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산에는 꽃이 피네
★ 산에는 꽃이 피네/야생화(초본)

꿩의비름 Garden stonecrop

by 산산바다 2017. 9. 10.

산과바다



꿩의비름 Garden stonecrop

2017. 9. 9. 담음









꿩의비름 Hylotelephium erythrostictum (Miq.) H. Ohba

현화식물문 >목련강 >장미목 >돌나물과 >꿩의비름속(Hylotelephium)


산지의 햇볕이 잘 드는 곳에서 자란다. 줄기는 둥글고 분처럼 흰빛을 띠며 곧게 서고 높이가 30cm 정도이다.

잎은 마주나거나 어긋나고 타원 모양이나 긴 타원 모양의 달걀 모양이며 길이가 610cm, 폭이 34cm이고 육질이다. 잎의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고, 잎의 밑 부분이 좁아져서 짧은 잎자루와 모양이 연결된다. 줄기 윗부분에 있는 잎에는 잎자루가 없다.

꽃은 810월에 피는데, 줄기 끝에서 산방꽃차례 모양의 취산꽃차례[房狀聚揀花序 : 줄기 끝에 달린 꽃 밑에서 1쌍의 꽃자루가 나와 각각 그 끝에 꽃이 1송이씩 달리고 그 꽃 밑에서 다시 각각 1쌍씩 작은 꽃자루가 나와 그 끝에 다시 꽃이 1송이씩 달리는 취산꽃차례를 이루는데, 꽃자루의 길이가 아래에 달리는 것일수록 길고 위로 갈수록 짧아져서 꽃들이 거의 수평으로 한 평면에 가지런하게 펴진다]를 이루며 많은 꽃이 달린다.

꽃은 매우 작고 흰 바탕에 약간 붉은빛이 돈다. 꽃잎은 5개이고 바소꼴이며 길이가 67mm로 꽃받침조각보다 34배가 길다. 꽃받침조각은 5개이고 연한 녹색의 긴 삼각형이다. 수술과 암술은 각각 5개이다.

열매는 골돌과이다. 한국(전북·충북·경기·평북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 꿩의비름속(Hylotelephium)은 아시아, 유럽, 북아메리카에 분포하며 33 종을 포함한다. 그중 한국에 분포한 종으로 꿩의비름 Hylotelephium erythrostictum (Miq.) H.Ohba  키큰꿩의비름 Hylotelephium pallescens (Freyn) H.Ohba  큰꿩의비름 Hylotelephium spectabile (Boreau) H.Ohba  자주꿩의비름 Hylotelephium telephium (L.) H.Ohba  둥근잎꿩의비름 Hylotelephium ussuriense (Kom.) H.Ohba  세잎꿩의비름 Hylotelephium verticillatum (L.) H.Ohba  섬꿩의비름 Hylotelephium viridescens (Nakai) H.Ohba  새끼꿩의비름 Hylotelephium viviparum (Maxim.) H.Ohba 등이 있다.


* 큰꿩의비름(H. spectabile (Boreau) H. Ohba)에 비해서 꽃은 흰색 또는 붉은빛이 도는 흰색으로서 색깔이 연하며, 수술은 꽃잎과 길이가 비슷하므로 구분된다.


* 세잎꿩의비름(13. 9. 30)

* 큰꿩의비름(12. 10. 12)





산과바다 이계도

'★ 산에는 꽃이 피네 > 야생화(초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망초 Canadian horseweed  (0) 2017.09.11
달맞이꽃 Evening primrose  (0) 2017.09.11
꽃범의꼬리 Physostegia  (0) 2017.09.10
꽃무릇(석산) Spider Lily  (0) 2017.09.10
줄(줄풀) Zizania latifolia   (0) 2017.09.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