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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산에는 꽃이 피네
禪詩/禪師들의 禪詩

西山大師, 休靜大師, 淸虛休靜의 禪詩(선시)

by 산산바다 2022. 11. 2.

산과바다

淸澗亭(청간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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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사의 선시 

 

 

 

                 西山大師, 休靜大師, 淸虛休靜 (1520~1604)禪詩 (141)~(150)

 

 

西山大師, 休靜大師, 淸虛休靜 (1520~1604. 俗名崔汝信. 兒名 雲鶴.

本貫完山<全州>. 字 玄應, 淸虛. 法名 休靜. 平南 安州 出生.

壬辰倭亂 僧軍을 이끌고 平壤奪還作戰參加하여 을 세웠다.

妙香山에 오래 머물렀기 때문에 妙香山人 또는 西山大師<別號>로 불린다)

 

서산대사(西山大師)[1520~1604]의 본관은 완산(完山)이며 속명은 최여신(崔汝信), 자는 현응(玄應), 호는 청허(淸虛), 법명은 휴정(休靜)이다. 별호는 서산대사·백화도인(白華道人)·풍악산인(楓岳山人)·두류산인(頭流山人)·묘향산인(妙香山人)·조계퇴은(曹溪退隱)·병로(病老) 등이다. 임진왜란 때 전국에 승첩을 돌려 승군을 조직하고 왜군과 싸워 큰 공을 세웠다.

 

* 활동 사항

서산대사는 1520년(중종 20) 평안도 안주에서 태어났다. 9세 때 어머니가 죽고 이듬해 어머니마저 사망하자 안주목사 이사증(李思曾)을 따라 서울로 옮겨 성균관에서 3년 동안 글과 무예를 익혔다. 과거를 보았으나 뜻대로 되지 않아 친구들과 같이 지리산의 화엄동(華嚴洞)·칠불동(七佛洞) 등을 구경하면서 여러 사찰에 기거하던 중 영관대사(靈觀大師)의 설법을 듣고 불법(佛法)을 연구하기 시작하였다.

 

그곳에서 『화엄경(華嚴經)』·『원각경(圓覺經)』·『능엄경(楞嚴經)』·『유마경(維摩經)』·『반야경(般若經)』·『법화경(法華經)』 등을 읽으며 교리를 탐구하던 중 깨달은 바 있어 스스로 시를 짓고 삭발한 다음 숭인장로(崇仁長老)를 스승으로 모시고 출가하였다. 1540년 수계사(授戒師) 일선(一禪), 증계사(證戒師) 석희(釋熙)·육공(六空)·각원(覺圓), 전법사(傳法師) 영관을 모시고 계(戒)를 받았다. 그 뒤 영관으로부터 인가를 받고 각지를 떠돌며 수행에만 전념하다가 1549년(명종 4) 승과(僧科)에 급제하였고, 대선(大選)을 거쳐 선교양종판사(禪敎兩宗判事)가 되었다.

 

1556년 선교양종판사직이 승려의 본분이 아니라며 물러나 금강산·두륜산·태백산·오대산·묘향산 등을 다니며 수행하였으며, 후학을 지도하였다.

 

1589년(선조 22) 『정감록(鄭鑑錄)』의 미신에 의하여 정여립(鄭汝立)이 역모(逆謀)를 꾀한 사건이 일어났는데, 역모에 가담한 요승 무업(無業)이 휴정과 유정(惟政)이 자신과 함께 역모에 가담하였다고 주장하여 투옥되었다가 무죄 석방되었다.

 

1592년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선조는 평양을 거쳐 의주로 피난하였다. 이때 선조는 묘향산으로 사신을 보내 나라의 위급함을 알리고 서산대사를 불렀다. 이에 서산대사는 전국에 격문을 돌려서 각처의 승려들이 구국에 앞장서도록 하였다. 이에 제자 처영(處英)은 지리산에서 궐기하여 권율(權慄)의 휘하에 들었고, 유정은 금강산에서 1,000여 명의 승군을 모아 평양으로 왔다. 서산대사는 1,500명의 의승을 순안 법흥사(法興寺)에 집결시키고 승군을 통솔하였으며, 명나라 군사와 함께 평양을 탈환하였다. 이후 선조가 서울로 돌아오자 묘향산으로 돌아가 나라의 평안을 기원하였다.

 

서산대사는 1604년 1월 묘향산 원적암(圓寂庵)에서 설법을 마치고 자신의 영정(影幀)을 꺼내어 그 뒷면에 “80년 전에는 네가 나이더니 80년 후에는 내가 너로구나[八十年前渠是我 八十年後我是渠]”라는 시를 적어 유정과 처영에게 전하게 하고 가부좌하여 앉은 채로 입적하였다. [네이버 지식백과] 서산대사(西山大師) 

 

 

(141) 次允大師韻(차윤대사운) : 대사 에 맞추어

 

對面何論格外禪 ~ 무엇 하러 얼굴 마주하고서 格外禪(격외선)을 논 하리오?

一眉新月挂靑天 ~ 눈썹 같은 새 달이 푸른 하늘에 걸렸거늘.

海爲硯水山爲筆 ~ 바다를 먹물로 삼고 산을 붓으로 삼더라도

難寫胸中無盡篇 ~ 가슴 속 무진장한 생각들을 다 적을 수 없으리.

目擊昭然一味禪 ~ 一味禪(일미선)을 분명히 보았지

入窓松月正當天 ~ 창문으로 보이는 소나무의 달 하늘에 떠 있네.

始知此性離文字 ~ 이제 사 이놈의 성품이 문자를 떠나 있음을 알겠거니

枉向華嚴讀萬篇 ~ 쓸데없이 화엄경을 만 번이나 읽었구나.

