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四書/大學

大學(대학) 傳文1 明明德(명명덕)

by 산산바다 2016. 2.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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大學(대학) 傳文(전문10)

 

 

傳文1 明明德(명명덕)

康誥曰 克明德(강고왈극명덕)이라 하며 : 강고 이르기를, 덕을 잘 밝혔다 하였고

太甲曰 顧諟天之明命(태갑왈 고시천지명명)이라 하며 : 태갑이 말하기를, 이 하늘의 밝은 명을 돌아보셨다 하였으며

帝典曰 克明峻德(제전왈 극명준덕)이라하니 : 제전에선 큰 덕을 밝힐 수 있으셨다고 말하였으니

皆自明也(개자명야)니라 : 모두 스스로 밝히는 것이다.

 

 

* 명명덕(明明德)은 친민(親民), 지어지선(止於至善)과 함께 대학3강령 중의 하나이다.

주희에 따르면 명덕(明德)은 내가 하늘로부터 얻은, 마음속에서 빛나고 있는 것으로서, 총괄하여 말하면 인지요, 그 발현을 말하면 측은수오의 마음과 같은 것이고, 실용에 나타난 것은 부모를 섬기고 형을 따르는 것이 그것이다. 이 덕은 그 자체로 밝은 것이다. 다만 기품에 의해 얽매이고 물욕에 의해 가려져 있기 때문에 어두워져 빛을 내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이제 돌이켜 나쁜 점을 찾아내고 닦아내 원래 하늘로부터 받았던 것을 회복한다면 그것이 명명덕(明明德)'이다.”.

 

주희는 명덕을 거울에, 명명덕을 흐려진 거울을 닦는 것에 비유하여 거울은 본래 밝은 것이지만 먼지에 의해 어둡게 되어 있어서 올바로 비추지 못하고 있는 만큼 모름지기 먼지를 닦아낸 연후에야 다시 밝아진다고 설명하기도 한다. 원래 거울의 비유는 불교에서 견성성불을 설명할 때 썼지만, 주희는 유교의 성인이 가르친 명덕을 깨우친다는 의미로 쓰고 있다. 즉 명덕은 모든 사람이 차별 없이 선천적으로 타고난 인의예지와 같은 밝은 덕성을 지칭하고, 명명덕은 그런 본래적 덕성을 하늘로부터 처음 받은 그대로의 모습으로 회복하는 것을 말한다.

 

다른 측면에서 덕()은 원래 '와 밀접한 관계에 있는 개념이다. 대학은 혈구지도(絜矩之道)를 논하고 있으므로, ‘명덕의 함의는 어떤 식으로든 혈구지도와 연결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명덕은 혈구지도를 얻어 체득한 사람의 덕성을 함축한다고 이해할 수 있다. 대학에서 말하는 혈구지도는 사실상 논어에서 논한 '() 덕목에 대한 재해석이다. ‘'자기를 미루어 남을 헤아리는 것'으로서, 혈구 개념을 빌어 표현하면 내 마음을 재는 잣대로 남의 마음을 재는 것'이 된다. 그러므로 명덕은, 특히 지도 계층의 덕목으로 중시되는 '의 덕목, 즉 혈구지도를 체득한 사람의 덕성을 지칭하는 것으로, 명명덕은 그런 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명철한 덕'[明德]의 정치철학적 의미를 천명한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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