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산에는 꽃이 피네
★ 산에는 꽃이 피네/야생화(초본)

줄(줄풀) Zizania latifolia

by 산산바다 2017. 9. 10.

산과바다


(줄풀) Zizania latifolia

2017. 9. 9. 담음

흔하게 볼 수 있는 풀인데 식물 모양(잎과 줄기)이 띠(띠풀)와 비슷하여 구분이 쉽지 않은데 꽃을 보니 완연히 다르고 개화기도 띠는 6월경인데 줄은 9월로 다르고 줄은 띠보다 습한 지역에서 살아감이 다르군요. 또 줄은 의외로 약효가 다양하여 이용가치도 있군요.












(줄풀) Zizania latifolia (Griseb.) Turcz. ex Stapf

현화식물문 >백합강 >벼목 >벼과 >줄속 Zizania


줄풀은 동의어로 고(, Gu), 고초(菰草, Gu-Cao), 교백(茭白, Jiao-Bai), 장초(莊草, Zhuang-Cao)라고도 한다.

강이나 하천, 물웅덩이 주변에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땅속줄기는 굵고 옆으로 벋는다. 줄기는 곧게 자라며 높이 80-200cm이다.

잎은 길이 50~100cm, 나비 2~4cm인 댓잎 피침형으로 끝이 뾰족하며 밑이 좁아지는데 주맥은 굵고 가장자리가 거칠거칠하다. 입혀는 백색이고 막질이다.

꽃은 8~9월에 엷은 황록색 또는 붉은 자주색 꽃이 원추 꽃차례를 이루며 달려 피는데 작은 이삭들이 많이 밀착하여 달린다. 꽃 이삭은 길이 30~50cm이고 갈라지는 곳에 털이 있다. 위쪽에 달리는 작은 이삭은 연한 황록색의 암꽃이며 끝에 길이 2~3cm의 긴 까끄라기가 있다. 아래쪽에 달리는 수꽃은 붉은 자줏빛이 돌며 까끄라기가 없고 6개의 수술이 있다.

열매는 9월에 영과(고순 water-rice)가 이삭 모양으로 줄기 끝에 달려 익는다.

 

* 줄풀은 어린 순이나 열매를 먹는다. 줄기에 깜부기라고도 하는 검은 균류인 깜부기병원균류(Ustilago esculenta P. Henn.)에 감염된 식물체는 땅속줄기가 부풀고 부드럽게 되어 해당 부위를 먹을 수 있는데, 이를 고순이라 하고 먹는다. 고순을 약으로도 사용하는데 탕으로 달이거나 술을 담가 먹기도 하며 말려서 가루를 내서 먹기도 한다. 신장과 심장, 위에 좋다.

* 고대 중국에서는 식용으로 재배하기도 하였다. 북미에 분포하는 줄(Z. aquatica L.)의 열매는 야생 벼(wild rice) 또는 인디안 야생 벼(Indian wild rice)라 하여 식용한다.


* 잎과 뿌리는 당뇨병, 고혈압, 중풍, 심장병, 변비, 비만, 동맥경화 등에 약용으로 쓰이며 몸 안에 있는 온갖 독을 풀어주고 대장과 위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 줄풀의 잎과 뿌리, 줄기에는 단백질과 정유, 회분, 그리고 미량 원소가 많이 들어 있다.

줄풀을 끓인 물에 목욕을 하면 섭씨 180도에서도 죽지 않는 특이한 미생물이 생긴다. 이 미생물은 줄을 달인 물에 사람의 체액이 닿았을 때만 생긴다고 한다.

이물로 목욕을 하면 피부 깊숙이 숨어있는 온갖 병균과 노페물과 독소들이 몸 밖으로 빠져나와서 몸이 날아갈듯이 가벼워 질 뿐 만 아니라 피부세포 활성화에 도움을 주면서 살결이 어린아이 피부처럼 고와지고, 습진, , 종기, 땀띠, 아토피 등 각종 피부병들이 치료된다.


* 특징 및 사용 방법

줄풀·진고(眞菰침고(沈苽)라고도 한다. 물가에서 무리 지어 자란다. 굵은 뿌리줄기가 진흙 속으로 뻗어 가며 잎이 무더기로 나온다. 그래서 줄 숲에는 새 둥지가 많다. 잎 가장자리가 날카로워 살갗이 스치면 베인다. 세공재·식용·약용으로 이용된다. 열매를 고미(菰米)라 하며 예전에는 구황 식물로 이용하였다. 속줄기의 어린싹은 생식한다. 깜부깃병에 걸린 대는 마디 사이가 길어지지 않고 물 속에서 자라 버섯처럼 되며 식용한다. 잎으로는 도롱이나 차양·자리를 만든다. 약으로 쓸 때는 탕으로 하거나 산제로 하여 사용하며, 술을 담가서도 쓴다.


* 효능

주로 신장병·심장병을 다스리며, 위장을 보호해 준다.

관련질병: 간경변증, 간염, 감기, 강장보호, 고혈압, 당뇨병, 대변불통, 동맥경화, 두풍, 면역력증강, 목적동통, 번열, 변비, 복수, 서증, 소갈증, 심복통, 심장병, 위염, 위장염, 주독, 중독, 진통, 창종, 천식, 출혈, 탕화창(화상), 피부병, 해열, 행혈, 현훈증 등에 이용.


* (띠풀 16. 6. 3)     * (띠풀 15. 6. 24)     * (14. 5. 30)





산과바다 이계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