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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산에는 꽃이 피네
禪詩/悟道頌

범해각안(梵海覺岸) 오도송(悟道頌)

by 산산바다 2022. 11. 26.

산과바다

범해선사유고(梵海禪師遺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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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범해각안(梵海覺岸오도송(悟道頌) (1820 ~ 1896)

 

 

관선(寬禪)

參盡名家最後尋(참진명가최후심) : 몸과 마음을 다하여 도()를 생각함으로

因緣厚薄可知今(인연후박가지금) : 길고 깊은 인연 오늘에까지 이어졌네

長春浪送長春洞(장춘랑송장춘동) : 장춘을 물처럼 흘려보냈는데 다시 장춘동일세

梵海勤求梵海心(범해근구범해심) : 범해가 일구월심 구하는 것이 범해 마음인데

詩和竹間題竹葉(시화죽간제죽엽) : 대나무 속에서 시()와 함께 찻잔만 기울인다.

宴開松下廳松琴(연개송하청송금) : 소나무 아래서 소나무와 벗하여 거문고 소리 즐기다 보니

去留有數庸何挽(거유유수용하만) : 덧없이 세월만 가고 낡은 수레바퀴처럼 되었고

桂月團團照兩襟(계월단단조양금) : 8월의 교교한 달빛만 양 가슴속에 남았네.

 

 

* 범해선사유고(梵海禪師遺稿) : 조선후기 승려 각안의 시가·(제문·서문 등을 수록한 시문집.

 

* 범해각안(梵海覺岸) 14세에 대흥사에서 출가한 후 호의시오(縞衣始悟)의 법을 이었으며초의의 다풍을 직접적으로 계승하였다그는 산문인 다약설(茶藥說)을 비롯하여 초의차(草衣茶)·다가(茶歌)·다구명(茶具銘) 등의 다시를 남기고 있는데 대흥사의 차는 초의와 범해에 의해 전국적으로 알려지게 되었는데 특히 경화사족(京華士族)의 사랑을 많이 받았다조선후기에는 경제적으로 어려웠을 뿐만 아니라 불교교단도 대단히 쇠퇴해 있었는데대흥사의 차가 유명해진 데에는 초의범해 등 대흥사의 승려들과 정약용(丁若鏞), 김정희(金正喜)와의 교류가 큰 역할을 하였다초의와 범해는 다산과 그의 아들인 정약유(丁若遊), 정약연(丁若淵뿐만 아니라 그의 손자들과도 교류하였으며대흥사의 차를 그들에게 보내주기도 하였다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대흥사의 다풍이 전국에 알려졌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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