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산에는 꽃이 피네
**여행이 좋아**/국내 여행

망양정(望洋亭)에 올라보다

by 산산바다 2015. 6. 10.

산과바다

 

망양정(望洋亭)에 올라보다

2015. 6. 5.

경북 울진군 근남면 산포리 716-1번지에 있는 정자(亭子)로 관동팔경(關東八景)의 하나로 꼽힌다.

꽃돼지벗님과 함께 주왕산 관람을 마치고 숙박할 울진 덕구온천에 가는 중 관동팔경인 월송정에 들리고 울진으로 올라와 망양정을 들려간다.

 

정면 3, 측면 2칸의 겹처마 팔작지붕 구조의 정자이다. 고려시대에 경상북도 울진군 기성면 망양리 해안가에 처음 세워졌으나 오랜 세월이 흘러 허물어졌으므로 조선시대인 1471(성종 2) 평해군수 채신보(蔡申保)가 현종산(縣鍾山) 남쪽 기슭으로 이전하였다. 이후 1517(중종 12) 거센 비바람에 파손된 것을 1518년 중수하였고, 1590(선조 23) 평해군수 고경조(高敬祖)가 또 중수하였으나 허물어진 채로 오랫동안 방치되었다.

 

1854(철종 5) 울진현령 신재원(申在元)이 이축할 것을 제안하였으나 여러 해 동안 재정을 마련하지 못하여 추진하지 못하다가 1858(철종 9) 울진현령 이희호(李熙虎)가 군승(郡承) 임학영(林鶴英)과 함께 지금의 자리로 옮겨 세웠다. 이후 일제강점기와 광복의 격변기를 거치면서 주춧돌만 남은 것을 1958년 중건하였으나 다시 퇴락하여 2005년 기존 정자를 완전 해체하고 새로 건립하였다.

 

망양해수욕장 남쪽의 바닷가 언덕 위에 자리 잡고 있어 동해를 한눈에 굽어볼 수 있다. 정자에서 바라보는 경치가 관동팔경 가운데 으뜸이라 하여 조선 숙종이 관동제일루(關東第一樓)'라는 현판을 하사하였다. 또 정철(鄭澈)관동별곡(關東別曲)에서 망양정의 절경을 노래하였고, 숙종과 정조는 어제시(御製詩)를 지었으며, 정선(鄭敾)관동명승첩(關東名勝帖)으로 화폭에 담는 등 많은 문인·화가들의 예술 소재가 되기도 하였다.

 

 

 

렌즈 필터에 물이들어갔나? 쁘옇게 보이더니 사진이 흐리게 되는군요.

 

 

 

 

 

 

 

 

 

높은 곳에 위치하여 울진시내와 바다가 내려다보여 관망하기 아주 좋은 장소에 있군요. 

 

 

 

* 관동팔경(關東八景)

관동팔경은 영동팔경(嶺東八景)이라고도 한다. 관동은 관동 지방, 즉 현재의 강원도 지역의 의미하며, ‘영동에서 ’()대관령을 의미하여, ‘영동’(嶺東)이란 대관령의 동쪽에 있는 지방이라는 의미로 이북 강원도 통천군, 고성군과 대한민국의 강원도 고성군, 속초시, 양양군, 강릉시, 동해시, 삼척시, 태백시 등에 해당하며, 1962년까지 강원도였던 경상북도 울진군이 포함되기도 한다.

 

총석정 이북 통천: 총석정은 정자를 뜻하기도 하지만 넓은 의미에서는 주상절리로 이루어진 바위기둥들과 절벽을 일컫는다. 현재 북한의 제13호 명승지와 제214호 천연기념물이다.

 

삼일포 이북 고성: 강원도(북한) 고성군에 있는 호수

 

청간정 간성: 산록에 위치하여 성악산 골짜기에서 흘러내리는 청간천과 만경청파가 넘실거리는 기암절벽 위에 팔각지붕의 중층누정으로 아담하게 세워져 있다. 관동팔경 중 수일경으로 손꼽힌다.

 

낙산사 양양: 강원도 양양군 오봉산에 있는 절이다. 671년에 창건된 이후 여러 차례 중건, 복원과 화재를 반복하였다.

 

경포대 강릉: 강릉시에서 동북쪽으로 7 km 지점에 있으며, 언덕 위의 누대(樓臺)이다. 경포호를 조망할 수 있다.

 

죽서루 삼척: 삼척시에 위치한 누각으로 보물 213호로 지정되었으며, 관동팔경 중의 하나이다. 다른 관동팔경의 누, 정이 바다를 끼고 있는 것과는 달리 죽서루만이 유일하게 강을 끼고 있다.

 

망양정 울진: 경상북도 울진군 기성면 망양리 해안가에 있는 정자로, 정면 3, 측면 2칸의 겹처마 팔작지붕 구조의 정자이다. 고려시대에 처음 세워졌으나 오랜 세월이 흘러 허물어졌으므로 조선시대인 1471(성종 2) 평해군수 채신보가 현종산 남쪽 기슭으로 이전하였다.

 

월송정 평해: 경상북도 울진군 평해읍에 있는 정자로 고려시대에 창건되었고, 조선 중기 때 관찰사 박원종이 중건하였으나, 낡고 무너져서 유적만 남은 것을 1933년 향인 황만영 등이 중건하였다.

 

 

 

 

망양정 찾아가기

 

 

 

 

산과바다 이계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