 

* 格外禪(격외선) : 말이나 글로써 논할  있는 이치를 초월한 선법

* 一味禪(일미선) : 참선(參禪)으로부터 돈오(頓悟) 이르게 되는 경지.

 

 

 

(142) 次李方伯拭(차이방백식) : 觀察使 李拭를 보고

 

江海豈無意 ~ 과 바다가 어찌 뜻이 없으리오?

山林亦有心 ~ 과 수풀 또한 마음이 있도다.

不如金玉帶 ~ 차라리 金玉의 띠를 차고서

與世善浮沈 ~ 世上 흐름에 따라 浮沈(부침)함이 더 나으리.

 

 

 

(143) 次許學士遊石門韻(차허학사유석문운) : 許 學士石門에 갔다가 지은 에 맞춰

 

松吟石上月 ~ 소나무는 돌 위로 뜬 달을 노래하고

人弄花間琴 ~ 사람은 꽃 사이에서 거문고를 戱弄하네.

靑山古人眼 ~ 靑山은 옛사람의 눈

留與後人心 ~ 뒷사람에게 마음을 해 주겠지.

 

 

 

(144) 讚佛(찬불) : 부처의 공덕을 찬미함

 

觀他也不妄 ~ 남이 보는 것도 虛望함이 아니요

覺自亦無生 ~ 나를 깨닫는 것도 亦是 無生이로다

出世訶何事 ~ 出世하여 무엇을 노래하랴

人人本太平 ~ 사람마다 本來太平한 것을.

 

 

 

(145) 處士亭(처사정) : 처사정

 

渚禽飛入竹 ~ 물가의 새 대숲으로 날아들자

枝動落殘紅 ~ 가지가 흔들리며 남은 꽃잎 떨어지네.

亭高呑遠海 ~ 亭子는 높아서 먼 바다를 삼키고

江近數飛鴻 ~ 은 가까워 날아가는 기러기 셀 수가 있네.

 

 

 

(146) 送處英禪子出山(송처영선자출산) : 산을 나서는 處英 禪子를 보내며

 

衲白雲無色 ~ 長衫白雲無色케 하고

潭淸鶴有靃 ~ 맑은 못엔 이 날아 내린다.

從師出山去 ~ 그대가 나라 위해 을 내려간 뒤

片月照空窓 ~ 조각달만 빈창을 비추고 있네.

 

* . 나는 소리 확 새가 빗속을 날음

 

 

 

(147) 天玉禪子(천옥선자) : 천옥 禪子

 

晝來一椀茶 ~ 낮에는 한 사발(沙鉢)

夜來一場睡 ~ 밤에는 한 잠.

靑山與白雲 ~ 淸山白雲

共說無生事 ~ 함께 無生하네.

 

 

 

(148) 淸澗亭(청간정) : 청간정

 

淸澗有聲玉 ~ 맑은 골물이 소리를 내니

聲聲洗客心 ~ 소리마다 나그네 마음을 씻어주네.

秋天不覺暮 ~ 가을 하늘이 저무는 줄도 몰랐는데

山月照楓林 ~ 위의 달은 丹楓 숲을 비추고 있네.

 

 

 

(149) 靑海白沙行(청해백사행) : 푸른바다 백사장을 걷다가

 

海色傷心碧 ~ 바다 빛은 傷心으로 퍼렇고

天涯一病身 ~ 아득한 하늘가엔 병든 이 한 몸.

秋來江上葉 ~ 가을이 오면 위로 落葉은 지는데

雁趂日邊人 ~ 夕陽의 길손을 기러기도 따라 나선다.

 

* = . 쫒을 진

 

 

 

(150) 淸虛歌(청허가) : 맑고 텅 빈 노래

 

君抱琴兮倚長松(군포금혜의장송) : 그대 거문고 안고 늙은 소나무에 기대었으니

長松兮不改心(장송혜불개심) : 늙은 소나무는 언제나 변하지 않는 마음 그대로네.

我長歌兮坐綠水(아장가혜좌녹수) : 나는 길게 노래 부르며 푸른 물가에 앉았으니

綠水兮淸虛心(녹수혜청허심) : 푸른 물은 맑고 텅 빈 마음이로다.

心兮心兮(심혜심혜) : 마음이여! 마음이여!(가슴속 깊은 맘)

我與君兮(아여군혜) : 그대 나와 함께하리.

 

이 시는 마치 서산대사 자신의 당호(堂號) 청허(淸虛)의 뜻을 풀이해 놓은 것 같기도 한 글이다. ‘그대, 거문고를 안고 늙은 소나무를 기댄다.’로 시작되는 이 글은 자신이 자신에게 하는 말로 자신과 자신의 마음을 객관화하여 둘로 나누어 읊은 노래다. 서산대사는 거문고 타기를 좋아했다고 알려져 있다. ‘소나무에 기대어 거문고를 타고 물가에 앉아 노래를 부른다.’ 이 멋진 풍류가 어디서 나오는가? 나와 내 마음이란다.

 

 마음이여! 마음이여! 부르면서 그대와 나뿐이라 했다. 긴 여운을 남긴다. 마음은 무엇이며 마음을 부르는 그대는 누구인가? 부르는 자 누구이며 불려 지는 자 누구인가?

 

 이 시 청허가(淸虛歌)는 태고(太古) 화상이 삼각산(三角山) 중흥사(重興寺) 동쪽에 태고암을 짓고 수도하면서 태고(太古)라 자호(自號)하고 태고암가(太古庵歌)’를 지었듯이

서산대사가 지리산 화개 신흥암 뒤 내은적암(內隱寂庵)청허당(淸虛堂)을 짓고 청허(淸虛)라 자호하고 지은 시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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