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산에는 꽃이 피네
★ 산에는 꽃이 피네/야생화(초본)

꽃무릇(석산) Spider Lily

by 산산바다 2017. 9. 10.

산과바다


꽃무릇(석산) Spider Lily

2017. 9. 9. 담음

흔히 혼동하는 꽃무릇(석산)과 상사화는 두 종류 모두 잎과 꽃이 서로 만나지 못하는 것은 같지만

꽃 모양이나 잎 모양, 꽃 피는 시기(꽃무릇은 9월초, 상사화는 8월초)가 서로 다르다.








꽃무릇(석산) Lycoris radiata (L’Her.) Herb.

속씨식물문 >외떡잎식물강 >백합목 >수선화과 >상사화속(Lycoris)


석산(石蒜)이라고도 한다. 한국 남부의 습한 야지에서 자란다. 일본에서 들어왔으며 절에서 흔히 심고 산기슭이나 풀밭에서 무리지어 자란다.

잎은 광택이 나는 짙은 녹색이고 길이 30-40cm, 15mm 정도로서 넓은 선상이며 다음해 봄에 사라진다.

꽃은 9-10월에 잎이 없어진 비늘줄기에서 꽃대가 나와 길이 30-50cm 정도 자라며 큰 꽃이 산형으로 달린다. 총포는 넓은 선형 또는 피침형이고 길이 2-3cm로서 막질이며 꽃자루는 길이 6-15mm이다. 꽃은 적색이고 판통은 길이 6-8mm이며 화피열편은 6개로서 거꿀피침모양이고 뒤로 말리며 길이 4cm, 5-6mm로서 가장자리에 주름이 진다. 수술은 6개이고 길이 7-8cm로서 꽃밖으로 훨씬 나오며 열매를 맺지 못하고 꽃이 쓰러진 다음 짙은 녹색 잎이 나온다. 암술은 1개이다.

열매는 맺지 않는다. 뿌리는 비늘줄기로 지름 3-4cm로서 달걀모양이며 외피가 흑갈색이다.


* 인도 사람들은 석산을 천상계의 꽃 만수사화라 부르는데, 지상의 마지막 잎까지 말라 없어진 곳에서 화려한 영광의 꽃을 피운다 하여 피안화(彼岸花)라고도 했다.

*지방에 따라서는 꽃무릇· 지옥꽃이라고도 부르며, 피처럼 붉은 빛깔의 꽃과 알뿌리의 독성 탓에 죽음의 꽃으로 여겨져 왔다. 그래서인지 꽃말도 두 번 다시 돌아올 수 없는 죽은 사람을 그리워하는 '슬픈 추억'이다.


* 비늘줄기를 石蒜(석산)이라 하며 약용한다.

꽃이 진 뒤 늦은 가을에 채취하여 깨끗이 씻어 그늘에서 말린다.

비늘줄기에는 다종의 alkaloid가 함유되어 있다. 이 외 약 20%의 전분이 함유되어 있고 또 식물의 생장을 억제하며 항암작용이 있는 2종의 lycoricidiol, lycoricidine이 함유되어 있다.

약효: 祛痰(거담), 이뇨, 해독, 催吐(최토)의 효능이 있다. 候風(후풍-마비풍의 경증, 인후카다르), 水腫(수종), 癰疽腫毒(옹저종독), 정창, 누력을 치료한다.

용법/용량: 1.5-3g을 달여 복용한다. <외용> 짓찧어 塗布(도포)하거나 즙으로 熏洗(훈세)한다.


* 꽃무릇(석산 14. 9. 13)     * 꽃무릇(석산 12. 9. 11)     * 꽃무릇(석산 11. 9. 29)

* 상사화(14. 8. 5)        * 상사화(11. 8. 10)





산과바다 이계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