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산에는 꽃이 피네
*** 詩 ***/東坡居士 蘇軾 詩

出潁口初見淮山是日至壽州(출영구초견회산시일지수주) : 소식(蘇軾)

by 산산바다 2022. 9. 14.

산과바다

수주(壽州)

蘇軾 詩 HOME

 

 

 

      出潁口初見淮山是日至壽州(출영구초견회산시일지수주) : 소식(蘇軾)

      영구에서 나와서 처음으로 회산을 보고 이날 수주로 가다

 

我行日夜向江海楓葉蘆花秋興長平淮忽迷天遠近青山久與船低昂

壽州已見白石塔短棹未轉黃茅岡波平風軟望不到故人久立煙蒼茫

 

 

我行日夜尙江海(아행일야상강해) : 우리 일행은 밤낮으로 강으로 바다로

楓葉蘆花秋興長(풍엽노화추흥장) : 단풍잎 갈대꽃에 가을 흥취가 깊어가네.

長淮忽迷天遠近(장회홀미천원근) : 긴 회하(淮河)는 갑자기 원근 하늘이 어렴풋한데

靑山久與船低昻(청산구여선저앙) : 푸른 회산은 오랫동안 배와 함께 일렁였네.

壽州已見白石塔(수주이견백석탑) : 수주는 벌써 저만치에 백석탑을 내미는데

短棹未轉黃茅岡(단도미전황모강) : 작은 배는 아직까지 띠 풀 언덕을 못 돌았네.

波平風軟望不到(파평풍연망불도) : 바람 자고 파도 잠잠하길 바랄 수가 없는데

故人久立烟蒼茫(고인구립연창망) : 안개 자욱한 강가에서 친구는 애타게 기다리네.

 

 

* 수주(壽州) : 서우현

서우 현(한국어:수현, 중국어:寿县, 병음:Shòu Xiàn)은 중화인민공화국 안후이성 화이난 시의 현급 행정구역이다. 국가급 역사 문화도시이다. 넓이는 2986km2이고, 인구는 2007년 기준으로 1,350,000명이다.

 

당 이전 : 서우는 역사적으로 수춘(壽春), 혹은 수양(壽陽)이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었고 초나라의 오래된 수도인 영이 진나라군대에 의해 약탈당한 후에 초나라의 세 번째 수도가 된 곳이다. 진나라 때부터 후한말까지 구강군에 속하게 되었고 원술의 황제자칭으로 인해 구강군이 회남군으로 개명되면서 회남군에 속하게 되었다. 오호 십육국 시대에 비수 대전이 서우 현에서 벌어졌다. 서우는 수나라와 당나라 때 도자기로 유명해졌다.

: 620(당 고조 무덕 3), 두복위가 투항하면서 당나라에 편입되었고 회남군을 수주(壽州)로 바꿨다. 624(당 고조 무덕 7), 수주와 요주(蓼州)를 설치하는 도독부가 설치되었고 수주는 수춘현, 안풍현, 곽구현을 속현으로 삼았다. 627(당 태종 정관원년), 도독부가 폐지되었고 곽주(霍州)가 폐지되자 곽산현이 본주로 내속 되었다. 742(당 현종 천보 원년), 군현제가 실시되면서 수춘군(壽春郡)이 설치되었고 곽산현이 재설치되었다. 758(당 숙종건원 원년), 주현제가 재 실시되면서 수주로 돌아왔다. 초기 42,99614,718명을 거느렸으나 천보 연간에 535,582187,578명을 거느리게 되었다.

 

 

 

 

산과바다 이계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