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산에는 꽃이 피네
★ 산에는 꽃이 피네/야생화(초본)

장대여뀌 Persicariaposumbuvar

by 산산바다 2014. 9. 4.

산과바다

 

 

 

장대여뀌 Persicariaposumbuvar

2014. 8. 29. 담음

꽃이삭이 듬성듬성 달려있음이 특이하군요.

 

 

 

 

 

장대여뀌 Persicariaposumbuvar. laxiflora

쌍떡잎식물 >마디풀목 >마디풀과 > 여뀌속(Persicaria)

 

마디풀과의 한해살이풀. 산지의 숲 가장자리에서 자란다. 높이 3560cm이다. 밑에서 가지가 많이 갈라져서 비스듬히 자라고 마디가 땅에 닿은 곳에서는 뿌리가 내린다. 잎은 어긋나고 좁은 달걀 모양이며 때로는 뒷면에 검은 반점이 있다. 턱잎은 줄기를 둘러싸고 가장자리에 긴 털이 있다.

꽃은 분홍색이며 수술은 78, 암술대는 3개로 갈라진다. 개여뀌와 비슷하지만 잎의 색깔이 연하고 표면에 누운 털이 있으며 꽃이삭은 가늘고 꽃이 크다. 열매는 수과로서 검은색이고 세모지며 윤이 난다. 한국·일본·중국에 분포한다. 기본종은 타이완과 말레이시아에서 자란다.

 

* 여뀌속(Persicaria) : 가는개여뀌, 가는여뀌, 가시여뀌, 개여뀌, 겨이삭여뀌, 고마리, 기생여뀌, 긴미꾸리낚시, 긴화살여뀌, 꽃여뀌, 끈끈이여뀌, 나도미꾸리낚시, 넓은잎미꾸리낚시, 대동여뀌, 덩굴모밀, 만주겨이삭여뀌, 며느리밑씻개, 며느리배꼽, 명아주여뀌, 물여뀌, 미꾸리낚시, 민미꾸리낚시, 바늘여뀌, 바보여뀌, 버들겨이삭여뀌, 봄여뀌, 산여뀌, 새이삭여뀌, 세뿔여뀌, 솜흰여뀌, 실미꾸리낚시, 여뀌, 이삭여뀌, 장대여뀌, 좁은잎미꾸리낚시, 짧은개여뀌, , 큰끈끈이여뀌, 털미꾸리낚시, 털여뀌, 흰꽃여뀌, 흰명아주여뀌, 흰솜여뀌, 흰여뀌 등이 있다.

여뀌속(Persicaria)은 마디풀과의 속으로 이전에는 마디풀속에 포함되어 있었다. 한해살이풀이거나 여러해살이풀이다. 대부분 분홍색이거나 흰색 꽃으로 된 이삭꽃차례를 단다. 일부 종이 작물 및 관상용 식물로 쓰이지만, 많은 종()이 유해식물로 취급된다.

 

유사종으로

명아주여뀌 : 꽃은 가지 끝에 달리는 이삭꽃차례로 홍자색 또는 흰색이다.

이삭여뀌 : 전체에 거친 털이 퍼져서 나고, 마디가 굵다. 잎 양면에 털이 있으며 표면에 검은색 반점이 있다.

며느리배꼽 : 잎은 삼각형, 뒷면이 흰 가루로 덮이고, 가장자리는 물결 모양, 줄기와 함께 갈고리 모양의 가시가 있다.

미꾸리낚시 : 털은 없으나 갈고리 모양의 가시가 있고, 꽃은 줄기 끝이나 잎겨드랑이에 두상으로 달린다.

: 거의 털은 없고 줄기는 원통 모양, 붉은 자주색이다.

 

* 이삭여뀌(14. 8. 29)       * 이삭여뀌(13. 8. 28)        * 이삭여뀌(11. 8. 10)

* 흰여뀌(13. 9. 24)

* 개여뀌(14. 9. 3)

 

 

 

산과바다 이계도

댓글