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과바다
대한민국 俗談 및 意義 (다)
★ 다 가도 문턱 못 넘기 : 애써 일을 하였으나 마지막 끝맺음을 못 하여 수고한 보람이 없음을 이르는 말
★ 다 같은 평지라도 물은 습기 찬대로 스며든다 : 평지약일 수취습야(平地若一 水就濕也) →다 같은 조건이라도 연분 있는 사람과 더 친하게 된다는 뜻
★ 다 된 죽에 코 풀기 : ① 제대로 잘 되어 가는 남의 일을 망쳐 버리는 졸렬한 행동을 이름. ② 잘 되어 가는 남의 일을 악랄한 방법으로 망침을 이름. = 다 된 죽에 코 떨어뜨린다.
★ 다람쥐 쳇바퀴 돌리듯 : 아무리 백날 천날 애써봐도 제자리걸음. 지방에서는 다람쥐 대신 '개미'가 들어가기도 한다.
★ 다른 산의 돌을 보고 거울로 삼는다 : 타산지석 가이차경(他山之石 可以借鏡) →다른 산의 돌로 자기의 구슬을 갈 수 있듯이 남의 하찮은 언행을 거울삼아 자기의 품성을 높이는 데 교훈으로 삼는다는 뜻
★ 다리 부러진 장수 성안에서 호령한다 : 실력은 더럽게 없는 사람이 정작 안전한 곳에서는 큰소리만 뻥뻥 쳐대는 참 꼴사나운 모양새를 조롱하는 말. →남 앞에서는 제대로 기도 못 펴면서 남이 없는 곳에서만 잘난 체하고 호기를 부리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다시 긷지 아니한다고 이 우물에 똥을 눌까? : 1. 두 번 다시 안 볼 것같이 하여도 나중에 다시 만나 사정하게 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 자기의 지위나 지체가 월등해졌다고 전의 것을 다시 안 볼 듯이 괄시할 수 없다는 말.
★ 다시 보니 수원 손님이다 : 경견내수원객(更見乃水原客) →가까이 가서 다시 보니 과연 그 사람이라는 뜻
★ 다정한 친구는 마땅히 사랑하고 가까이 해야 한다 : 총죽지고우 소당애지친지야(蔥竹之故友 所當愛之親之也) →친한 친구는 진정으로 사랑하면서 가까이해야 한다는 뜻
★ 다투고 싸우는 것은 반드시 제가 옳고 남이 그르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 투자 필자이위시(鬪者 必自以爲是) →서로 다투고 싸우게 되는 것은 문제를 객관적으로 보지 않고 주관적으로 보고 자기 본위로 행동하려는 데서 발생한다는 뜻
★ 단불에 나비 죽듯 : 맥없이 스러지듯 죽어 가는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힘없고 말없이 스러지듯 죽는 것을 이르는 말. * 단불 : 한창 괄게 타오르는 불.
★ 단솥에 물 붓기 : 1. 형편이 이미 기울어 아무리 도와주어도 보람이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 조금의 여유도 없이 버쩍버쩍 없어짐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단단한 땅에 물이 고인다. : 아끼고 쓰지 않는 사람에게 재물이 모인다는 말.
단단한(굳은) 땅에 물이 괸다 : 비 온 뒤에 땅이 굳는다. 근면 성실한 사람에게 재물이 모임을 이르는 말.
★ 단사는 갈아서 가루로 만들 수 있지만 그 붉은 빛깔은 빼앗을 수 없다 : 단가마이불가탈기적(丹可磨而不可奪其赤) →사람은 죽일 수 있지만 그 사상은 뺏을 수 없다는 뜻
★ 닫는 말도 채를 치랬다 : =走馬加鞭(주마가편) →달리는 말에도 채찍을 치라 함이니, ① 일에 힘쓰는 사람도 게을러지지 않도록 쉬지 말고 부지런히 하라는 뜻. ② 일이 잘 되어 가면 한층 더 힘써 잘 되게 하라는 뜻.
★ 달 밝은 밤이 흐린 낮만 못하다. : 달이 아무리 밝다고 해도 흐린 낮보다 밝지는 못하다는 뜻으로, 자식의 효도가 남편이나 아내의 사랑보다는 못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달 보고 짖는 개 : 어리석은 사람이 남의 하는 짓이나 말에 공연히 놀라고 의심해서 소동함을 이르는 말.
★ 달걀 지고 성 밑으로 못 가겠다 : 무슨 일을 지나치게 두려워하며 걱정하는 사람을 두고 하는 말. = 杞憂(기우)
★ 달걀도 굴러가다 서는 모가 있다. : ① 언제 끝날지 모르게 질질 끌던 일도 끝날 때가 있다는 말. ② 좋게만 대하는 사람도 성낼 때가 있다는 말.
★ 달걀의 노른자위 : 가장 긴요한 부분을 이르는 말.
★ 달고 치는데 아니 맞는 장수 있나? : 사람은 무력 앞에서 굴복하기 마련이라는 말.
★ 달기는 엿집 할머니 손가락이라 : 1. 무슨 일에 너무 정신이 빠지면 좋은 것만 보이고 나쁜 것은 안 보인다는 말. 2. 어떤 음식을 너무 좋아하여 그와 비슷하지만 먹지 못할 음식까지 먹을 것으로 잘못 안다는 말. 달기는 엿집 할머니 손가락이라. - 엿이 다니까 엿집 할머니 손가락 까지도 달거라고 생각하는데, 어떤 음식에 너무 반하면, 먹지 못하는 것까지 먹는 것으로 잘못 알고 덤벼든다는 말.
★ 달도 차면 기운다. : 월만즉휴(月滿則虧) →1. 세상의 온갖 것이 한번 번성하면 다시 쇠하기 마련. 2. 행운이 언제까지나 계속되는 것은 아님. = 월영즉식(月盈則食)
★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 : 甘呑苦吐(감탄고토) →자신(自身)의 비위(脾胃)에 따라서 사리(事理)의 옳고 그름을 판단(判斷)함을 이르는 말. 너무 이해에만 밝고 의리를 돌보지 않는 것을 말함. = 甘呑苦吐(감탄고토) : 昔以甘茹 今乃苦吐(석이감여 금내고토)
★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 : 昔以甘茹 今乃苦吐(석이감여 금내고토) →옛날엔 달기 때문에 먹고 지금은 곧 쓰다고 뱉는다. 茹 : 삼킬 여
★ 달무리한 지 사흘이면 비가 온다. : 달무리가 생기면 오래지 않아 비가 내린다는 뜻으로 이르는 말.
★ 달밤에 삿갓 쓰고 나온다 : 가뜩이나 미운 사람이 더 미운 짓만 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달아나는 노루보다 이미 잡은 토끼 놓친다 : 奔獐顧 放獲兎(분장고 방획토) →지나치게 욕심을 부리다가 도리어 손해를 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가는 토끼 잡다가 오는 토끼 놓친다.
