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산에는 꽃이 피네
건강/건강

5색 음식(색깔음식)과 건강

by 산산바다 2013. 1. 9.

산과바다


오장육부와 5가지 색깔 음식



1. 심장 - 붉은색

적색은 오행에서 화(火)에 속하며, 인체의 심장, 소장, 혀 등과 연결돼 있는 기운입니다. 토마토에 들어있는 라이코펜은 고혈압과 동맥경화 예방 성분이 있어 심장을 건강하게 합니다.

사과의 캠페롤, 포도의 폴리페놀, 붉은 고추의 캅사이신 등은 항암 효과가 있습니다. 그 밖에 건강에 좋은 적색 식품으로는 딸기, 감, 자몽, 대추, 구기자, 오미자 토마토, 사과, 붉은 고추, 팥, 석류, 수박 등이 있습니다.


* VIOLET FOOD = 피를 맑게 심장은 튼튼하게

안토시아닌은 플라보노이드계 색소로 동맥에 침전물이 생기는 것을 막아 피를 맑게 하며 심장 질환과 뇌졸중 위험을 감소시킵니다. 육류 섭취가 많은 프랑스인이 심장병 사망률이 낮은 이유가 다 포도주를 즐겨 마시기 때문이라는 ‘프렌치 패러독스’와 일맥상통하는 이야기. 한편 최근에는 안토시아닌이 소염, 살균 효과가 뛰어난데 아스피린보다 10배나 강하지만 위에는 전혀 부작용을 일으키지 않는다는 사실이 밝혀지기도 했습니다. 게다가 망막에서 빛을 감지해 뇌로 전달해 주는 로돕신 색소의 생성을 도와 비디오 증후군의 여파로 생기는 눈의 피로를 줄여 주기도 합니다.

대표식품 으로 적색 포도, 가지, 블루베리, 체리, 붉은 양배추, 붉은 양파, 망고스틴 등이 있다.

* How to - 블루베리, 체리, 망고스틴은 제법 가격이 나가는 수입 과일. 국산 포도를 적극 활용합니다. 포도는 싱싱한 것을 그대로 먹거나 하루 1잔정도 주스로 마셔도 좋지만, 포도주로도 즐길 수 있습니다. 이때 안주로는 치즈가 적합. 치즈 속에는 양질의 아미노산이 들어 있어 간의 활동을 돕고 알코올 분해를 촉진합니다. 또한 치즈의 풍부한 지방분은 알코올로부터 위벽을 보호합니다. 한편 칼슘과 마그네슘은 함께 섭취할 때 흡수가 빨라지는데 포도주에는 마그네슘이, 치즈에는 칼슘이 풍부해 효과적. 함께 마시면 포도주와 치즈가 서로 상호작용을 해 몸에 이로운 성분을 더욱 알뜰히 챙길 수 있는 것입니다.


2. 간 - 녹색

녹색은 목(木)에 해당되며, 간(肝), 담(膽), 근육에 연결됩니다. 싱싱한 샐러드나 녹즙 등 녹색식품은 간기능을 도와주며 신진대사를 원활히 합니다.

푸른 잎의 엽록소인 클로로필은 조혈작용을 도와 빈혈 예방에도 좋습니다. 올리브유의 녹색은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몸에 나쁜 LDL 콜레스테롤을 낮줍니다. 시금치는 각종 비타민과 영양소가 서로 상승효과를 내는 대표적인 녹색 식품입니다. 그 밖에 쑥갓, 케일, 시래기 브로콜리, 양배추, 아스파라거스, 올리브유, 녹차, 오이, 매실 등이 권할 만합니다.


3. 신장 - 검은색

검은색은 수(水)에 속하며, 신장, 방광, 귀, 뼈 등과 연결된다. 예로부터 검은콩과 검은깨(흑임자)를 회복기 환자에게 먹였습니다.

조혈, 발육, 생식 등을 관장하는 신장 기능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다고 봤습니다. 검은 색소인 안토시안은 검은콩, 흑미, 검은깨(흑임자) 등에 풍부하며, 노화의 원인인 활성 산소를 중화시키는 항산화 효과가 있습니다. 그 밖에 목이버섯, 김, 오골계, 흑염소 미역, 다시마, 블랙 올리브, 오징어 먹물 등이 있으며, 서양에서는 블루베리가 대표적입니다.


4. 위 - 노란색

황색은 토(土)에 속하며, 비(脾), 위(胃), 입 등에 연결됩니다. 황색 음식은 소화력 증진에 좋습니다. 단호박은 죽이나 찜으로 먹으면 위장 기능을 높입니다.

황적색 색소에 많은 카로티노이드 성분은 면역력을 증진시키고, 혈당강하, 노화방지 효과도 있습니다. 감귤, 오렌지, 망고 등은 비타민C의 보고(寶庫)입니다. 카레에는 항암 효과가 있습니다. 그 밖에 당근, 파인애플, 감, 당근, 자몽, 호박, 고구마, 카레, 감, 망고, 벌꿀, 노랑 파프리카 등이 권장됩니다.


5. 폐 - 하얀색

백색은 금(金)에 해당되며 폐, 대장, 코에 연결됩니다. 폐나 기관지가 약한 사람에게 도움이 됩니다. 백색 채소와 감자 등은 항알레르기, 항염증 기능이 탁월합니다.

양파의 케르세틴은 고혈압을 예방하며, 양배추의 설포라페인 등은 항암 효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도라지의 사포닌은 기침에 좋습니다. 그 밖에 백색 식품으로 마늘, 무, 배, 연근, 고구마, 양파, 감자, 버섯, 도라지, 콩나물, 컬리플라워 등이 있습니다 .

 

 


산과바다 이계도

'건강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관절 강화운동  (0) 2020.04.03
맛(五味)과 인체(人體)와의 관계  (0) 2019.10.04
모과효소 만들기  (0) 2018.11.26
케겔 운동이란?  (0) 2018.07.2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