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산에는 꽃이 피네
건강/건강

케겔 운동이란?

by 산산바다 2018. 7. 27.

산과바다



케겔 운동(Kegel exercise)이란?


 항문 수축운동으로 항문을 반복적으로 조여 주는 운동인데 중년 이상이신 분들에게 중요한 운동입니다.

* 케겔 운동(Kegel exercise)은 1940년대 미국의 산부인과 의사 아놀드 케겔(Arnold Kegel)이 질 근육의 힘을 향상시켜 요실금을 치료하기 위해 개발한 운동입니다.


케겔운동의 효과신장 방광 직장 등을 강화하고 질수축 개선, 요실금 예방, 전립선 예방, 조루, 발기부전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여성들의 요실금은 본인은 물론 가족과 모든 이들에게 불쾌감을 주기 때문에 반드시 개선해야 합니다.

약해진 이 부분의 근육들은 등산하거나 헬스장을 가거나 해서 개선이 될 수 있는 근육이 아니고 케겔운동으로만 개선이 가능합니다.

 

* 방법10초 정도 항문에만 가볍게 힘을 주어 조여주다 쉬기를 15회 정도 반복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인데 쉽지 않습니다.



쉽게 하려면 엉덩이에 힘을 주세요. 그러면 항문까지 조여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운동을 하루 2~3차례, 적응이 되면 항문 조여 주는 시간을 점차 30초까지 늘려 나가시기 바랍니다

 

* 다른 방법으로는 아래 사진처럼 누워 다리를 세운 후 엉덩이를 5~10초쯤 들기를 30회 반복하시면 됩니다.

사진처럼 높이 들지 않아도 됩니다.



이 때 엉덩이와 항문에 힘이 자동으로 들어가는데 일부러 약간 힘을 주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이 운동은 척추근육을 강화하여 척추협착 등 디스크를 치료하는 효과까지 있습니다근육이란 운동과 동시에 탄탄해지는 특성이 있어 빠른 시일 내에 개선이 될 것입니다.


 Kegel운동을 해야할 입장으로 따라해보려고 올려봅니다. 건강하세요.




산과바다 이계도

'건강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관절 강화운동  (0) 2020.04.03
맛(五味)과 인체(人體)와의 관계  (0) 2019.10.04
모과효소 만들기  (0) 2018.11.26
5색 음식(색깔음식)과 건강  (0) 2013.01.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