★ 달아나는 노루 보다가 잡았던 토끼 놓친다 : 견분장 방획토(見奔獐 放獲兎) →먼 데 있는 것을 욕심내다가 도리어 손안에 있던 것까지 잃었다는 말
★ 달팽이가 바다를 건너다니 : 일어날 수 없는 일이라 말할 거리도 안 된다는 뜻이다.
★ 닭 목을 비틀어도 새벽은 온다. : 닭의 목을 비틀었지만 여전히 새벽은 찾아왔습니다. 이 동화에 나오는 게으른 일꾼은 '수탉 때문에 새벽이 온다'라고 판단하여 수탉을 모두 죽였다. 사실 새벽이 오는 이유는 지구의 자전으로 인해 오는 것인데 이 유래를 보면 옛날 어느 부잣집에 게으른 하인이 한 명 있었는데, 날이 밝을 때마다 일을 해야 하는 것이 귀찮아서 여러가지 궁리를 했다. 그 결과 새벽 동이 트면 반드시 닭이 울었고 집에 있는 닭의 목을 모두 비틀어 놓고 잤는데 그러나 당연히 어김없이 동이 텄고 결국엔 닭을 다 죽여서 혼나고 잠이 적은 주인이라 닭보다 더 일찍 일어나 더 이른 새벽부터 깨워 일을 하게 됐다는 얘기가 있다.
★ 닭벼슬이 될망정 쇠꼬리는 되지 마라. : 크고 훌륭한 집단의 말단에 있기보다는 차라리 작고 보잘것없는 데서 우두머리를 하는 것이 더 낫다는 말. (=쇠꼬리보다 닭 대가리가 낫다.) = 용의 꼬리보다 닭의 머리가 낫다.
★ 닭 소 보듯, 소 닭 보듯 : ① 서로 마주 보고도 모르는 척 한다는 말. ② 속으로는 마땅치 않으나 말을 못 하고 노려보기만 한다는 뜻.
★ 닭 잡아 겪을 나그네 소 잡아 겪는다 : 작은 닭 한 마리를 잡아서 대접했으면 족한 것을 오래 지난 탓으로 큰 소를 잡아서 대접하게 된다는 뜻으로, 무엇이나 처음에 손을 써서 처리했더라면 좋았을 것을 처음에 소홀히 함으로써 결과가 매우 어렵게 된 경우를 이르는 말. (=기와 한 장 아끼다가 대들보 썩힌다, 새 잡아 잔치할 것을 소 잡아 잔치한다, 한푼 아끼다 백 냥 잃는다, 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 막는다.)
★ 닭 잡아먹고 오리발 내민다 : 나쁜 일을 하고 간사한 꾀로 숨기려 할 때 쓰는 말.
★ 닭 쫓던 개 지붕 쳐다보듯 한다 : 간계지견 도앙옥은(赶雞之犬 徒仰屋檼) →한참 동안 애를 쓰다가 실패하고 나서 남 보기가 민망하다는 뜻. →애써 한 일이 말짱 허사가 되거나 남보다 못해 어찌할 도리가 없을 때 쓰는 말. = 닭 쫓던 개의 상.
★ 닭의 머리가 될지언정 소의 꼬리는 되지 마라. : 寧爲鷄口 無爲牛後(영위계구 무위우후) →작은 곳에서 우두머리가 될지언정 큰 곳에서 남에게 구속받는 것을 원치 않는다. 큰 곳에서 남의 뒤를 따르느니 차라리 작은 곳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낫다.
★ 닭의 새끼 봉(鳳)이 되랴 : 아무리 하여도 본디 타고난 성품은 고칠 수 없다는 말. (비) 각관 기생 열녀 되랴. 나무 접시 놋접시 될까. 까마귀 학(鶴)이 되랴.
★ 닭이 우니 새해 복이 오고 개가 짖으니 지난해 재앙이 사라진다 : 계명신세복 견폐구년재(鷄鳴愼歲福 犬吠舊年災) →구 년을 보내고 새해를 맞이하면서 지난해의 불행은 다 사라지고 새해에는 행복만 가득하라는 뜻
★ 닭이 천(千) 마리이면 봉(鳳)이 한 마리 있다. : 많은 수의 사람 가운데엔 반드시 뛰어난 사람이 끼어 있다는 말.
★ 닷 돈 보고 보리밭에 갔다가 명주 속옷 찢었다. : 작은 이익을 얻으려다 도리어 큰 손해를 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닷새를 굶어도 풍잠 멋으로 굶는다. : 체면 때문에 곤란을 무릅씀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당나귀 못된 것은 생원님만 업신여긴다 : 못된 사람일수록 윗사람이나 남을 격에 맞지 않게 깔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당나귀 하품한다. : 당나귀가 우는 것을 보고 하품하는 줄 안다는 뜻으로, 귀머거리를 조롱하는 말.
★ 당장 먹기는 곶감이 달다 : 1. 당장 좋고 편한 것은 그때 잠시뿐. 2. 나중에 어떻게 되든지 당장 좋고 편리한 쪽을 취한다는 뜻.
★ 대 끝에서도 삼 년이라. : 간두과삼년(竿頭過三年) →어려운 역경에 처해서 오래도록 참고 견디어 나간다는 의미.
★ 대감(大監) 죽은 데는 안 가도 대감 말죽은 데는 간다. : 세상인심이 이악하여 자기의 이익만을 좇아 움직인다는 말. →대감이 죽은 후에는 그에게 잘 보일 필요가 없으나, 대감이 살고 말이 죽으면 대감의 환심을 사기 위하여 조문을 간다는 뜻이다. 즉 권력이 있을 때는 아첨을 하지만, 권력이 없어지면 돌아다보지 않는 세상인심을 말한다.
★ 대궐의 재목은 한 나무의 가지가 아니요, 제왕의 공은 한 선비의 계획이 아니다. : 廊廟之材 非一木之枝, 帝王之功 非一士之略(낭묘지재 비일목지지 제왕지공 비일사지략) →궁궐의 재목은 나뭇가지로 안 되고, 제왕의 성공은 한 명 선비로 안 된다.
★ 대문 밖이 저승이라 : 사람은 언제 죽을지 모른다는 뜻으로, 사람의 목숨이 덧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대문턱 높은 집에 정강이 높은 며느리 들어온다. : 일이 마침 알맞게 잘되어 감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대신 댁(大臣宅) 송아지 백정 무서운 줄 모른다. : 남의 권력만 믿고 거만을 부림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제가 의지하는 자의 세력을 믿고 안하무인격으로 행동하는 것을 이름.
★ 대장장이의 집에 식칼이 논다 : 칼을 만드는 대장장이에게 오히려 식칼이 귀하다는 뜻으로, 어떤 물건이 마땅히 흔하게 있을 법한 곳에 의외로 없거나 귀한 경우를 이르는 말.
