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산에는 꽃이 피네
**여행이 좋아**/문화유적

갑사 표충원 甲寺 表忠院

by 산산바다 2024. 12. 9.

산과바다

 갑사 표충원 甲寺 表忠院

 2024. 12. 8. 담음

 * 충청남도 공주시 계룡면 중장리 갑사 경내에 있는 조선시대의 사당(祠堂). 1984년 5월 17일 충청남도 문화유산자료로 지정되었다.

* 이 사당은 임진왜란 때 우리나라를 침범한 왜적을 승려의 몸으로 승병(僧兵)을 모아 격퇴시키는데 공을 세운 서산대사(西山大師) 휴정(休靜), 사명대사(泗溟大師) 유정(惟政), 기허당(騎虛堂) 영규대사(靈圭大師)의 충의(忠義)를 기리기 위해 1738년(영조 14)에 창건되어 3인의 영정(影幀)을 봉안하고 있다.

* 이 사당은 임진왜란 때 우리나라를 침범한 왜적을 승려의 몸으로 승병(僧兵)을 모아 격퇴시키는데 공을 세운 서산대사(西山大師) 휴정(休靜), 사명대사(泗溟大師) 유정(惟政), 기허당(騎虛堂) 영규대사(靈圭大師)의 충의(忠義)를 기리기 위해 1738년(영조 14)에 창건되어 3인의 영정(影幀)을 봉안하고 있다.

표충원은 갑사 경내에서 약간 떨어진 좌측 언덕진 곳에 자리잡고 있다. 건물은 정면 3칸에 측면 2칸의 이익공 맞배집이며 24m의 방형으로 경역이 되어 있다. 기단은 자연석으로 60㎝ 높이로 축조하였으며 나머지 3면은 외벌대로 조성하였다. 주초(柱礎)는 자연석 덤벙주초를 사용하여 원주(圓柱)를 올렸는데, 정면 3칸에는 모두 쌍여닫이 띠살문이 설치되어 있다.

포(包)는 무출목(無出目) 이익공으로 양세형을 이루며 익공 뿌리에 연꽃이 조각되어 있다. 처마는 겹처마에 부연(附椽)이 있고 지붕은 맞배지붕인데 용마루는 착고와 부고 위에 5단 쌓기를 하고 내림마루는 착고 위 3단 쌓기로 조성하였다.

경역에 있는 의승장영규대사기적비(義僧將靈圭大師紀績碑)는 위당(爲堂) 정인보(鄭寅普)가 지은 글로 1973년에 세운 것이다.

 

* 내용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갑사 표충원 [甲寺 表忠院] (두산백과)

 

 

 

 

산과바다 이계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