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산에는 꽃이 피네
★ 산에는 꽃이 피네/야생화(목본)

졸참나무 Konara Oak

by 산산바다 2019. 4. 29.

산과바다



졸참나무 Konara Oak

2019. 4. 27. 담음

수꽃차례는 길이 8~12cm로 새 가지 밑 부분의 잎겨드랑이에서 아래로 길게 늘어져 있음이 특이하군요.


* 참나무속(Quercus) 구분

구 분

잎자루

잎모양

잎의 거치

수피

졸참나무

있음

잎 크기가 작음

톱날 모양의 날카로움

깊게 갈라짐

갈참나무

있음

잎의 두께가 두껍고 뒷면에 털이 있음

물결모양

조각조각 갈라짐

상수리나무

있음

잎 뒷면에 털이 없어 푸른빛이 남,

잎 끝부분 뾰족한 피침형

날카로움, 거치 끝은 엽록소가 없어 갈색

코르크가 있으나 발달되지 않음

굴참나무

있음

잎 뒷면에 털이 있어 은빛이 남,

잎 끝부분이 뭉뚝한 피침형

날카로움, 거치 끝에 엽록소가 없어 갈색

두커운 코르크가 발달

신갈나무

없음

잎이 크며, 잎 뒷면에 털이 없음

물결모양의 큰 거치

세로로 깊게 갈라짐

떡갈나무

없음

잎이 크며잎 뒷면에 갈색 털이 있음

물결모양의 큰 거치

세로로 살짝 갈라 짐









졸참나무 Quercus serrata Murray

속씨식물문 >쌍떡잎식물강 >너도밤나무목 >참나무과 >참나무속(Quercus)


한반도(북부의 오지를 제외한 전국의 표고 100~1,800m), 히말라야, 일본, 대만,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맹아력이 강하며 생장속도가 빠르다. 특별히 적지를 가리지 않고 산야에서 흔하게 자란다. 토심이 깊고 완만한 경사지에서 생육이 왕성하며 높은 지대에서도 잘 자라며 추위에 잘 견딘다.

줄기는 높이 23m, 지름 1m이며 하나의 줄기가 곧게 자라고 나무껍질은 회백색이며 세로로 골이 파지고 일년생가지에 견모가 밀생한다. 나무껍질은 회백색이며, 처음에는 평활하지만 나중에는 얕게 세로로 갈라진다. 가지는 일년생가지에 견모가 밀생한다. 목재는 나이테가 뚜렷하고 심재는 암적갈색, 변재는 회백색, 또는 황갈색이다. 재면은 참나무 특유의 아름다운 호랑이 무늬를 가지고 있으며 비틀림은 크나 강도가 높다.

잎은 어긋나기로 도란상 타원형 또는 달걀상 피침형이며 길이 2~19cm, 나비 1.5~10cm로서 첨두 또는 점첨두이고 보통 예저이지만 원저도 있으며 톱니는 다소 안쪽으로 향하고 선두(腺頭)이며 3~17쌍이고 표면에 털이 있으며 단상모와 성모가 같이 있으나 성모가 없는 것도 있고 측맥 3~17쌍이며 맥 위에 단복모(누운 단모)가 있다. 잎자루는 길이 10~23mm, 지름1~3mm로서 대부분 털이 있으나 없는 것도 있다.

꽃은 암수한그루 또는 잡성주로서 꽃은 4~5월에 피며 수꽃차례는 길이 8~12cm로 새 가지 밑 부분의 잎겨드랑이에서 아래로 처지고, 암꽃 차례는 길이 1.5~3cm로 새가지 윗부분에서 곧게 선다. 수꽃은 3~12개의 수술과 5~8개로 갈라진 화피가 있으며 암꽃은 6개로 갈라진 화피와 2~7개로 갈라진 암술대가 있다.

열매는 견과(堅果)이다. 깍정이를 덮고 있는 비늘잎은 참나무 중에서 가장 작으며 피침형이고 깍정이도 깊이 2~12mm, 지름 2~18mm로서 가장 작고 견과를 1/3 미만 감싼다. 견과는 타원형이고 길이 4~28mm, 지름 3~17mm이며 9월말에 성숙한다.


* 참나무 종류의 열매를 보통 도토리라고 부르나 수리나무 열매는 특별히 상수리라고 부른다. 이것을 가을에 따서 가루로 만들어 떡 또는 묵을 만들어 먹거나 밥에 섞어 상수리밥 을 지어 먹는다.

* 참나무속(Quercus)에 속하는 식물 모두를 참나무라고 하기 도 하고 상수리나무만을 참나무라고 부르기도 한다.


* 참나무(oak) - 참나무속(Quercus)에 속하는 낙엽 또는 상록 교목의 총칭.

특히 낙엽성인 종()들은 신갈나무(Q. mongolica) 떡갈나무(Q. dentata) 갈참나무(Q. aliena) 졸참나무(Q. serrata) 상수리나무(Q. acutissima) 굴참나무(Q. variabilis)를 비롯해 한국에서 가장 흔한 수종으로 종간의 잡종이 많다. 가시나무(Q. myrsinaefolia)와 같은 상록성인 종들은 모두 남해안과 제주도에서 서식한다.

 

* 졸참나무(15. 4. 15)


* 갈참나무(16. 4. 19)

* 상수리나무(14. 4. 11)






산과바다 이계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