★ 대천 바다도 건너봐야 안다. : 1. 무엇이나 제대로 알려면 실제로 겪어 봐야 한다는 말. 2. 사람을 잘 알려면 실제로 사귀어 보아야 한다는 말. (=죽어 보아야 저승을 안다.)
★ 대추나무에 연 걸리듯 : 여기저기에 빚이 많이 있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 고슴도치 외 따지듯.
★ 대한이 소한 집에 놀러 가서 얼어 죽었다 : 소한 추위가 극심하다는 뜻. 이 속담과는 달리 실제로는 대한이 더 춥지만, 체감상으로는 소한이 더 춥게 느껴지기 때문에 이런 속담이 생긴 것.
★ 더도 덜도 할 수 없다. : 가부득 감부득(加不得 減不得) →이 이상 더할 수도 없고 덜할 수도 없는 처지에 있다는 뜻
★ 더도 말고 덜도 말고 늘 가윗날(한가위)만 같아라 : 팔월 추석 때 음식을 많이 차려놓고 밤낮을 즐겁게 놀듯이 한평생을 이와 같이 지내고 싶다는 뜻의 속담. →가윗날은 백곡이 익는 계절인 만큼 모든 것이 풍성하고 즐거운 놀이를 하며 지낸 데서, 잘 먹고 잘 입고 편히 살기를 바라는 말.
★ 더러운 처와 악한 첩이 빈방보다 낫다. : 성적으로 난잡한 행실의 아내나 성질이 악한 첩이라도 있는 것이 빈방에서 밤을 보내는 것보다 낫다는 뜻으로, 못된 아내라도 없는 것보다는 있는 것이 더 낫다는 말.
★ 더벅머리 댕기 치레하듯 : 바탕이 좋지 않은 것에 어울리지 않게 지나친 겉치레를 하여 오히려 더 흉하게 된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머리 없는 놈 댕기 치레한다 : 본바탕에 어울리지 않게 지나치게 겉만 꾸밈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더운술을 불고 마시면 코끝이 붉어진다. : 술을 불고 마시지 말라고 이르는 말.
★ 더위 먹은 사람은 겨울에도 찬 바람을 쐰다. : 갈자반동호냉풍( 者反冬乎冷風) →한번 놀란 일이 있으면 그다음부터는 항상 경각성을 가지게 된다는 말
★ 더위 먹은 소 달만 보아도 헐떡인다 : 어떤 일에 욕을 보게 되면 그와 비슷한 것만 보아도 의심하며 두려워한다는 말. (=자라 보고 놀란 가슴 소댕(솥두껑) 보고 놀란다.)
★ 덕망은 군중을 감화시키기에 충분해야 한다 : 덕음족이화지(德音足以化之) →덕망은 군중들을 감화시킬 수 있을 정도의 수준이 되어야 한다는 뜻
★ 덕이 먼 데까지 퍼져야 흥하게 된다 : 덕원이후흥(德遠而後興) →덕을 쌓아 먼 지방에까지 퍼지게 되면 저절로 흥하게 된다는 뜻
★ 덕이 없는 위정자는 자신을 즐기는 것으로써 즐거워한다 : 무덕지군 이낙낙신(無德之君 以樂樂身) →덕이 없는 위정자는 국민들을 줄겁게 하려고 하지 말고 자신만을 즐겁게 한다는 뜻
★ 덤불이 커야 도깨비 난다. : 무슨 일이든지 의지할 곳이 있고 기본이 든든하여야 잘 된다는 뜻. = 산이 깊어야 범이 있다.
★ 덴데 털 안 난다. : 크게 덴 상처에는 털이 안 난다는 뜻으로, 한 번 크게 실패를 하면 다시 일어나기 어려움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도갓집 강아지 같다 : 사람들이 많이 모여들어 나드는 도갓집 강아지처럼 사람의 동정을 잘 살피며 눈치가 빠른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도깨비 기왓장 뒤듯(뒤집듯) : 집안이 망하려면 도깨비가 기왓장을 뒤져 흐트러뜨린다는 이야기에서 나온 것으로, 쓸데없이 이것저것 분주하게 뒤지기만 하는 모양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북한> 남 보기에 일을 분주하게 엄벙덤벙하는 것을 이르는 말.
★ 도깨비는 방망이로 떼고 귀신은 경으로 뗀다. : 귀찮은 존재를 떼는 데는 특수한 방법이 있다는 말.
★ 도깨비도 수풀이 있어야 모인다. : 언덕이 있어야 소도 가려운 곳을 비비거나 언덕을 디뎌 볼 수 있다는 뜻으로, 누구나 의지할 곳이 있어야 무슨 일이든 시작하거나 이룰 수가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소도 언덕이 있어야 비빈다.
★ 도깨비를 사귀었나 : 까닭 모르게 재산이 부쩍부쩍 늘어감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도끼 가진 놈이 바늘 가진 놈을 못 당한다 : 도끼같이 큰 무기를 가지고 있다고 하여 상대편의 사정을 봐주다가는 도리어 바늘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진다는 말.
★ 도끼가 제 자루 못 찍는다. : 자기의 허물을 자기가 알아서 고치기 어려움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도끼는 날을 달아 써도 사람은 죽으면 그만 : 물건은 다시 고쳐 쓸 수 있어도 사람은 생명을 다시 이어 살 수 없다는 말.
★ 도둑 문 열어 준 셈 : 도둑놈 문 열어 준 셈. 나쁜 사람에게 나쁜 일을 할 기회를 만들어 주고 자신이 도리어 손해를 입었다는 말. =긁어 부스럼.
★ 도둑고양이가 살찌랴 : 부정한 방법으로 이득을 취하는 사람은 결국 성공하지 못한다는 말.
★ 도둑 고양이더러 제물(祭物) 지켜 달라 한다. : 고양이한테 생선을 맡기면 고양이가 생선을 먹을 것이 뻔한 일이란 뜻으로, 어떤 일이나 사물을 믿지 못할 사람에게 맡겨 놓고 마음이 놓이지 않아 걱정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탐내고 벼르고 있는 사람에게 그 욕심을 채울 만한 일을 맡기어 손해를 보게 됨을 말함.
★ 도둑놈 개 꾸짖듯 : 남이 들을까 두려워서 입속으로 우물우물 중얼거림을 이르는 말. 불평이 있어도 도리어 해가 될까 하여 입속으로 중얼거림을 이르는 말.
★ 도둑놈 소 몰 듯 : 당황하여 서두르는 모양을 보고 이르는 말.
★ 도둑놈은 한 죄 잃은 놈은 열 죄 : 도둑놈은 훔친 죄 하나밖에 없으나, 잃은 사람은 물건 간수를 잘못한 죄, 훔칠 마음을 일으키게 한 죄, 남을 의심하는 죄 등 여러 가지 죄를 짓게 된다는 말.
