갈란다.' 나지막한그러나 담담한 목소리로 침묵을 깨뜨린 것은 해안이었다.'이제 손님도 다 떠났고 조용해서 좋구나그제도 말을 했지만 내가 떠난 후에도 공부들 열심히 하고 전등회를 잘 키워야 할 것이야

 

해안은 수제자 혜산 수좌를 바라보았다.

'남은 일은 해산에게 부탁한다나는 너를 믿는다.‘

순간 슬픔을 이기지 못한 한 제자가 흐느꼈다울음소리를 들은 해안이 그를 타일렀다.

'울지 마라모두가 이렇게 가고 또 오는 것이제 병든 몸이 더 있어봤자 짐밖에 되지 않는다내가 죽거든 제사는 생일날 지내라실은 생일날 가려했지만 너무 번거로울 것 같아 오늘 가는 것이니 그렇게 알아라그리고 혹 사리가 나오더라도 물에 띄워 없애 버리고 비()같은 것은 일체 세우지 마라

잠시 침묵을 지키던 해안은 열반송이라도 남겨달라는 제자들의 애타는 요구를 끝내 물리치지 못해 게송을 읊었다.

 

生死不到處 : 생사 없는 곳에

別有一世界 : 따로 한 세계가 있으니

垢衣方落盡 : 때 묻은 옷이 떨어져 다하면

正是月明時 : 바로 이 달 밝은 때 이니라

 

이윽고 해안은 피로한 기색이 되어 자리에 누웠다이내 호흡이 거칠어졌다손이 잠시 들리는 듯 하더니 힘없이 떨어졌다.

1974년 음 3 9일 세수 74법랍 57세로 입적

열반을 알리는 종소리가 봉래산 골짜기에 은은히 번져 나갔다그날에는 유달리 새벽하늘이 떠오르는 햇빛에 붉게 물들었다

 

 

 

 

산과바다 이계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