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산에는 꽃이 피네
★ 산에는 꽃이 피네/야생화(목본)

병꽃나무 Weigela

by 산산바다 2018. 5. 3.

산과바다

 

병꽃나무 Weigela

2018. 4. 30. 담음

꽃이 황록색으로 피어 붉은색으로 변하고 꽃이 아래로 향해 있음이 특이하군요.

붉은병꽃나무와 꽃모양과 개화시기가 비슷하여 혼돈스러운데 꽃의 색으로 구분 할 수 있군요.

* 병꽃나무5월에 꽃이 피고 처음에 황록색이지만 나중에는 붉은색으로 변하는데

* 붉은병꽃나무5월에 꽃이 피고 처음부터 붉은색으로 핌이 달라 구분할 수 있군요.

 

 

          병꽃나무 Weigela subsessilis L. H. Bailey

          속씨식물문 >쌍떡잎식물강 >꼭두서니목 >병꽃나무과 >병꽃나무속(Weigela)

 

주로 산지 숲속에서 자란다. 높이 2~3m이다. 줄기는 연한 잿빛이지만 얼룩무늬가 있다.

잎은 마주나고 잎자루는 거의 없으며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의 타원형 또는 넓은 달걀 모양으로 끝이 뾰족하다. 양면에 털이 있고 뒷면 맥 위에는 퍼진 털이 있으며 가장자리에 잔 톱니가 있다.

꽃은 5월에 병 모양으로 노랗게 피었다가 점차 붉어지며 1~2개씩 잎겨드랑이에 달린다. 꽃받침은 밑까지 완전히 5개로 갈라지며 털이 있다. 5개의 수술이 있다.

열매는 삭과(蒴果)로 잔털이 있고 길이 1~1.5cm로서 9월에 성숙하여 2개로 갈라지고 종자에 날개가 있다.

한국 특산종으로 전역에 분포한다. 꽃말-전설

 

* 민간요법으로 꽃(高麗楊櫨 고려양로)을 봄에 채취하여 반그늘에 말리거나 생것을 쓴다. 간염으로 황달, 소화불량, 식중독에 생것 10g을 물 700에 넣고 달여서 마신다.

 

붉은병꽃나무 : 낙엽관목으로, 마주 붙은 잎은 긴 타원형이고 겨드랑이에서 붉은색의 통꽃이 아래로 향해 핀다. 꽃잎 끝은 5장으로 갈라진다.

흰병꽃나무 : 낙엽관목으로, 마주 돋아난 잎 사이에서 흰색 꽃이 아래로 향해 핀다. 관상가치가 뛰어난 자원식물이다.

흰털병꽃나무 : 잎에 융모(絨毛)가 있고 꽃가지와 잎자루 그리고 어린 가지에 퍼진털이 있다.

* 꽃받침잎의 길이가 56.5mm인 것을 좀병꽃, 처음에는 꽃이 흰색을 띠고 통부가 붉은색이던 것이 전체가 붉은색으로 되는 것을 색병꽃, 끝까지 흰색인 것을 흰병꽃, 화관이 흰빛을 띤 녹색이고 통부 겉에 붉은빛이 돌며 안쪽 순판(脣瓣)을 따라 노란색이 도는 것을 삼백병꽃이라고 한다.

 

 

* 병꽃나무속(Weigela) : 병꽃나무, 붉은병꽃나무, 흰병꽃나무, 흰털병꽃나무, 삼색병꽃나무, 통영병꽃나무 등이 있다.

 

 

* 병꽃나무(18. 4. 30)

* 병꽃나무(14. 4. 18)    * 병꽃나무(13. 5. 8)    * 병꽃나무(12. 5. 3)

 

* 붉은병꽃나무(17. 5. 11)    * 붉은병꽃나무(16. 5. 3)    * 붉은병꽃나무(15. 5. 13)    * 붉은병꽃나무(14. 5. 7)

 

 

 

 

산과바다 이계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