★ 도둑놈이 개에게 물린 셈 : 너무 자기 잘못이 확실하여 변명할 길이 없다. =유구무언(有口無言).
★ 도둑에도 의리가 있고 땅꾼에도 꼭지가 있다. : 못된 짓을 하는 자들에게도 저희끼리 지켜야 하는 의리나 질서가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도둑은 뒤로 잡아야지 앞으로 잡지 않는다. : 도이후착 불이전착(盜以後捉 不以前捉) →죄인은 확실한 증거를 가지고 잡아야지 혐의만 가지고 잡아서는 안 된다는 말. 또는 도둑을 정면에서 잡으러 들면 덤벼들어 해를 입기 쉬우므로 도망칠 때 잡아야 한다는 뜻. 捉 : 잡을 착
★ 도둑을 뒤로 잡지 앞으로 잡나 : 도둑은 분명한 증거를 가지고 잡아야지 의심만으로는 잡을 수 없다는 뜻으로, 확실한 증거가 없이 추측만으로는 남을 의심하거나 이렇다 저렇다 말할 수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도둑을 맞으려면 개도 안 짖는다 : 운수가 나쁘면 모든 일이 제대로 풀리지 않는다. 鷄卵有骨,
★ 도둑의 두목도 도둑이요 그 졸개도 또한 도둑이다. : 윗자리에 앉아서 시키는 사람이나 그대로 따라 하는 사람이나 다 나쁜 사람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도둑의 때는 벗어도 화냥의 때는 못 벗는다. : 도원경설 음무난멸(盜寃竟雪 淫誣難滅) ☞ 여자가 부정한 짓을 했다는 누명은 밝힐 도리가 없기 때문에 품행을 방정하게 해야 한다는 말.
★ 도둑이 매를 든다 : 잘못한 놈이 도리어 기세를 올리고 나무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잘못한 사람이 도리어 잘한 사람을 나무라는 경우에 쓰는 말. = 賊反荷杖(적반하장)
★ 도둑이 제 발 저리다 : 죄지은 자가 그것이 폭로될까 두려워하는 나머지 알지 못하는 가운데 그것을 나타내고야 만다는 뜻. : 盜之就拿 厥足自足 (도지취나 궐족자마). 拿 : 잡을 나 =拏
★ 도둑질도 혼자 해 먹어라 : 무슨 일이나 여럿이 하면 말이 많아지고 손발이 맞지 않아 일을 이루기 어려우니 혼자 하는 것이 좋다는 뜻.
★ 도둑질해도 손이 맞아야 한다 : 무슨 일이든지 뜻이 서로 맞아서 도와주는 사람이 있어야 그 일을 이룰 수 있다는 말.
★ 도랑 치고 가재 잡는다 : 1. 도랑을 치우고 나면 진흙에 숨어있던 가재도 없어지게 되는데 그 후에 가재를 잡는다는 뜻으로, 일의 순서가 바뀌어서 애쓴 보람이 없게 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 지저분한 도랑을 깨끗이 치우던 중 뜻하지 않게 가재도 잡게 되었다는 뜻으로, 한 가지 일로 두 가지 이익을 보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임도 보고 뽕도 딴다. =일석이조.
★ 도래떡이 안팎이 없다 : 餛飩之餌 安有表裏(혼돈지이 안유표리) →둥글기만 한 도래떡은 안과 밖의 구별이 없다는 뜻으로, 어떤 것이 분명하지 못하고 애매해서 구별하여 판단을 내릴 수 없음을 이르는 말. 도래떡이 안팎이 없이 갈 듯이 서로 비슷하여 무어라고 판단할 수가 없다는 뜻
★ 도련님은 당나귀가 제격이다. 제격에 맞게 물건을 쓰거나 행동해야 어울림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도를 같이 하면 서로 불쌍히 여기고 재주를 같이 하면 서로 싸운다. : 동도상련 동예상투(同道相憐 同藝相鬪) →도리가 같으면 서로 측은하게 여기지만, 기예가 같으면 서로 싸우게 된다.
★ 도를 들은 것이 백이면 스스로 자기만 못하다고 여긴다 : 문도백 자이위막기약(聞道百 自以爲莫己若) →사람이 조금만 알고 나면 교만해진다.
★ 도마 위의 고기가 칼을 무서워하랴 : 죽음을 이미 각오한 사람이 무엇이 무섭겠냐는 말.
★ 도마에 오른 고기 : 이미 잡혀 옴짝달싹 못 하고 죽을 지경에 빠졌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이미 피할 수 없는 운명에 부딪쳐 있음을 말함. 부중지어(釜中之魚), 조상육(俎上肉), 궤상육(机上肉)
★ 도망친다는 것이 형방서리(刑房胥吏) 집이라. : 偶然去 刑房處(우연거 형방처) →죄를 지은 자가 저도 모르는 사이에 그 죄를 드러내어 죄값을 받게 된다는 뜻의 속담. 偶 : 우연 우 刑 : 형벌 형
★ 도토리 키 재기 : 五十步百步(오십보백보) →1. 정도가 고만고만한 사람끼리 서로 다툼. = <북한> 참깨가 짧으나 기나 한다. 2. 비슷비슷하여 견주어 볼 필요가 없음.
★ 독 안에 든 쥐 : 아무리 애써도 벗어나지 못하고 꼼짝할 수 없는 처지에 이르렀음을 말함. = 그물에 든 고기. 도마에 오른 고기. 쏘아 놓은 살이라. 俎上肉(조상육)
★ 독 안에 들어가도 팔자 도망은 못 한다 : 사람마다 정해진 팔자는 숙명이어서 마음대로 벗어날 수가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팔자 도망은 독 안에 들어도 못 한다. : 제가 타고난 운명에 따라야지 억지로 되는 것이 아니라는 말.
★ 독으로 독을 친다 : 이독공독(以毒攻毒) →독(毒)을 없애기 위하여 다른 독(毒)을 씀. 악(惡)을 물리치는 데에 다른 악(惡)을 수단(手段)으로 삼는 것을 이른다. →독을 물리치려면 같은 독 있는 물건을 써서 물리쳐야 한다는 뜻으로, 어떤 부정적인 것을 없애는 데는 상대편이 들고나오는 수단과 방법에 맞먹는 수단과 방법을 써야 함을 두고 이르는 말
★ 돈 놓고는 못 웃어도 아이 놓고는 웃는다 : 재물이 많으면 도둑 걱정에 늘 근심이 끊이지 않으나 아이를 가지면 그 재롱에 늘 웃을 수 있으니 재물보다는 자식이 소중하다는 뜻.
★ 돈 떨어지자 입맛 난다 : 돈을 다 쓰고 나면 더 간절히 먹고 싶다는 말.
