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과바다
周易下經(주역하경)
41 산택손(山澤損)
손(損, ☳☴) : 눈앞의 이익을 버리고 미래를 바라보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손해를 보는 것이 오히려 득이 된다.
損, 有孚元吉, 无咎可貞, 利有攸往. 曷之用? 二簋可用享.
彖曰, “損”, 損下益上, 其道上行. 損而有孚, 元吉, 无咎, 可貞, 利有攸 往. 曷之用? 二簋可用享. 二簋應有時, 損剛益柔有時, 損益盈虛, 與時偕 行.
象曰, 山下有澤, 損, 君子以懲忿窒欲.
初九, 已事遄往, 无咎, 酌損之.
象曰, “已事遄往”, 尙合志也.
九二, 利貞, 征凶, 弗損益之.
象曰, 九二利貞, 中以爲志也.
六三, 三人行, 則損一人, 一人行, 則得其友.
象曰, 一人行, 三則疑也.
六四, 損其疾, 使遄有喜, 无咎.
象曰, “損其疾”, 亦可喜也.
六五, 或益之十朋之龜, 弗克違, 元吉.
象曰, 六五元吉, 自上祐也.
上九, 弗損益之, 无咎, 貞吉, 有攸往, 得臣无家.
象曰, “弗損益之”, 大得志也.
損(손) : <손>은
有孚元吉(유부원길) : 믿음을 두면 크게 길하고
无咎可貞(무구가정) : 허물이 없어서 가히 바름이라.
利有攸往曷之用(이유유왕갈지용) : 가는 바를 둠이 이로우니, 어디에 쓰리요.
二簋可用享(이궤가용향) : 두 대그릇에 가히 써 제사지내느니라.
彖曰(단왈) : 단에 이르기를
損損下益上(손손하익상) : 손은 아래를 덜어 위를 더하여
其道上行(기도상행) : 그 도가 위로 행함이니,
損而有孚(손이유부) : 손괘의 도리를 지켜 성의가 있으면
元吉无咎(원길무구) : 크게 길하여 허물이 없다.
可貞利有攸往(가정이유유왕) : 꾸준한 마음이 변함이 없게 하라. 그러면 하는 일에 이로우니라.
曷之用二簋可用享(갈지용이궤가용향) : '갈지용이궤가용향'은
二簋應有時(이궤응유시) : 두 대그릇이 마땅한 때가 있으며,
損剛益柔有時(손강익유유시) : 손괘에서 <剛>을 덜어 <柔>에 더함에 때가 있으니,
損益盈虛(손익영허) : 덜고 더하고 차고 비는 것을
與時偕行(여시해행) : 때에 따라 함께 행함이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山下有澤損(산하유택손) : 산 아래 못이 있는 것이 손괘의 괘상이니,
君子以懲忿窒欲(군자이징분질욕) : 군자가 이로써 성냄을 징계하며 욕심을 막으리라.
初九(초구) : 초구는
已事湍往无咎(이사단왕무구) : 일을 마치거든 빨리 가야 허물이 없으리니,
酌損之(작손지) : 따름이 덜음 이니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已事湍往(이사단왕) : '이사단왕'은
尙合志也(상합지야) : 위와 뜻이 합함이라.
九二(구이) : 구이는
利貞征凶(이정정흉) : 바르게 하는 것이 이롭고 가면 흉하니,
弗損益之(불손익지) : 덜지 말아야 보탬을 받느니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九二利貞(구이이정) : '구이이정'은
中以爲志也(중이위지야) : 중정으로써 뜻을 삼음이라.
六三(육삼) : 육삼은
三人行則損一人(삼인행칙손일인) : 세 사람이 가면 의심이 생겨 곧 한사람을 덜고,
一人行則得其友(일인행칙득기우) : 한사람이 가면 벗을 얻어 협력할 수 있다.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一人行(일인행) : '일인행'은
三則疑也(삼칙의야) : 셋이 되면 곧 의심하리라.
六四(육사) : 육사는
損其疾(손기질) : 그 병을 덜되,
使遄有喜无咎(사천유희무구) : 빨리하게 하면 기쁨이 있어서 허물이 없으리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損其疾(손기질) : '손기질'하니
亦可喜也(역가희야) : 또한 가히 기쁘도다.
六五(육오) : 육오는
或益之十朋之(혹익지십붕지) : 혹 더하면 열 벗이라.
龜弗克違元吉(귀불극위원길) : 거북점을 하여도 어기지 아니 하리니 크게 길하니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六五元吉(육오원길) : '육오원길'은
自上祐也(자상우야) : 위로부터 도우니라.
上九(상구) : 상구는
弗損益之(불손익지) : 덜지 말고 더하면
无咎貞吉(무구정길) : 허물이 없고 바르게 하여 길하니
利有攸往(이유유왕) : 가는 바를 둠이 이롭다.
得臣(득신)이 无家(무가)리라. : 신하를 얻음이 집이 없으리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弗損益之(불손익지) : '불손익지'는
大得志也(대득지야) : 크게 뜻을 얻음이라.
산과바다 이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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