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과바다
周易下經(주역하경)
42 풍뢰익(風雷益)
익(益, ☰☶) : 넓은 마음으로 사람들을 보살피는 것이 좋다. 인심을 얻으면 무슨 일이든 적극적으로 나서도 된다.
益, 利有攸往, 利涉大川.
彖曰, “益”, 損上益下, 民說无疆, 自上下下, 其道大光. “利有攸往”, 中正 有慶, “利涉大川”, 木道乃行. 益動而巽, 日進无疆, 天施地生, 其益无方. 凡益之道, 與時偕行.
象曰, 風雷, 益, 君子以見善則遷, 有過則改.
初九, 利用爲大作, 元吉, 无咎.
象曰, “元吉无咎”, 不厚事也.
六二, 或益之十朋之龜, 弗克違, 永貞吉, 王用享于帝, 吉.
象曰, “或益之”, 自外來也.
六三, 益之用凶事, 无咎, 有孚中行, 告公用圭.
象曰, 益用凶事, 固有之也.
六四, 中行告公從, 利用爲依遷國.
象曰, “告公從”, 以益志也.
九五, 有孚惠心, 勿問元吉, 有孚惠我德.
象曰, “有孚惠心”, 勿問之矣, 惠我德, 大得志也.
上九, 莫益之, 或擊之, 立心勿恒, 凶.
象曰, “莫益之”, 偏辭也, “或擊之”, 自外來也.
益(익) : <익>은
利有攸往(이유유왕) : 가는 바를 둠이 이로우며,
利涉大川(이섭대천) : 큰 내를 건너는 것이 이로우니라.
彖曰(단왈) : 단에 이르기를
益損上益下(익손상익하) : <익>은 위를 덜어 아래에 더함이니
民說无疆(민열무강) : 백성의 기뻐함이 지경이 없음이요
自上下下(자상하하) : 위로부터 아래로 내리니
其道大光(기도대광) : 그 도가 크게 빛남이니라.
利有攸往(이유유왕) : '이유유왕'은
中正有慶(중정유경) : 중정하고 바르게 하여 경사가 있음이요
利涉大川(이섭대천) : '이섭대천'은
木道乃行(목도내행) : <목도>가 이에 행함이라.
益動而巽(익동이손) : <익>은 움직이고 겸손해서
日進无疆(일진무강) : 날로 나아감이 지경이 없으며,
天施地生(천시지생) : 하늘이 베풀고 땅이 낳아서
其益无方(기익무방) : 그 더함이 방소가 없으니,
凡益之道(범익지도) : 무릇 <익>의 도가
與時偕行(여시해행) : 때와 더불어 함께 행하느니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風雷益(풍뢰익) : 바람과 우뢰가 익괘의 상이니
君子以見善則遷(군자이견선칙천) : 군자가 이로써 착한 것을 보면 옮기고
有過則改(유과칙개) : 허물이 있으면 고치느니라.
初九(초구) : 초구는
利用爲大作(이용위대작) : 크게 짓는 것이 이로우니,
元吉无咎(원길무구) : 크게 길하여야 허물이 없으리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元吉无咎(원길무구) : '원길무구'는
下不厚事也(하부후사야) : 아래가 두터운 일을 못함이라.
六二(육이) : 육이는
或益之十朋之(혹익지십붕지) : 혹 더하면 열 벗이라.
龜弗克違(귀불극위) : 거북도 능히 어기지 아니하나
永貞吉(영정길) : 길이 바르게 하면 길하니,
王用享于帝吉(왕용향우제길) : 왕이 써 상제께 제사 지내면 길하리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或益之(혹익지) : '혹익지'는
自外來也(자외래야) : 밖으로부터 옴이라.
六三(육삼) : 육삼은
益之用凶事无咎(익지용흉사무구) : 더함을 흉한 일에 씀엔 허물이 없거니와,
有孚中行告公用圭(유부중행고공용규) : 믿음을 두고 중도를 행하여야 <공>에 고하여 규를 쓰듯 하리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益用凶事(익용흉사) : '익용흉사'는
固有之也(고유지야) : 굳게 둠이라.
六四(육사) : 육사는
中行告公從(중행고공종) : 중도로 행하면 <공>에 고해서 좇게 하리니,
利用爲依 遷國(利用爲依 천국) : 의지하며 나라를 옮기는 것이 이로우니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告公從(고공종) : '고공종'은
以益志也(이익지야) : 더하려는 뜻으로 써라.
九五(구오) : 구오는
有孚惠心(유부혜심) : 믿음을 두어 마음을 은혜롭게 함이라.
勿問元吉(물문원길) : 묻지 않아도 크게 길하니,
有孚惠我德(유부혜아덕) : 믿음을 두어 내덕을 은혜롭게 여기리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有孚惠心(유부혜심) : '유부혜심'은
勿問之矣(물문지의) : 물을 것도 없으며,
惠我德(혜아덕) : '혜아덕'은
大得志也(대득지야) : 크게 뜻을 얻음이라.
上九(상구) : 상구는
莫益之(막익지) : 더하는 이가 없느니라.
或擊之(혹격지) : 혹 치리니,
立心勿恒凶(입심물항흉) : 마음을 세워 항상 하지 못하니 흉하니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莫益之(막익지) : '막익지'는
偏辭也(편사야) : 편벽하다는 말이요
或擊之(혹격지) : '혹격지'는
自外來也(자외래야) : 밖으로부터 옴이라.
산과바다 이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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