★ 돈 빌려주면 돈도 잃고 친구도 잃는다. : 돈거래로 인해 친한 친구 사이에 의가 상할 수 있으므로 친한 친구와는 돈거래를 하지 말라는 뜻.
★ 돈 없는 놈이 큰 떡 먼저 든다. : 자격을 갖추지 못한 자가 도리어 먼저 나댈 때 이르는 말.
★ 돈만 있으면 개도 멍첨지라 : 천한 사람도 돈만 있으면 남들이 귀하게 대접해 줌을 이르는 말.
★ 돈만 있으면 귀신도 부린다. : 돈만 있으면 세상에 못 할 일이 없다는 말.
★ 돈이 많으면 도둑이 엿보게 된다 : 강적이자규( 積而恣窺) → 돈이 많으면 도둑이 노리게 되므로 간직을 잘해야 한다.
★ 돈이 많으면 장사를 잘하고 소매가 길면 춤을 잘 춘다 : 長袖善舞 多錢善賈(장수선무 다전선고) →모든 일이 잘되려면 그 소재가 좋고 풍족하여야 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돈이 제갈량 : 세상일은 돈의 힘으로 어떻게든지 뜻대로 된다는 말.
★ 돌다리도 두들겨 보고 건너라 : 비록 잘 알아서 틀림없는 일이라도 조심하라는 말.
★ 돌담 배부른 것 : 도무지 쓸데없고(유용한 데는 없고) 도리어 해로운 존재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돌도 십 년을 보고 있으면 구멍이 뚫린다. : 무슨 일에나 정성을 들여 애써 하면 안 되는 것이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돌로 치면 돌로 치고 떡으로 치면 떡으로 친다 : 원수는 원수로 갚고 은혜는 은혜로 갚는다는 뜻으로, 남이 나에게 하는 만큼 나도 남을 대하게 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돌부리를 차면 제 발부리만 아프다 : 發怒蹴石 我足其折 (발노축석 아족기절) →화가 난다고 해서 함부로 화풀이했다가는 오히려 자기만 큰 손해를 보게 된다는 뜻.
★ 돌아본 마을 뀌어 본 방귀 : 놀러 다니던 사람일수록 잘 돌아다니며 방귀는 뀌어 보기 시작하면 안 할 수 없다는 뜻으로, 무엇이나 하기 시작하면 재미가 붙어 그만둘 수 없음을 이르는 말.
★ 돌을 던지면 돌이 오고 떡을 던지면 떡이 돌아온다. : 投石石來 擲餠餠回(투석석래 척병병회) →내가 상대방에게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대접을 받는 형태가 달라진다. 눈에는 눈 이에는 이. 선은 선으로 악은 악으로. 가는 말이 고와야 오는 말이 곱다.
★ 돌절구도 밑 빠질 날이 있다 : 아무리 튼튼한 것이라 할지라도 오래 쓰면 결딴나는 날이 있다는 말. 명문거족(名門巨族)이라고 영원히 몰락하지 않는 법은 없다는 말.
★ 동냥은 안 주고 쪽박만 깬다(동냥은 아니 주고 자루 찢는다) : 요구하는 것은 안 주고 도리어 방해만 한다는 말. 돕기는커녕 훼방만 놓는다는 뜻.
★ 동냥자루도 마주 벌려야 들어간다. : 아무리 보잘것없는 일이라도 서로 협조해야만 잘 이룰 수 있다는 말.
★ 동네북 : 여러 사람에게서 비난을 받거나 분풀이 대상이 되는 사람.
★ 동네북인가? : 동네 사람들이 공통으로 사용하는 북으로, 무슨 일만 있으면 꺼내 두들겨댄다는 의미에서 여러 사람이 두루 건드리거나 만만하게 보는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표현이다.
★ 동문서답(東問西答) : 물음과는 전혀 상관없는 엉뚱한 대답. 동(東)의 일 하라면 서(西)의 일 한다. 묻는 말에 대하여 아주 딴판의 소리로 대답함.
★ 동상전(東床廛)에 들어갔나 : 먼저 말을 해야 할 경우에 말없이 그저 웃기만 하는 것을 이름. * 동상전에 들어갔나 : 동상전(東床廛)은 서울 종로 종각 뒤에 있던 가게이다. 궁녀들이 동상전 뿔이나 가죽으로 만든 남자의 생식기를 사러 들어가서 무엇을 살 것인지 말을 하지 않는다는 것으로, 먼저 말을 해야 하는데 말하지 않고 웃고만 있는 것을 비유적으로 표현한 속담이다.
★ 동생 줄 것은 없어도 도둑 줄 것은 있다. : 무증제물 유증도물(無贈弟物 有贈盜物) →1. 가난하여 제 손으로 남에게 줄 것은 없어도 도둑이 가져갈 만한 것은 있는 법이라는 말. 2. 인색하여 제 동생에게 주는 것조차 아까워하는 사람도 도둑이 빼앗아 가는 것은 막을 수 없다는 말. 贈 : 줄 증
★ 동서 춤추소 : 괜히 자기가 하기 머쓱하거나 꺼려지니 남에게 권하는 말.
★ 동성 아주머니 술도 싸야 먹지 : 아무리 친분이 있다고 하더라도 제게 이익이 되지 않는 일은 하지 않는다는 말. 같은 집안 아주머니의 술도 싸야 사 먹는다는 의미로, 아무리 친분이 있다고 하더라도 자기와 이해관계에 있어서는 이로움을 앞세우게 된다는 뜻. 비슷한 속담 ㅇ 아주머니 술도 싸야 사 먹지 ㅇ 아주머니 떡도 싸야 사 먹는다. ㅇ 아주머니 떡도 커야 사 먹지
★ 동아 속 썩는 것은 밭 임자도 모른다. : 남의 속 걱정은 아무리 가깝게 지내는 사람도 알 수가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동에 번쩍 서에 번쩍 : 정처가 없고 종적을 걷잡을 수 없을 만큼 왔다 갔다 함을 이르는 말. =신출귀몰(神出鬼沒) : ‘귀신(鬼神)같이 나타났다가 사라진다.’는 뜻으로, 그 움직임을 쉽게 알 수 없을 만큼 자유자재(自由自在)로 나타나고 사라짐을 비유적(比喩的)으로 이르는 말.
★ 동정 못 다는 며느리 맹물 발라 머리 빗는다. : 부뚜막에 땜질 하나 제대로 못 하여 너절하게 하고 사는 며느리가 그래도 모양을 내겠다고 이마의 털만 뽑고 있다는 뜻으로, 일을 할 줄 모르는 주제에 멋만 부리는 밉살스러운 행동을 비꼬는 말.
★ 동쪽도 좋고 서쪽도 좋다 : 가이동 가이서(可以東 可以西) →무엇이든 다 좋다는 뜻, 아무 데나 다 좋다는 뜻
★ 돼지(목)에 진주(목걸이) : 가치를 못 알아보는 사람에게 과분한 것이 있어 봐야 소용없음. 일본에도 같은 속담이 있다.
★ 돼지우리에 주석 자물쇠 달기 : 격에 맞지 않게 지나친 치장을 한다는 말. = 가게 기둥에 입춘. 짚신에 국화 그리기.
★ 되 글 가지고 말 글로 써먹는다 : 글을 배운 것은 적으나 이를 적절히 잘 쓴다. →글을 조금 배운 것으로 가장 효과적으로 써먹는다는 말.
★ 되(升)로 주고 말(斗)로 받는다 : 상대에게 당한 것보다 더 크게 복수함. 혹은 그 반대로 상대에게 했던 것보다 더 크게 당해버림. = 시용승수 환이두용(始用升授 換以斗容, 이담속찬), '가는 방망이 오는 홍두깨'.
★ 되는 집에는 가지 나무에 수박이 열린다 : 잘되어 가는 집은 하는 일마다 좋은 결과를 맺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일이 잘 되려면 하는 일마다 뜻밖의 좋은 수가 생김.
★ 되지 못한 풍잠이 갓 밖에 어른거린다. : 좋지 못한 물건이 흔히 잘 나타나 눈에 띄어 번쩍인다는 말.
★ 될성싶은 나무는 떡잎부터 알아본다. : 蔬之將善 兩葉可辨(소지장선 양엽가변) →잘될 사람은 어려서부터 남달리 장래성이 엿보인다는 말. →크게 자랄 나무는 새싹이 날 때부터 보통 것과 다름을 알아볼 수 있다는 말이니, ① 자라서 크게 될 사람은 어릴 적부터 다르다는 뜻. ② 결과가 좋은 것은 시초부터 잘 된다는 뜻.
★ 두 손뼉이 맞아야 소리가 난다. : 1. 무슨 일이든지 두 편에서 서로 뜻이 맞아야 이루어질 수 있다는 말. 2. 서로 똑같기 때문에 말다툼이나 싸움이 된다는 말.
★ 두꺼비 파리 잡아먹듯 : 음식을 매우 빨리 먹어 버리는 모습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두꺼비씨름 누가 질지 누가 이길지? : 힘이 비슷하여 서로 다투어도 승부의 결말이 나지 않는다는 말.
★ 두꺼비씨름이라 : 끝내 승부가 나지 않는 다툼이나 겨룸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두루춘풍 : 모든 곳에 다 봄바람이 분다. 함이니, 언제 누구를 만나도 다 좋게 대해 주는 사람을 이름. = 四時春風(사시춘풍)
★ 두부 먹다 이 빠진다 : 마음을 놓으면 생각지 아니하던 실수가 생길 수 있으니 항상 조심하라는 말. = '평지에서 낙상한다.'
★ 두일주(杜日酒) 가지고 내 친구 마음 사지 말라. : 무장사주 이열오우(毋將社酒 以悅吾友) →남의 술 가지고 광을 낸다. 남의 것을 가지고 제 생색을 냄을 이르는 말. 稧酒生面. * 두일(杜日) : 立春後와 立秋後 第五의 戊日, 土地神에게 풍년을 비는 제사일.
★ 둘러치나 메어치나 일반 : 뭘 하던 결국은 일을 저지르려 했다는 의미. 예를 들어 취사 금지 장소에서 냄비에 물을 담는다 → 마침 지나가던 관리인이 경고 한다 → 취사 안 한다고 말함 → 관리인 왈 둘러치나 메어치니 일반 아니오? 내가 막지 않았더라면 결국은 취사했을 것이 아닙니까? →수단이나 방법이야 어떠하든 결과는 마찬가지라는 말. 어떻게 하든지 간에 결국은 꼭 마찬가지라는 말.
★ 둘이 먹다가 하나(가) 죽어도 모르겠다. : 두 사람이 음식을 먹다가 그중 한 사람이 죽어도 모를 정도로 음식에 정신이 팔려 있다는 뜻으로, 음식의 맛이 대단히 좋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둘째 며느리 삼아 보아야 맏며느리 착한 줄 안다. : 맏며느리와 대조적인 둘째 며느리를 들인 후에야 맏며느리가 착한 것을 인식할 수 있다는 뜻으로, 서로 비교할 것이 있어야 사물의 진가(眞價)를 알아볼 수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작은며느리 보고 나서 큰며느리 무던한 줄 안다.)
★ 둘째가라면 서럽다. :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그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는다.
★ 둥구나무에 낫 걸기 : 제 능력 밖임에도 불구하고 무모하게 도전한다는 의미.
★ 뒤(뒷구멍)로 호박씨 깐다 : 겉으로는 얌전한 체하면서 은밀히 온갖 짓을 다 한다.
★ 뒤에 볼 나무는 그루를 돋우어라 : 앞으로 희망을 걸 대상에 대해서는 뒷일을 미리부터 깊이 생각하여 보살피라는 말.
★ 뒤웅박 차고 바람 잡는다 : 패원호포풍(佩圓瓠捕風) →뒤웅박으로 바람을 잡듯이 허무맹랑한 것을 한다는 뜻. 허무맹랑한 말을 하고 돌아다니는 사람을 비웃는 말..
★ 뒤주 밑이 긁히면 밥맛이 더 난다. : 쌀이 이미 없어진 이후에 밥맛이 더 난다는 뜻으로, 무엇이 없어지는 것을 본 뒤면 그것이 더 애석하게 여겨지고 더 간절하게 생각난다는 말.
★ 뒷간 갈 적 맘 다르고 올 적 맘 다르다 : 상청이귀 심이거시(上圊而歸 心異去時) →제게 필요할 때는 급하게 굴다가 필요치 않아 지자 딴말하는 모양. 곧 사람의 마음이 자주 변함 圊: 뒷간 청
★ 뒷간 개구리한테 하문(下門) 물린다 : 매우 창피한 일을 당했는데도 부끄러워 남들에게 이야기하지 못한다.
★ 뒷간과 사돈집은 멀어야 한다. : 사돈집 사이에는 말이 나돌기 쉽고 뒷간은 고약한 냄새가 나므로 둘 다 멀리 있을수록 좋음을 이르는 말.
★ 뒷집 마당 벌어진 데 솔뿌리 걱정한다. : 마당이 벌어졌는데 그릇이 터졌을 때 필요한 솔뿌리를 걱정한다는 뜻으로, 당치도 아니한 것으로 사건을 수습하려 하는 어리석음을 비웃는 말.
★ 뒹굴 자리 보고 씨름에 나간다. : 어떤 일을 시작하기 전에 자신의 능력과 조건을 다 따져 보고 나서 일을 한다는 말. (=이불 간 보아 가며 발 편다, 이불 안 보아 가며 발 편다, 이불깃 봐 가며 발 편다.)
★ 드나드는 개가 꿩을 문다 : 부지런하게 나다니는 사람이 일도 이루고 재물도 얻는다는 말.
★ 드는 정은 몰라도 나는 정은 안다 : 1. 정이 들 때는 드는 줄 모르게 들어도 정이 떨어져 싫어질 때는 역력히 알 수 있다는 말. 2. 정이 들 때는 드는 줄 몰라도 막상 헤어질 때는 그 정이 얼마나 두터웠던가를 새삼 알게 된다는 말. 정이 들 때는 잘 느끼지 못해도, 정이 식을 때는 뚜렷이 알 수 있다는 말.
★ 드는 줄은 몰라도 나는 줄은 안다. : 사람이나 재물이 붇는 것은 눈에 잘 띄지 않아도 그것이 줄어드는 것은 곧 알아차릴 수 있다는 말.
★ 드문드문 걸어도 황소걸음 : 속도는 느리나 오히려 믿음직스럽고 알차다는 말.
든거지 난부자 : 사실은 가난하면서도 겉으로는 부자처럼 보이는 사람. 가난하여 거지 형편이면서도 밖으로는 부자같이 보이는 사람.
★ 듣기 좋은 노래도 장 들으면 싫어진다(듣기 좋은 노래도 한두 번이지) : 아무리 좋은 것도 늘 상 접하다 보면 질리기 마련이다. 현실에서는 이를 한계 효용 체감의 법칙이라는 미시경제학적 용어로 설명하고 있다.
★ 들어 온 밥그릇을 차 버린다 : 좋은 기회를 스스로의 어리석음 때문에 놓쳐 버리다.
★ 들으면 병이요 안 들으면 약이다. : 문즉시병 불문시약(聞則是病 不聞是藥) →들어서 걱정될 일은 듣지 않는 것이 차라리 낫다는 말. →아는 것이 병, 모르는 게 약. 聞則疾 不聞藥 (문즉질 불문약) 疾 : 병 질 藥 : 약 약
★ 등겨 먹던 개는 들키고 쌀 먹던 개는 안 들킨다. : 크게 나쁜 짓을 한 자는 들키지 않고 대수롭지 않은 짓을 한 자는 들켜서 남의 허물까지 뒤집어쓰게 된다는 말. (=똥 먹던 강아지는 안 들키고 겨 먹던 강아지는 들킨다, 똥싼 놈은 달아나고 방귀 뀐 놈이 잡혔다.)
★ 등잔 밑이 어둡다 : 燈下不明(등하불명) →가까운 곳에서 생긴 일을 도리어 잘 모름. →의외로 가까운 곳에 대해 무지함을 뜻하는 말.
★ 등치고 간 낸다. : 겉으로 위해 주는 체하면서 속으로는 해친다는 뜻. = 등치고 간 내 먹는다.
★ 따라지목숨 : 남에게 얽매여 사는 하찮은 목숨.
★ 딸 다섯 둔 집은 도둑도 안 들어간다 : 도불과오녀지문(盜不過五女之門) →딸을 출가시킬 때 돈이 많이 든다는 뜻
★ 딸 없는 사위 : ① 인연이나 관계가 끊어져서 정이 멀어졌다는 말. ② 쓸데없이 된 물건을 이르는 말.
★ 딸은 제 딸이 고와 보이고 곡식은 남의 곡식이 탐스러워 보인다. : 자식은 남의 자식보다 제 자식이 나아 보이고, 물건은 남의 물건이 제 물건보다 좋아 보임을 이르는 말.
★ 딸의 굿에 가도 전대(纏帶)가 셋 (딸의 굿에 가도 자루 아홉은 갖고 간다) : 제 딸을 위해 하는 굿에도 전대(纏帶)를 셋이나 가지고 가서 제 이익을 꾀한다는 뜻으로, 사람은 아무리 남을 위해 하는 일이라도 은연중에 자기의 이익을 바라고 있다는 말. * 전대(纏帶) : 허리에 두르거나 어깨에 메게 된 자루《중간을 막고 두 끝을 터서 그곳으로 돈이나 물건을 넣게 되었음》.
★ 딸의 시앗은 바늘방석에 앉히고 며느리 시앗은 꽃방석에 앉힌다. : 딸은 귀하니 어떻게 해서든지 그 시앗을 없애려 하나, 며느리를 미워하는 마음으로 며느리가 시앗을 보고 괴로워하는 것을 도리어 통쾌하게 여김을 이르는 말.
★ 딸의 차반 재 넘어가고 며느리 차반 농 위에 둔다. : 딸은 차반을 재 넘어 시집으로 가져가고 며느리는 남편에게 주려고 차반을 제 방 농 위에 둔다는 뜻으로 딸이나 며느리나 부모보다는 제 남편을 더 위하고 생각한다는 말.
★ 딸이 셋이면 문을 열어 놓고 잔다. : 딸을 많이 둔 사람이 그 혼인을 치르고 나면 가산이 없어지고 몹시 가난해진다는 말. ▶딸은 시집보내는 비용도 많이 들고 시집간 딸들이 무엇이고 가져가는 버릇이 있기 때문에 도둑도 안 들 정도로 살림이 준다는 뜻으로, 딸이 많으면 재산이 다 줄어든다는 말.
★ 땅 냄새가 고소하다 : 곧 죽을 것 같은 느낌이 들거나 죽고 싶어졌을 때 쓰는 말.
★ 땅 넓은 줄은 모르고 하늘 높은 줄만 안다. : 키만 홀쭉하게 크고 마른 사람을 놀림조로 이르는 말
★ 땅 짚고 헤엄치기 : 거지습수(去地習泅) →① 매우 쉽다는 뜻. ② 무슨 일이 틀림이 없고 의심할 여지가 없다는 말. →어떤 일을 수행하는 데 있어 특별한 노력이 거의 들지 않거나 어려움이 전혀 없을 때 사용하는 말. = 누워 떡 먹기, 식은 죽 먹기, 따 놓은 당상
★ 때리는 시어미보다 말리는 시누이가 더 밉다 : 겉으로는 위해 주는 체하면서 속으로는 해하고 헐뜯거나 곁에서 같이 맞장구치며 거들어주고 참견하고 나서고 나대고 한마디 하는 사람이 더 밉고 역겹다. →겉으로는 위해 주는 체하면서 속으로 해하는 사람이 제일 밉다는 말.
★ 떠다미는 사람은 많고 붙잡아 주는 사람은 적다 : 타지자중 지지자과야(墮之者衆 持之者寡也) →세상에는 헤치려는 사람은 많아도 도와주려고 하는 사람은 적다는 말
★ 떡 본 김에 제사 지낸다 : 우연히 운 좋은 기회에, 하려던 일을 해치운다는 말. 무슨 일을 하려고 생각하던 중 꼭 필요한 것을 마침 구한 기회를 타서 그것을 치른다는 뜻. = 엎어진 김에 쉬어간다. 군불에 밥 짓기.
★ 떡 삶은 물에 중의 데친다 : 포병지수 팽고우미(포餠之水 烹袴尤美) →폐물을 잘 이용한다는 뜻, 한 가지 일을 하면서 다른 일을 겸해서 한다는 말
★ 떡 줄 사람은 생각도 않는데 김칫국부터 마신다 : 상대편은 아직 줄 생각도 없는데 냅다 받을 준비부터 먼저 함. 또는 아직 일어나지도 않았거나 아직 준비조차도 안 해 놓은 일을 벌써 다 일어나거나 끝난 것 마냥 행동하고 설침. 그러니까 한마디로 말하면 설레발.
★ 떡 해 먹을 집안 : 서로 화합하지 못하는 집안. 떡을 해서 귀신에게 고사를 지내야 할 집안이라는 뜻으로, 화합하지 못하고 어려운 일만 계속해서 일어나는 집안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 떡갈나무에 회초리 나고 바늘 간 데 실이 따라간다. : 두 가지 사물의 관계가 썩 밀접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떡도 나오기 전에 김칫국부터 마시지 말라. : =떡 줄 사람은 꿈도 안 꾸는데 김칫국부터 마신다
★ 떡도 떡같이 못 해 먹고 찹쌀 한 섬만 다 없어졌다. : 애써 한 일에 알맞은 효과나 이익도 보지 못하고 많은 비용만 허비하였다는 말. 무슨 일을 다 해보지도 못한 채 실패를 하게 되었다는 말.
★ 떡방아 소리 듣고 김칫국 찾는다 : = '떡 줄 사람은 생각도 않는데 김칫국부터 마신다.‘
★ 떡방아를 찧어도 옳은 방아를 찧어라 : 어떤 일을 하더라도 옳고 그른 것을 가려서 하라는 말. →기쁘고 신나는 일을 하여도 차근히 일답게 하라는 말.
★ 떡으로 치면 떡으로 치고 돌로 치면 돌로 친다. : 남이 나를 대하는 것만큼 나도 남을 그만큼밖에는 대접하지 아니한다는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떼(따) 놓은 당상(堂上) : (어원) 옛날 조선시대엔 망건에 달아 망건 줄을 꿰는 작은 고리, 즉 관자를 가지고 관직이나 계급을 표시했는데, 정3품 당상관 이상의 벼슬을 가진 사람(당상)은 금이나 옥으로 만든 관자를 했다. 그래서 당상 벼슬을 하는 사람의 망건에 있던 옥관자나 금관자도 당상이라고 불렀다. 그런데 떼 놓은 옥관자, 금관자는 좀이 먹거나 색이 변할 리 없고, 어디로 달아나지도 않는다. 그래서 "어떤 일이 확실하여 조금도 염려가 없음"을 가리켜 "떼 놓은 당상"이라고 한다. 이를 ‘따 놓은 당상’과 ‘떼 놓은 당상’ 혹은 ‘떼어놓은 당상’이라고도 한다.
★ 똥 누고 밑 아니 씻은 것 같다. : 일한 뒤끝이 개운치 않고 찜찜하다. →무엇이나 끝을 맺지 못하여 꺼림직하다는 말.
★ 똥 누러 갈 적 마음 다르고 똥 누고 올 적 마음 다르다 : 방실자거시심래시심판이(放失者去時心來時心判異) →사람의 마음은 급할 때 다르고 급하지 않을 때 다르게 된다는 뜻
★ 똥 먹던 강아지는 안 들키고, 겨 먹던 강아지는 들킨다. : 크게 나쁜 일을 한 사람은 들키지 아니하고 그보다 덜한 죄를 지은 사람은 들키어서 애매하게 남의 허물까지 뒤집어쓰게 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등겨 먹던 개는 들키고 쌀 먹던 개는 안 들킨다.', '똥 싼 놈은 달아나고 방귀 뀐놈만 잡혔다'.
★ 똥 묻은 개가 겨 묻은 개 나무란다. : 자기는 더 큰 흉이 있으면서 도리어 남의 작은 흉을 탓한다는 뜻. →자기는 더 큰 흉이 있거나 자기도 완벽하지도 않은 주제에 도리어 남의 작은 흉을 보거나 지적질을 일삼아댄다는 말. = 외눈박이가 두눈박이 나무란다.
★ 똥 밭에 굴러도 이승이 낫다 : 아무리 사는 게 힘들더라도 죽는 것보다는 낫다는 뜻. 현세 중심적 사유의 반영이라고 할 수 있다.
★ 똥은 건드릴수록 구린내만 난다. : 악한 사람을 건드리면 불쾌한 일만 생긴다는 말. (=밑구멍은 들출수록 구린내만 난다.)
★ 똥이 무서워 피하나, 더러워 피하지 : 악한 사람을 상대하지 않는 것은 그가 무서워서가 아니라 저마저 나빠질까 봐 피하는 것이라는 뜻. →야비하고 고약한 사람은 상대도 하지도 말고 관심도 가져주지 말고 그냥 피해버리는 것이 상책이다.
★ 뚝배기보다 장맛(이다) : 겉으로 보기에는 하잘것없으나 내용은 겉에 비해서 훌륭하다는 말.
★ 뛰는 놈 위에 나는 놈 있다 : 飛者上 有乘者(비자상 유승자) →본인이 제일로 뛰어난 줄 알았더니만 알고 보니 본인보다 더 뛰어난 사람이 존재한다는 뜻. →아무리 재주가 뛰어나다 하더라도 그보다 더 뛰어난 사람이 있다는 뜻으로, 스스로 뽐내는 사람을 경계하여 이르는 말. 乘 : 탈 승
★ 뛰어 봤자 벼룩 : 아무리 시간을 단축하려 해도 소용없다. 아무리 노력해도 한계에 부딪혀서 별 볼일이 없거나 도망칠 수 없다는 뜻이다. 도망쳐 보아야 크게 벗어날 수 없다는 말. <동의 속담> ‘뛰어 보았자 부처님 손바닥’
★ 뜨물 먹고 주정이라 : 뜨물 먹고 주정한다는 뜻으로 ① 술도 아닌, 뜨물을 먹고 공연히 취한 체를 하면서 주정한다는 말. ② 뻔히 알면서도 억지를 부리거나 거짓말을 몹시 한다는 말.
★ 뜨물에 애 선다: 도저히 있을 수 없을 정도로 말도 안 되는 일이 실제로 벌어진다는 뜻. 홍명희의 임꺽정에 그 용례가 등장한다.
★ 뜻있는 신사는 걱정이 많고, 사람이 늙으면 수심이 많다. : 志士多憂 人老多愁(지사다우 인로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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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과바다 이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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